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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의 중국시장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진단과 제안
Diagnosis and Proposition on CSR by MNCs in China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3, 2013년, pp.25 - 41  

유재욱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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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국내외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에 대한 다년간의 평가내용들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은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한 네개의 평가요소 부문 모두에서 중국기업들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별히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부문에서는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로서,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suggest the effective CSR strategies for MNCs operating in Chinese market. For this purpose, it compares the multi-years results for the evaluation on CSR activities of Multinational and Chinese firms. It also conducts questionnaire survey in an attempt at developing mea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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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다국적기업 CSR 활동의 적합성을 현지기업들의 활동적합성과 비교분석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현지기업들과 비교할 때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 적합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CSR 활동 효율성에 대한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우리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책임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 평가 내용에 대한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의 특징적인 차이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평가지수들의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조사결과에 기초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중국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자료수집과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책임 연구센터의 평가결과가 발표되기 시작된 2009년부터 가장 최근의 결과가 발표된 2012년까지 총 4년의 연구기간 동안에 발표된 평가결과들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되는 각 영역에서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 간의 CSR 활동에 대한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 <연구문제 3>을 위해서는 기업 사회책임 발전지수 평가결과와 중국인들이 중요시 하는 CSR 영역들에 대한 관계비교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 방식으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을 실행하였다. 즉 다국적기업 CSR 활동의 적합성을 현지기업들의 활동적합성과 비교분석하였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현지기업들과 비교할 때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 적합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차이에 대한 평가결과와 CSR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도를 비교분석하여, 다국적기업들에게 중국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CSR 활동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 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 평가 내용에 대한 다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여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의 특징적인 차이들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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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떤 개념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전통적인 기업 역할인 경제적 기능을 넘어서는 기업의 사회적 성격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CSR이라는 용어에 대한 최초의 사용은 1929년 세계대공황 시기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Vance, 1975).
전세계 기업들의 대중국투자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인가? 1979년 개혁개방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해 온 중국은 다국적기업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흥국 시장(emerging market)으로 부상하였다. 특별히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회원으로 가입하며 다자간무역규범을 준수하고 개방적이며 시장친화적인 제도들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하자, 전세계 기업들의 대중국투자는 급증하였다. 이를 반증하듯 2001년 이후 10년간 중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누적금액은 6531억 달러에 이르렀고, 한국의 중국직접투자도 2001년 6억 5500만 달러에서 2010년 31억 6600만 달러로 증가하였다.
중국사회과학원 경제학부 기업사회책임 연구센터에서 발행하는 국내외 300개 기업들의 CSR 활동수준에 대한 다년간의 평가내용들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수준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또한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성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여 한국기업을 포함한 다국적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다국적기업들의 CSR 활동은 책임관리, 시장책임, 사회책임, 환경책임으로 구분한 네개의 평가요소 부문 모두에서 중국기업들에 비해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특별히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하는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부문에서는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인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로서, 중국시장에서의 CSR 활동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정부,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협력업체, 주주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책임과 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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