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국내외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에 대한 다년간의 평가내용들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은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한 네개의 평가요소 부문 모두에서 중국기업들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별히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부문에서는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로서,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국내외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에 대한 다년간의 평가내용들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은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한 네개의 평가요소 부문 모두에서 중국기업들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별히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부문에서는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로서,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the effective CSR strategies for MNCs operating in Chinese market. For this purpose, it compares the multi-years results for the evaluation on CSR activities of Multinational and Chinese firms. It also conducts questionnaire survey in an attempt at developing measu...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the effective CSR strategies for MNCs operating in Chinese market. For this purpose, it compares the multi-years results for the evaluation on CSR activities of Multinational and Chinese firms. It also conducts questionnaire survey in an attempt at developing measures of Chinese publics' perception on the four dimensions of CSR defined by Research Center of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 responsibility management, economic responsibility,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The findings of empirical analyses indicate that the CSR activities of MNCs much fall in all four dimensions compared with them of Chinese firms. Among four dimensions, MNCs have had bad evaluations especially on economic responsi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that are considered more important than the others to Chinese. Those findings imply that the MNCs has so far failed to implement effective CSR activities in China. In order to offset their liabilities of foreignness and compensate for their disadvantages in the lack of governmental supports, MNCs should intensify the CSR in economic and social responsibilities.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the effective CSR strategies for MNCs operating in Chinese market. For this purpose, it compares the multi-years results for the evaluation on CSR activities of Multinational and Chinese firms. It also conducts questionnaire survey in an attempt at developing measures of Chinese publics' perception on the four dimensions of CSR defined by Research Center of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 responsibility management, economic responsibility,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The findings of empirical analyses indicate that the CSR activities of MNCs much fall in all four dimensions compared with them of Chinese firms. Among four dimensions, MNCs have had bad evaluations especially on economic responsi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that are considered more important than the others to Chinese. Those findings imply that the MNCs has so far failed to implement effective CSR activities in China. In order to offset their liabilities of foreignness and compensate for their disadvantages in the lack of governmental supports, MNCs should intensify the CSR in economic and social responsi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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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다국적기업 CSR 활동의 적합성을 현지기업들의 활동적합성과 비교분석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현지기업들과 비교할 때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 적합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CSR 활동 효율성에 대한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우리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책임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 평가 내용에 대한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의 특징적인 차이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평가지수들의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자료수집과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책임 연구센터의 평가결과가 발표되기 시작된 2009년부터 가장 최근의 결과가 발표된 2012년까지 총 4년의 연구기간 동안에 발표된 평가결과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되는 각 영역에서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 간의 CSR 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을 위해서는 기업 사회책임 발전지수 평가결과와 중국인들이 중요시 하는 CSR 영역들에 대한 관계비교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 방식으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을 실행하였다. 즉 다국적기업 CSR 활동의 적합성을 현지기업들의 활동적합성과 비교분석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현지기업들과 비교할 때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 적합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를 비교분석하여, 다국적기업들에게 중국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 평가 내용에 대한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의 특징적인 차이들을 비교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연구문제 2>를 위해서는 현재시점에서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센터에서 정의한 CSR 주요영역들인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의 네 가지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각 영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주요 평가항목들을 포함하는 설문들을 작성하고,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를 실행하였다. 각 차원별 중요도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중국시장에서 가장 높은 호응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효과적인 CSR 활동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책임 연구센터의 평가결과가 발표되기 시작된 2009년부터 가장 최근의 결과가 발표된 2012년까지 총 4년의 연구기간 동안에 발표된 평가결과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되는 각 영역에서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 간의 CSR 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다국적기업들 중 한국기업들을 별도로 분류하고 이들의 사회책임 활동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내용을 제시하여 분석결과의 활용도를 높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서는 중국 사회과학원 ‘기업 사회책임 발전지수’ 주요 평가항목들의 상대적 중요성과 관련한 인식도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따라서 를 위해서는 현재시점에서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사회적 책임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센터에서 정의한 CSR 주요영역들인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의 네 가지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되는 각 영역에서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 간의 CSR 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다국적기업들 중 한국기업들을 별도로 분류하고 이들의 사회책임 활동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내용을 제시하여 분석결과의 활용도를 높였다.
