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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흥행 영향요인 선택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Drivers of Movie Box-office Performance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6 no.3, 2013년, pp.441 - 452  

김연형 (전주대학교 통계학과) ,  홍정한 (테일러넬슨 소프레스 코리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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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화 산업은 투자 배급사 멀티플렉스로 수직 계열화된 대기업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 계열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중심으로 3D 4D 영화포맷 복합상영을 통해 up-selling을 통한 흥행성과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영화산업 기술진보와 흥행여건 변화에 따라, 기존 관객 수 대신 매출액을 흥행성과로 정의하고, 국내 개봉 상업영화를 대상으로 축소추정기법을 포함한 여러 회귀모형을 적용하였다. 특히 LASSO회귀의 경우, 교차타당성 방법을 이용한 예측오차가 가장 적고 흥행성과에 설명력이 높은 변수 순으로 의미 있는 독립변수들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2013년도 1분기 개봉 영화를 대상으로 실증분석 결과, 개봉 후 온라인 평점과 빈도 모두 영향력이 높았으나, 개봉 전에는 온라인 평점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영포맷 또한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key film and a box office record success factors based on movies released in the first quarter of 2013 in Korea. An over-fitting problem can happen if there are too many explanatory variables inserted to regression model; in addition, there is a risk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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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존의 영화흥행요인들로 밝혀진 변수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예측오차가 가장 적고 흥행성과에 설명력이 가장 높은 변수 순으로 의미 있는 독립변수들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다. 둘째, 상업적 시각에서 영화 개봉 전과 영화 개봉 후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상영포맷을 고려하여, 영화 흥행 영향 요인으로서의 중요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존의 영화흥행요인들로 밝혀진 변수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예측오차가 가장 적고 흥행성과에 설명력이 가장 높은 변수 순으로 의미 있는 독립변수들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다. 둘째, 상업적 시각에서 영화 개봉 전과 영화 개봉 후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 둘째, 상업적 시각에서 영화 개봉 전과 영화 개봉 후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상영포맷을 고려하여, 영화 흥행 영향 요인으로서의 중요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2013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에서 개봉된 상업영화를 대상으로 영화흥행성과에 핵심적인 영향 요인을 회귀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연구 문제 2: 3D·4D 상영포맷은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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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핵심단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Eliashberg 등 (2006)은 영화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있어 핵심단계를 제작(production), 배급(distribution), 상영(exhibition)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상업적 시각에서 제작, 배급, 상영 각 단계별로 영화흥행예측과 관련된 연구문제를 어떻게 정리하여 볼 수 있는가? 제작 단계: 영화흥행예측모형이 초기지표-대본, 캐스팅, 예상상영등급-를 토대로 얼마나 정확하게 개발될 수 있을 것인가? 배급 단계: 영화마케팅을 위한 예산을 다양한 미디어-전통적 미디어, 온라인 미디어-에 어떻게 배분하는게 최적인가? 영화 흥행에 온라인 리뷰, 온라인 구전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상영 단계: 최적의 스크린 수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가?
상업적 측면에서 영화의 흥행성과란 무엇인가? 상업적 측면에서 영화의 흥행성과는 투자수익(ROI)의 관점에서 보면 제작비와 제반 경비를 초과하여 회수한 전국 매출액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 매출액은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지만 개별 영화의 제작비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가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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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liashberg, J., Elberse, A. and Leenders, M. A. A. M. (2006). The Motion Picture Industry: Critical Issues in Practice, Current Research, and New Research Directions, Marketing Science, 25, 638-661. 

  2. Hoerl, A. E. and Kenard, R. W. (1970). Ridge regression: Biased estimation for non-orthogonal problems, Technometrics, 2, 55-68. 

  3. Kim, Y. H. and Hong, J. H. (2011).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motion picture box-office prediction model,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18, 859-869. 

  4. Park, S.-H., Song, H.-J. and Jung, W.-K. (2011). The determinant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Evidence from Korean movies released in 2009-2010, Journal of Communications Research, 11, 231-258. 

  5. Tibshirani, R. (1996). Regression and Shrinkage via lasso,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58, 267-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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