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reatment with scalp acupunctures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Methods : For this study, we evaluated Korea standard progressive matrices test (K-SPM) on 24 children with learning disorders who visited Korean medical ce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습장애 아동에게 두침 병행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의 접근성을 높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다만, 각각의 치료에 대한 비교 검토가 이루어져 있지 않아 두침치료만의 유효성을 입증하기가 힘들며, 반복 검사에 의한 K-SPM 자체의 학습 효과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두침치료가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뇌원성 질환 치료에 효과를 줄 수 있음에 근거하여 학습장애 아동에게 총 30회의 두침치료를 병행하였으며, 치료 전후의 RAVEN 지능검사(Raven Progressive Matrices test)10)를 통해 두침치료가 학습장애 아동의 지능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후향적 조사를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 아동에게 두침치료 병행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2년 7월부터 2013년 1월까지 동서한방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 방문한 학습장애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한 후향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두침치료는 焦氏 두침요법의 상응구 중에도 특히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이 있는 言語二區와 言語三區, 뇌의 활동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는 暈廳區를 선별하였으며28), 이외 督脈의 百會 (GV 20), 顖會 (GV22), 神庭 (GV24), 腦戶 (GV16), 足陽明胃經의 양측 頭維 (ST8), 足太陽膀胱經의 양측 玉枕 (BL9), 경외기혈인 四神聰 (HN1))을 배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장애의 원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크게 뇌손상 기능장애 요인, 유전적 요인및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대뇌 특정 영역의 구조의 차이나 발달적인 기능 장애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조산, 미숙아, 임신 중의 약물 복용, 산모 흡연, 임산부 질병, 감염 등으로 인해 뇌신경세포의 성장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도 학습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2012년 7월부터 2013년 1월까지 동서한방병원 신경정신과 외래에 방문한 학습장애 아동 24명을 대상으로 두침치료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두침치료 병행 결과 치료 후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가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으며, 등급별 백분위에서 5등급에 해당하는 아동이 14명에서 6명으로 감소하였다. 2. 과거력 유무에 따른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군에서 모두 유의성 있는 증가를 보였다. 3. 연령에 따른 RAVEN 지능검사(K-SPM) 점수를 비교한 결과 초등학생 군(만 13세 미만)에서는 유의성 있는 증가를 보였고, 중학생 군(만 13세 이상)은 증가는 하였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학습장애란 무엇인가? 학습장애란 단순히 학과목의 성적이 낮은 학습지진과는 달리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특정 학습의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수학적 능력을 습득하고 사용하기에 심각한 장애가 나타나는 이질적인 장애 군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Hammill DD. On Defining Learning Disabilities: An Emerging Consensu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990;23(2):72-84. 

  2. Ministry of Education. 2011 Statistics on Special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1;3, 51. 

  3. Kim KH, Lee SH. A Stepwise Diagnostic Model of Learning Difficulties in Schools. Journa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64:1-2. 

  4. Park SJ, Lee NM, Choi YH.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1st ed. Seoul: Cheong Mok Publishing Inc.; 2012;177-89. 

  5. Moon SH, Kim JY, Kim LH, Jang IS. A Review of Recent Acupuncture Therapy for Developmental disorder. Korean Journal of Meridian & Acupoint. 2003;20(3):129-46. 

  6. The Textbook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The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Publishing community(vol.2). Kyeong gi: Jipmundang; 2008;41-51, 68, 308. 

  7. Kim JA, Choi AN. The Effect of Music Therapy on Improvement Self-Expression, Social Ability for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2007;3(2):64-5. 

  8. Hwang SK, Lee KM, Cho YT. The Effects of Individual Art Therapy on Improvement of Problem Behavior of Child Learning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04;11(3):413-26. 

  9. Seol KM. Learning Disabilities as Understood by Trance Therapy: Focused on NLP and Hypnosis.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es. 2011; 15(1):119-45. 

  10. Lee JJ. The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Multiple Intelligence Scale. Daegu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06;18-9. 

