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패션에 표현된 안티포름의 영향 - 물질성을 중심으로 -
Influence of Anti-Form in Contemporary Fashion - Focusing on Physicality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4, 2013년, pp.1 - 16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premise that fashion and art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its times, 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Anti-form in fashion with a focus on physicality. This study combines literary survey and case analysis of both Anti-form in 1960s and 1970s and the fashion collections since 1970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티포름이란 무엇인가요? 안티포름은 미니멀리즘의 엄격성을 거부하고 재료의 물질성 등 미니멀리즘에서 억눌리거나 제거되었던 것을 부활시킨 미술운동이다. 특히, 1968년 ‘안티포름’4)이라는 글을 발표해 프로세스 아트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 로버트 모리스(Robert Morris)는 가공 되지 않은 물질(base material), 무질서하고 저급한 재료, 중력이나 장소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는 재료의 비결정성 등을 주제로 하였다.
패션은 무엇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나요? 패션은 문화적 유산의 독특한 형태로서 시대의 스타일과 사회의 관습에 대한 지표를 제공한다. 패션은 사회, 경제, 정체성을 강하게 반영하고 표현하며, 독창적인 의복 구성, 역사적 재해석, 창조성의 표현을 통해 풍부한 의미를 전달한다.
포스트미니멀리즘이 프로세스 아트라고 표현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6) 이와 같은 미니멀리즘을 잇는 동향을 비평가 핀커스 비텐(Thomas Pincus-Witten)은 포스트미니멀리즘이라 일컬었다. 그것은 프로세스 아트라고 표현되기도 했는데, 작품재료와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조작의 단계가 작품의 완성된 형태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이었다. 또한, 그것은 안티포름 미술이라고도 불렸는데7), 이는 미니멀리즘의 엄격한 형식주의에 대한 반동이기도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McDowell, C. (2004), The new art?, Costume, 38, pp. 131-132. 

  2. Geczy, A. & Karaminas, V. eds. (2012), Fashion and art, London.New York: Berg, p. 1. 

  3. Mitchell, L. (2005), The cutting edge: Fashion from Japan. Sydney: Powerhouse Publishing, p. 29 

  4. Morris, R. (1968. 4), Anti-form, Artforum, pp. 33-35. 

  5. 임은혁 (2013), 현대 패션에 표현된 안티포름의 영향 - 시간성을 중심으로-, 복식, 63(3), pp. 78-94. 

  6. Archer, M. (2007), 196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 오진경, 이주은 역, 서울: 시공사, p. 73. 

  7. Archer, M. (2007), 196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 오진경, 이주은 역, 서울: 시공사, p. 75. 

  8. Lucie-Smith, E. (2002), 20세기 시각예술, 김금미 역, 서울: 예경, p. 329. 

  9. Archer, M. (2007), 196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 오진경, 이주은 역, 서울: 시공사, p. 78. 

  10. Karmel, P. (1989), Robert Morris: The felt works, New York: Grey Art Gallery & Study Center, p. 4. 

  11. Pincus-Witten, R. (1977), Post-minimalism, New York: Out of London Press, p. 33. 

  12. Lucie-Smith, E., (2002), 20세기 시각예술, 김금미 역, 서울: 예경, p. 330. 

  13. Panofsky, E. (1968), Idea, Peake, J. J. S. 역, Columbia: University of South California Press, p. 24. 

  14. Panofsky, E. (1968), Idea, Peake, J. J. S. 역, Columbia: University of South California Press, p. 28. 

  15. Bachelard, G. (1973), 물과 꿈-물질과 상상력에 관한 시론, 이가림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6. 

  16. Lippard, L. R. (1973), Six years: The dematerialization of the art object from 1966 to 1972, Berkeley.Los Angeles.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 45-46. 

  17. Morris, R. (1969. 4), Notes on sculpture, part IV: Beyond object, Artforum, pp. 50-54. 

  18. 정응람 (1993), 바슐라르-상상력의 철학, 한국논단, 48, p. 229. 

  19. 이현주 (2008), '물질적 상상력(Material-Imagination)'과 회화 이미지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16. 

