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4 no.2, 2013년, pp.145 - 154
이유진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 유성운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 이수빈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 고인성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 박세진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reatment with scalp acupunctures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Methods : For this study, we evaluated Korea standard progressive matrices test (K-SPM) on 24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who visited Korean medical cen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장애의 원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크게 뇌손상 기능장애 요인, 유전적 요인및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대뇌 특정 영역의 구조의 차이나 발달적인 기능 장애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조산, 미숙아, 임신 중의 약물 복용, 산모 흡연, 임산부 질병, 감염 등으로 인해 뇌신경세포의 성장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도 학습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 |
2012년 7월부터 2013년 1월까지 동서한방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 방문한 학습장애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두침치료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두침치료 병행 결과 치료 후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가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으며, 등급별 백분위에서 5등급에 해당하는 아동이 14명에서 6명으로 감소하였다. 2. 과거력 유무에 따른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군에서 모두 유의성 있는 증가를 보였다. 3. 연령에 따른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를 비교한 결과 초등학생 군(만 13세 미만)에서는 유의성 있는 증가를 보였고, 중학생 군(만 13세 이상)은 증가는 하였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 |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 학습장애란 단순히 학과목의 성적이 낮은 학습지진과는 달리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특정 학습의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수학적 능력을 습득하고 사용하기에 심각한 장애가 나타나는 이질적인 장애 군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1). |
Hammill DD. On Defining Learning Disabilities: An Emerging Consensu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990;23(2):72-84.
Ministry of Education. 2011 Statistics on Special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1;3, 51.
Kim KH, Lee SH. A Stepwise Diagnostic Model of Learning Difficulties in Schools. Journa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64:1-2.
Park SJ, Lee NM, Choi YH.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1st ed. Seoul: Cheong Mok Publishing Inc.; 2012;177-89.
Moon SH, Kim JY, Kim LH, Jang IS. A Review of Recent Acupuncture Therapy for Developmental disorder. Korean Journal of Meridian & Acupoint. 2003;20(3):129-46.
The Textbook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The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Publishing community(vol.2). Kyeong gi: Jipmundang; 2008;41-51, 68, 308.
Kim JA, Choi AN. The Effect of Music Therapy on Improvement Self-Expression, Social Ability for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2007;3(2):64-5.
Hwang SK, Lee KM, Cho YT. The Effects of Individual Art Therapy on Improvement of Problem Behavior of Child Learning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04;11(3):413-26.
Seol KM. Learning Disabilities as Understood by Trance Therapy: Focused on NLP and Hypnosis.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es. 2011; 15(1):119-45.
Lee JJ. The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Multiple Intelligence Scale. Daegu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06;18-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IV. 4th ed. Seoul: Hana Medical Publishing Co.; 1995;71-80.
Hogarty GE, Flesher S, Ulrich R, Carter M, Greenwald D, DiBarry AL et al.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for Schizophrenia: Effects of a 2 Year Randomized Trial on Cognition and Behavior. Arch Gen Psychiatry. 2004;61(9):866-76.
Choi EO.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Disabilities Children's Language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 The Catholic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00;8-30.
Jensen, AR. Bias in Mental Testing. New York: Thee Free Press, A Division of Macmillan Publishing Co., Inc.; 1980;621-34, 645-8.
Bietchman JH, Young AR. Learning Disorders with a Special Emphasis on Reading Disorders: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ournal of American Child and Adolescence Psychiatry. 1997;36(8):1020-32.
Lee WR, Lee HW. A Study on Understanding of Characteristics of Learning Disabilities for Persons Attended at the Study and Training on Special Education.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04;5(4):407.
Heward WL. Exceptional Children: A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8th ed. Seoul: Sigma Press; 2006;188.
Meyler A, Keller TA, Cherkassky VL, Lee DH, Hoeft F, Whitfield-Gabrieli S, et al. Brain Activation during Sentence Comprehension among Good and Poor Readers. Cerebral Cortex. 2007;17(12):2780-7.
Schulz E, Maurer U, van der Mark S, Bucher K, Brem S, Martin E, et al. Reading for Meaning in Dyslexic and Young Children: Distinct Neural Pathways but Common Endpoints. Neuropsychologia. 2009;47(12):2544-57.
Wang Bing. Geumseok HwangGeNaeKyeong YoungChu(今釋黃帝內經.靈樞). Seoul: Seong Bo Sa; 1995;58-9, 296-9.
Wang Bing. Geumseok HwangGeNaeKyeong SoMun(今釋黃帝內經.素問). Seoul: Seong Bo Sa; 1995;178-9, 550-1.
Gwak DR, Kim JW. Ui Lim Gae Chak Pyeong Seok(醫林改錯評釋). Seoul: Seong Bo Sa; 1998;70-5.
Lee TY, Lee SR. The Investigation into the Theoretical Basis of the Mechanisms of Scalp Acupuncture.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1999;16(4):91-108.
Cho ZH, Kim KY, Kim HK, Lee BR, Kang CK, Na CS, et al. Correlation between Acupuncture Stimulation and Cortical Ac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001;18(3):105-13.
Cheng RQ, Lei BL, He Zheng, Xiang LM, Zhu FX. Effect of Scalp Acupuncture on Cerebral Blood Flow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using TCD (頭針療法對腦?患兒腦血類影響的TCD檢測). Shanghai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上海中醫藥雜誌). 1998;8:34-6.
Fan ZJ. Observation of Therapeutic Effect of Cerebral Palsy with Acupuncture(針刺爲主治療小 兒腦性??60例療效觀察). New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新中醫). 2001;33(1):43-4.
Park HS. Scalp Acupuncture. Seoul: Ui Seong Dang; 1998;14-17, 99-110.
The Textbook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The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Publishing community(vol.1). Kyeong gi: Jipmundang; 2008;46-7, 127-8, 286-9.
Smith CR. Learning Disabilities: The interaction of learner, task and setting.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1994;68-70.
Schachar R, Tannock R. Syndromes of Hyperactivity and Attention Deficit.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002;4:399-418.
Kang HS. A Study on Influence of Violin Education for Brain Development of Children. Chon 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11;1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