설문문항은 각각의 사회적 책임 활동요소의 중요성에 대해 ‘(1)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 에서부터 ‘(5) 매우 동의한다’ 에 걸친 5점 리커트(5-point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했으며, 먼저 본격적인 설문조사에 앞서 전문가들의 검증 및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항목의 타당성, 정확성, 어법을 확인하고 설문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보완하였다.
2008년 2월에 설립된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는 매년 300개 국내외 기업들의 CSR 활동 수준을 평가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 평가에서는 기업의 연도보고서, 사회책임 활동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공영권위 매체의 보도자료 등을 조사하여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의 네 가지 세부영역에 대한 기업들의 CSR 이행수준을 평가하여 발표한다. <표 1>은 중국 사회과학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CSR의 네 가지 영역과 각 영역부문에 대한 주요 평가항목들을 정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과학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각각의 평가항목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실행하고, 평가영역 별로 각 12개의 설문문항들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한 총 48개의 설문문항들은 전문가들과의 심층적인 토론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그리고 한국어로 작성한 최초 설문문항들은 중국인 연구자를 통해 중국어로 번역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자료수집과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서는 중국 사회과학원 ‘기업 사회책임 발전지수’ 주요 평가항목들의 상대적 중요성과 관련한 인식도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과학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각각의 평가항목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실행하고, 평가영역 별로 각 12개의 설문문항들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한 총 48개의 설문문항들은 전문가들과의 심층적인 토론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를 비교분석하여, 다국적기업들에게 중국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 평가 내용에 대한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의 특징적인 차이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평가지수들의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유일한 지표인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센터의 평가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자료는 매년 300개 국내외 기업들의 연도보고서, 사회책임활동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공영권위 매체의 중국내 보도자료 등에 대해 중국 전문가집단이 평가한 내용들을 발표하고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국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유일한 지표인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센터의 평가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자료는 매년 300개 국내외 기업들의 연도보고서, 사회책임활동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공영권위 매체의 중국내 보도자료 등에 대해 중국 전문가집단이 평가한 내용들을 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에 대한 비교·평가를 목적으로 한 본 연구를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평가방법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더 많은 활동 내용들을 중국어로 공시하고 있는 현지기업들에 비해 다국적기업들의 평가결과가 상대적으로 더 낮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설문은 2013년 4월 1일부터 4월 8일까지 8일간 온라인 응답방식으로 실시했으며, 회수한 총 149개의 응답 중 응답내용이 부실한 14개를 제외한 135개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성별은 남자 64명(47%), 여자 71명(53%)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대상으로는 기업의 사회 책임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중국사회의 소비지향성을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된 대학생들을 선정했으며, 설문은 상해 소재 모 대학교의 경상계열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각각의 사회적 책임 활동요소의 중요성에 대해 ‘(1)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 에서부터 ‘(5) 매우 동의한다’ 에 걸친 5점 리커트(5-point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했으며, 먼저 본격적인 설문조사에 앞서 전문가들의 검증 및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항목의 타당성, 정확성, 어법을 확인하고 설문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에 대한 차이를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앞서 제시한 네 개의 CSR 영역들 간의 공변량 (covariation)을 고려한 ‘중다변량분석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을 실행하였다.