  1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IV. 4th ed. Seoul: Hana Medical Publishing Co.; 1995;71-80. 

  12. Hogarty GE, Flesher S, Ulrich R, Carter M, Greenwald D, DiBarry AL et al. Cognitive Enhancement Therapy for Schizophrenia: Effects of a 2 Year Randomized Trial on Cognition and Behavior. Arch Gen Psychiatry. 2004;61(9):866-76. 

  13. Choi EO. The Effects of Whole Language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Disabilities Children's Language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 The Catholic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00;8-30. 

  14. Jensen, AR. Bias in Mental Testing. New York: Thee Free Press, A Division of Macmillan Publishing Co., Inc.; 1980;621-34, 645-8. 

  15. Bietchman JH, Young AR. Learning Disorders with a Special Emphasis on Reading Disorders: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ournal of American Child and Adolescence Psychiatry. 1997;36(8):1020-32. 

  16. Lee WR, Lee HW. A Study on Understanding of Characteristics of Learning Disabilities for Persons Attended at the Study and Training on Special Education.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004;5(4):407. 

  17. Heward WL. Exceptional Children: An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8th ed. Seoul: Sigma Press; 2006;188. 

  18. Meyler A, Keller TA, Cherkassky VL, Lee DH, Hoeft F, Whitfield-Gabrieli S, et al. Brain Activation during Sentence Comprehension among Good and Poor Readers. Cerebral Cortex. 2007;17(12):2780-7. 

  19. Schulz E, Maurer U, van der Mark S, Bucher K, Brem S, Martin E, et al. Reading for Meaning in Dyslexic and Young Children: Distinct Neural Pathways but Common Endpoints. Neuropsychologia. 2009;47(12):2544-57. 

  20. Wang Bing. Geumseok HwangGeNaeKyeong YoungChu(今釋黃帝內經.靈樞). Seoul: Seong Bo Sa; 1995;58-9, 296-9. 

  21. Wang Bing. Geumseok HwangGeNaeKyeong SoMun(今釋黃帝內經.素問). Seoul: Seong Bo Sa; 1995;178-9, 550-1. 

  22. Gwak DR, Kim JW. Ui Lim Gae Chak Pyeong Seok(醫林改錯評釋). Seoul: Seong Bo Sa; 1998;70-5. 

  23. Lee TY, Lee SR. The Investigation into the Theoretical Basis of the Mechanisms of Scalp Acupuncture.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1999;16(4):91-108. 

  24. Cho ZH, Kim KY, Kim HK, Lee BR, Kang CK, Na CS, et al. Correlation between Acupuncture Stimulation and Cortical Ac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2001;18(3):105-13. 

  25. Lee GE, Yang HD, Heo EJ, Jeon WK, Lyu YS, Kang HW. The Current State of Clinical Studies on Scalp Acupunctur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2):13-32. 

  26. Cheng RQ, Lei BL, He Zheng, Xiang LM, Zhu FX. Effect of Scalp Acupuncture on Cerebral Blood Flow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using TCD (頭針療法對腦?患兒腦血類影響的TCD檢測). Shanghai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上海中醫藥雜誌). 1998;8:34-6. 

  27. Fan ZJ. Observation of Therapeutic Effect of Cerebral Palsy with Acupuncture(針刺爲主治療小 兒腦性??60例療效觀察). New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新中醫). 2001;33(1):43-4. 

  28. Park HS. Scalp Acupuncture. Seoul: Ui Seong Dang; 1998;14-17, 99-110. 

  29. The Textbook of Acupuncture and Moxibustion. The Korean Acupuncture and Moxibustion Society Textbook Publishing community(vol.1). Kyeong gi: Jipmundang; 2008;46-7, 127-8, 286-9. 

  30. Smith CR. Learning Disabilities: The interaction of learner, task and setting.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1994;68-70. 

  31. Schachar R, Tannock R. Syndromes of Hyperactivity and Attention Deficit.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002;4:399-418. 

  32. Kang HS. A Study on Influence of Violin Education for Brain Development of Children. Chon 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2011;1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