  20. Lippard, L. R. (1973), Six years: The dematerialization of the art object from 1966 to 1972, Berkeley.Los Angeles.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 46. 

  21. Morris, R. (1968. 4), Anti-form, Artforum, p. 188. 

  22. 자료검색일 2012. 6. 18, http://www.saatchigallery.com/aipe/robert_morris.htm 

  23. 자료검색일 2012. 6. 18, http://aliciachester.wordpress.com/tag/moma 

  24. 자료검색일 2012. 6. 18, http://www.moma.org/explore/multimedia/audios/46/944 

  25. Serra, R. (1994), Writings, interview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 114. 

  26. Serra, R. (1994), Writings, interview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 3. 

  27. 자료검색일 2012. 6. 18, http://www.moma.org/collection/object.php?object_id101902 

  28. Foster, H. (2000), Richard Serra, Cambridge: MIT Press, p. 106. 

  29. Dimant, E. (2010), Minimalism and fashion: Reduction in the postmodern era, New York: Harper Design, p. 106. 

  30. Foster, H. (2000), Richard Serra, Cambridge: MIT Press, p. 116. 

  31. Krauss, R. (1977), 현대 조각의 흐름, 윤난지 역, 서울: 예경, p. 322. 

  32. Gill, A. (1998), Deconstruction fashion: The making of unfinished, decomposing and re-assembled clothes, Fashion Theory, 2(1), pp. 25-49. 

  33. Turney, J. (2009), The culture of knitting, New York: Berg, p. 108. 

  34. Spindler, A. M. (1993. 7. 25), Coming Apart, New York Times, Styles section, pp. 1, 9. 

  35. Cunningham, B. (1990), Fashion du Siecle, Details 8, pp. 177-300. 

  36. MoMu (2008), Martin Margiela 20: The exhibition, Antwerp: MoMu, p. 48. 

  37. Spilker, K. D., & Takeda, S. S. (2007), Breaking the mode, Milano: Skira, p. 179. 

  38. 자료검색일 2012. 7. 1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0 4&CityCD001&EventEV001&Designer703&Cat eCC001 

  39. Martin, R., & Koda, H. (1993), Infra-apparel,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97. 

  40. Vinken, B. (2005), Fashion zeitgeist, New York: Berg, p. 64. 

  41. Dresner, L., Hilberry, S., & Miro, M. eds. (2008), ReFusing fashion: Rei Kawakubo, Detroit: Museum of Contemporary Art Detroit, p. 30. 

  42. Yamamoto, Y. (2002), Taking to myself, Milano: Carla Sozzani Editore, CD-ROM. 

  43. 자료검색일 2012. 7. 2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 8&CityCD001&EventEV001&Designer293 

  44. 자료검색일 2012. 7. 2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 2&CityCD001&EventEV001&Designer293 

  45. 자료검색일 2012. 7. 2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 7&CityCD001&EventEV001&Designer293 

  46. Turney, J. (2009), The culture of knitting, New York: Berg, p. 112. 

  47. Turney, J. (2009), The culture of knitting, New York: Berg, p. 113. 

  48. Dresner, L., Hilberry, S., & Miro, M. eds. (2008), ReFusing fashion: Rei Kawakubo, Detroit: Museum of Contemporary Art Detroit, p. 78. 

  49. Martin, R., & Koda, H. (1993), Infra-apparel,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99. 

  50. Dirix, E. et al. (2011), Unravel: Knitwear in fashion, Tielt: Lannoo Publishers, p. 78. 

  51. Hodge, B. et al. eds. (2006), Skin+bones: Parallel practices in fashion and architecture, London: Thames & Hudson, p. 34. 

  52. Spilker, K. D., & Takeda, S. S. (2007), Breaking the mode, Milano: Skira, p. 38. 

  53. 자료검색일 2012. 7. 1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0 3&CityCD001&EventEV001&Designer231 

  54. 자료검색일 2012. 7. 15,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0 3&CityCD001&EventEV001&Designer293 

  55. 자료검색일 2012. 7. 22, http://www.firstviewkorea.co 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 1&CityCD001&EventEV001&Designer2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