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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575 - 2580
An intake port for Range Extender engine has been developed using CFD technique. Three dimensional intake port model has been built and computational analysis has been performed. Computed non-dimensional flow coefficient, swirl ratio and swirl number have been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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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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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포트의 설계변수는 무엇인가? | 따라서 흡기포트 형상은 엔진 개발에 있어 개발 초기에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설계인자이다. 흡기 포트의 설계변수로는 포트각도, 플랜지 면적, 밸브 각도 및 포트높이 등 많은 요소가 있으며, 이들 변수들은 유동 특성과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3,4]. 최적의 흡기포트 설계를 위해 흡기포트 성능 변수간의 상관성을 파악하고 유동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여야 한다[5]. | |
RE엔진는 어떤 개념인가? | 특히, Plug-In 하이브리드와 RE(Range Extender)엔진이 도입되어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RE엔진이라는 개념은 미국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컨퍼런스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는 전기자동차에서 엔진을 발전기로 사용하여 주행거리를 연장시키는 엔진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RE엔진은 전기자동차의 단점인 주행거리와 비상시 사용동력 등을 보조할 수 있는 중요한 에너지 발생장치로 인식되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흡기포트 형상이 엔진 개발에 있어 초기에 고려되어야하는 이유는? |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에 흡기포트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이미 자동차 엔진의 경우 흡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의 적용이 시도되어 왔다[1]. 특히, 가솔린 엔진에서 흡입공기의 유동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는 요소이며, 이는 연소속도 및 연소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2]. 따라서 흡기포트 형상은 엔진 개발에 있어 개발 초기에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설계인자이다. |
S. J. Lee, S. C. Kim, D. S. Kim, I. Y. Ohm, Y. S. Cho, "Numerical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with intake port and valve design", KSME 01F29B, pp.921-927, 2001.
W. G. Kang, C. H. Lee, D. S. Kim, Y. S. Cho, "Correlation of Flow Characteristics and Flow Coefficient with Intake Port Design", KSAE 04-F0012, pp.70-76, 2004.
D. S. Kim, Y. J. Yoo, I. S. Shin, S. H. Hwang, Y. S. Cho, "Relation between flow coefficient and intake design through computational flow analysis", KSAE03-S0005, pp.27-32, 2003.
C. G. Park, H. K. Park, M. T. Lim, "Numerical Analysis of the Flow characteristics in Intake-Port Piston Head Configurations in a Gasoline Direct-Injection Engine", KSCFE 4-5 pp.21-27, 1999.
CD-adapco, "Star-CCM+ V5 User's Manu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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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W. Son, S. H. Lee, B. H. Han, W. T. Kim, "A Correlation between Re- Defined Design Parameters and Flow Coefficients of SI Engine Intake Ports", SAE Paper No. 2004-01-0998, 2004.
S. W. Kwak, K. W. Yi, "Steady State Flow CFD Analysis of the Intake Port in Euro-3 Diesel Engine", KSAE06-F0065, pp.423-428, 2006.
C. H. Lee, J. H. Lee, D. S. Kim, Y. S. Cho, "Numerical Analysis of Flow Coefficient and Swirl Flow Characteristics with Intake Port Design Parameters", KSAE05-S0029, pp.184-190, 2005.
Performance Trends Inc., "Engine Analyzer for Windows", 2008.
Performance Trends Inc., "SF-110/120FC Flow bench Operator's Manu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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