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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6 no.3, 2013년, pp.441 - 452
김연형 (전주대학교 통계학과) , 홍정한 (테일러넬슨 소프레스 코리아)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film and a box office record success factors based on movies released in the first quarter of 2013 in Korea. An over-fitting problem can happen if there are too many explanatory variables inserted to regression model; in addition, there is a risk t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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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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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핵심단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Eliashberg 등 (2006)은 영화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핵심단계를 제작(production), 배급(distribution), 상영(exhibition)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 |
상업적 시각에서 제작, 배급, 상영 각 단계별로 영화흥행예측과 관련된 연구문제를 어떻게 정리하여 볼 수 있는가? | 제작 단계: 영화흥행예측모형이 초기지표-대본, 캐스팅, 예상상영등급-를 토대로 얼마나 정확하게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 배급 단계: 영화마케팅을 위한 예산을 다양한 미디어-전통적 미디어, 온라인 미디어-에 어떻게 배분하는게 최적인가? 영화 흥행에 온라인 리뷰, 온라인 구전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상영 단계: 최적의 스크린 수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가? | |
상업적 측면에서 영화의 흥행성과란 무엇인가? | 상업적 측면에서 영화의 흥행성과는 투자수익(ROI)의 관점에서 보면 제작비와 제반 경비를 초과하여 회수한 전국 매출액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 매출액은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지만 개별 영화의 제작비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
Eliashberg, J., Elberse, A. and Leenders, M. A. A. M. (2006). The Motion Picture Industry: Critical Issues in Practice, Current Research, and New Research Directions, Marketing Science, 25, 638-661.
Hoerl, A. E. and Kenard, R. W. (1970). Ridge regression: Biased estimation for non-orthogonal problems, Technometrics, 2, 55-68.
Park, S.-H., Song, H.-J. and Jung, W.-K. (2011). The determinant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Evidence from Korean movies released in 2009-2010, Journal of Communications Research, 11, 231-258.
Tibshirani, R. (1996). Regression and Shrinkage via lasso,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58, 26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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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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