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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도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유니폼 디자인 개발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를 중심으로 -
The Uniform Design Development to Build a City Brand using its Culture - Focusing on 'Kwangju, The Cultural Hub City of Asia'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4, 2013년, pp.70 - 83  

임송미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미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cities have been trying to build a certain brand by using its identity and culture in public designs. Cities are using its public design to show its cultural identity and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cities so it is playing a significant role in establishing a city's overall image. Pu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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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문화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문화·관광영역내 유니폼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문화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아시아문화전당 홍보관 직원과 광주광역시 문화관광해설사 유니폼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17) 파리하면 떠오르는 몽마르뜨 언덕, 샹제리제, 루브르 박물관, 패션, 예술, 향수, 영화 등 파리의 도시이미지는 단연 문화적인 도시이미지가 강하다. 많은 브랜드들이 문화예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 네임에 파리를 덧붙이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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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광주광역시를 아시아의 문화허브로 도약시킴으로써 지역균형발전과 국가의 문화적 위상 강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대규모 문화 프로젝트이다.21)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가치이념은 아시아 문화의 모든 것이 순환되고 통하는 길이자 ‘창’으로서의 도시를 지향하며, 순환의 흐름을 가로막는 문화적 장벽들을 걷어내고,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가 원활하게 소통되고 흐르는 아시아 문화의 허브를 실현하는 것을 기본목표로 하고 있다.
호주의 멜버른에서 기존의 도시 상징물과 로고에 관련하여 제기된 지적은 무엇인가? 호주의 멜버른은 주정부와는 별도로 시각적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 관리하고 있다. 기존의 도시 상징물과 로고는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멜버른의 이미지에 적합하지 않고, 도시의 정체성을 분산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문화예술 도시를 목표로 시민을 위한 도시, 번영하는 도시, 에코 도시, 지적인 도시, 창조 도시, 연결된 도시라는 6개의 키워드를 토대로 도시의 미래 방향성을 위한 슬로건을 내세웠으며,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때 일괄 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배너 규격, 관공서의 문서, 공공 시설물, 홍보물 등에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19)
우리나라의 문화관광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4대 지역거점 문화도시는 무엇인가? 풍요의 시대에 태어나 성장한 도시 구성원들은 문화적인 아이콘으로 스스로의 정체성을 인식하고 표현할 정도로 일상 삶에서 문화의 의미화가 중요해졌고 도시 공간 전체가 하나의 문화적인 스펙터클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아래 문화관광부는 문화적 성격에 따라 도시를 특화 발전시켜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증진시키려는 취지9)하에 정책적으로 4대 지역거점 문화도시인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부산영상문화도시’, ‘경주역사문화도시’, ‘전주전통문화도시’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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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이은실 (2012), 문화도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전략, DID 논문집, 17(11), p. 190. 

  2. 권영걸 (2010), 서울을 디자인한다, 서울: 디자인하우스, p. 113. 

  3. 사순옥 (2005), 유럽연합 (EU)의 문화수도 구상과 독일의 도시, 독일문학, 95, p. 183. 

  4. 문화관광부 (2007),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종합계획, p. 95. 

  5. 이미숙, 임송미 (2011), 공공유니폼의 색채 분석, 복식, 61(5), p. 80. 

  6. 자료검색일 2012. 10. 25,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4439700 

  7. 이병훈 (2008), 문화도시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0. 

  8. 전남대 문화예술 특성화 사업단 편 (2005), 유럽생태문화.도시 읽기, 전남: 전남대학교, p. 6. 

  9. 조명래 (2007), 문화도시 만들기의 문제점과 특성화 전략, NGO연구, 5(1), p. 61. 

  10. 최명식 (2009), 디자인은 초록이다, 서울: 아트하우스, p. 154. 

  11. 이병훈 (2001), 문화속에 미래가 있다, 서울: 디자인 하우스, p. 198. 

  12. 문화체육관광부 편 (2005), 디자인 문화원 설립 기본방향 연구, 서울: 문화관광부, p. 26. 

  13. 김남정 (2005),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26. 

  14. 임송미 (2011), 공공디자인으로서의 유니폼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4. 

  15. 자료검색일 2010. 10. 22, http://www.field-grey.com/Images/City-hall-2.jpg 

  16. 자료검색일 2010. 10. 22, http://www.field-grey.com/Images/City-hall-8.jpg 

  17. 자료검색일 2010. 10. 22, http://www.field-grey.com/Images/City-hall-14.jpg 

  18. 자료검색일 2010. 10. 22, http://www.field-grey.com/Images/City-hall-1.jpg 

  19. 이병훈 (2008), 문화도시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6. 

  20. 전형연 (2005), 후광 효과를 중심으로 한 프랑스 명품브랜드의 문화 브랜딩 양상 연구, 프랑스학연구, 32, p. 304. 

  21. 공공디자인추진총괄본부 편 (2010), DESIGN SEOUL, 2(1), 서울: 서울특별시, p. 52. 

  22. 공공디자인추진총괄본부 편 (2010), DESIGN SEOUL, 2(1), 서울: 서울특별시, p. 14. 

  23. 정성구 (2010),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빛가람 혁신도시의 문화정책 연계를 위한 제언, 광주발전연구원 편, 광주:광주발전연구원, p. 3. 

  24. 정동체 (2005), 빛의 문화 프로젝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개념과 전망 그리고 전략, 문화관광부 편, 서울:문화관광부, p. 62. 

  25. 정동체 (2005), 빛의 문화 프로젝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개념과 전망 그리고 전략, 문화관광부 편, 서울:문화관광부, p. 20. 

  26. 이병훈 (2008), 문화도시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8. 

  27. 자료검색일 2011. 2. 12, http://www.gwangjubiennale.org/_DATA/BIENNALE/2012/5/gdb02.gif 

  28. 민인철, 이난경 (2010), 광주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략, 광주발전연구원 편, 광주: 광주발전연구원, p. 31. 

  29. 자료검색일 2011. 2. 12, http://www.asiaculturecity.com/images/customer/imgCiIntro01.gif 

  30. 자료검색일 2011. 2. 12, http://www.asiaculturecity.com/images/customer/imgCiIntro02.gif 

  31. 자료검색일 2011. 2. 13, http://www.c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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