성능/효과
한국기업을 별도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는 우리기업들이 시장책임, 사회책임, 책임관리 영역의 CSR 활동에 있어 중국기업들은 물론 다른 다국적기업들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환경책임 영역에 대해서는 중국 현지 기업들 보다는 낮지만, 다른 다국적기업들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중국 사회책임 연구센터의 평가점수는 현지기업들에 비해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인들은 네 가지 CSR 평가영역들 중에서 시장책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사회책임, 책임관리, 환경책임의 순으로 상대적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급속한 경제발전의 영향을 받아 변화된 중국사회의 CSR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시장의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이 기대하는 적합한 CSR 활동들을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세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해서는 예상했던 것처럼 다국적기업들과 현지기업들 간 평가결과의 차이가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 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영역에서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결과는 한국기업을 별도로 분리하여 비교한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중국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이 중국인들이 중요시하는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더 낮게 평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서, 다국적기업들이 효과적으로 CSR 활동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즉, 전체적인 측면에서 다국적 기업과 중국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 간에 중대한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부문별로 보면 모든 부문에서 중국 현지기업들의 평가 점수가 다국적기업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높은 점수 차이를 나타낸 부문은 시장책임(차이는 18.32)이었고, 다음으로는 사회책임(차이는 14.09), 책임관리(차이는 9.85), 환경책임(차이는 4.99)의 순이었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급속한 경제발전의 영향을 받아 변화된 중국사회의 CSR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중국인들이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영역에서 다국적기업들이 특별히 더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다국적기업들은 주주, 고객, 협력업체, 정부, 직원, 지역 사회, 소비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표 4>는 네 가지 평가영역들에 대해 응답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상대적인 중요성을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조사결과는 응답자들이 평가영역들 중에서 시장책임(4.41)을 가장 중요한 CSR 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사회책임(3.97), 책임관리(2.65), 환경책임(2.62)의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표 2>는 CSR 각 영역들에 대한 기술통계량과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중국사회과학원 기업 사회 책임 연구센터의 평가대상으로 포함된 모든 국내외 기업들의 평균값에 대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중국시장에서는 CSR의 세부영역 중 시장책임에 대한 수행정도가 가장 높은 반면, 책임관리에 대한 수행정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세부항목 변수들 간에 있어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높은 수준의 CSR 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목별 구분에 따라 큰 차이 없이 모든 부문에서 높은 수준의 CSR활동을 실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연구문제 3>을 위해서는 기업 사회책임 발전지수 평가결과와 중국인들이 중요시 하는 CSR 영역들에 대한 관계비교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 방식으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을 실행하였다. 즉 다국적기업 CSR 활동의 적합성을 현지기업들의 활동적합성과 비교분석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현지기업들과 비교할 때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 적합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CSR 활동 효율성에 대한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우리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책임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중국 사회책임 연구센터의 평가점수는 현지기업들에 비해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인들은 네 가지 CSR 평가영역들 중에서 시장책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사회책임, 책임관리, 환경책임의 순으로 상대적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990년대 초 시장개방 이후 다국적기업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흥국 시장으로 부상해 온 중국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을 비교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국적기업들에게 진출한 해외시장환경과 고객욕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사회적 책임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한 후속연구들을 활성화하여 중국, 인도, 브라질을 포함한 신흥국 정부들의 외국인 투자정책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중요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들을 갖고 있으며, 또한 각 한계점들의 개선을 위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에 대한 비교·평가를 목적으로 한 본 연구를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평가방법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더 많은 활동 내용들을 중국어로 공시하고 있는 현지기업들에 비해 다국적기업들의 평가결과가 상대적으로 더 낮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결과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중국시장의 인식확산에 따라 새롭게 개발되고 발표될 것으로 기대되는 평가 자료들을 활용하는 추가적인 후속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하지만 이 같은 연구대상의 선정은 연구결과의 일반화(generalization)를 제한하는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보다 다양화하고 세분화하여 분석결과에 대한 보편성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떤 개념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전통적인 기업 역할인 경제적 기능을 넘어서는 기업의 사회적 성격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CSR이라는 용어에 대한 최초의 사용은 1929년 세계대공황 시기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Vance, 1975).
전세계 기업들의 대중국투자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인가?
1979년 개혁개방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해 온 중국은 다국적기업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흥국 시장(emerging market)으로 부상하였다. 특별히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회원으로 가입하며 다자간무역규범을 준수하고 개방적이며 시장친화적인 제도들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하자, 전세계 기업들의 대중국투자는 급증하였다. 이를 반증하듯 2001년 이후 10년간 중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누적금액은 6531억 달러에 이르렀고, 한국의 중국직접투자도 2001년 6억 5500만 달러에서 2010년 31억 6600만 달러로 증가하였다.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국내외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에 대한 다년간의 평가내용들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또한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은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한 네개의 평가요소 부문 모두에서 중국기업들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별히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부문에서는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로서,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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