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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해석을 통한 RE엔진 흡기포트의 개발
Development of Intake Port for Range Extender Engine Using CF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575 - 2580  

김창수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영 (공주대학교 그린카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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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RE엔진에 적용하기위한 흡기포트를 CFD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3차원 모델링을 진행하고 전산유체해석을 진행하였으며, 계산된 유량계수와 스월계수를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흡기포트의 convex 및 concave부 곡률을 최적화하여 Recirculation의 발생과 유동저항을 저감하였다. 결과적으로, 계산된 평균 유량계수는 0.383이고, 평균 스월수는 1.544로 일반적인 2밸브 엔진 시스템의 평균성능에 상회하는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ake port for Range Extender engine has been developed using CFD technique. Three dimensional intake port model has been built and computational analysis has been performed. Computed non-dimensional flow coefficient, swirl ratio and swirl number have been compared with the experimental resul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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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RE 엔진에 적용하기위한 흡기포트를 개발하고자 유동해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3차원 모델링을 진행하고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여 흡기포트별 유량계수 및 Swirl Ratio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RE엔진 흡기포트의 유량계수와 Swirl Ratio의 성능해석, 실험결과 비교 및 실린더 내 유동 특성 분석을 통하여 흡기포트 형상을 최적화하는데 있다.
  • 흡기포트의 형상과 스월유동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등이 신규엔진을 위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흡기포트의 개발은 인젝터 등의 연료계 신기술과 병행하여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4는 초기의 흡기포트 형상과 최적화된 최종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최종모델은 흡기포트에서 자주 발생하는 convex 부위의 유동박리현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최적화하였다. 초기 모델에서 convex 부위의 유동박리현상이 최종 모델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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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기 포트의 설계변수는 무엇인가? 따라서 흡기포트 형상은 엔진 개발에 있어 개발 초기에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설계인자이다. 흡기 포트의 설계변수로는 포트각도, 플랜지 면적, 밸브 각도 및 포트높이 등 많은 요소가 있으며, 이들 변수들은 유동 특성과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3,4]. 최적의 흡기포트 설계를 위해 흡기포트 성능 변수간의 상관성을 파악하고 유동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여야 한다[5].
RE엔진는 어떤 개념인가? 특히, Plug-In 하이브리드와 RE(Range Extender)엔진이 도입되어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RE엔진이라는 개념은 미국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컨퍼런스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는 전기자동차에서 엔진을 발전기로 사용하여 주행거리를 연장시키는 엔진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RE엔진은 전기자동차의 단점인 주행거리와 비상시 사용동력 등을 보조할 수 있는 중요한 에너지 발생장치로 인식되어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흡기포트 형상이 엔진 개발에 있어 초기에 고려되어야하는 이유는?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에 흡기포트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이미 자동차 엔진의 경우 흡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의 적용이 시도되어 왔다[1]. 특히, 가솔린 엔진에서 흡입공기의 유동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는 요소이며, 이는 연소속도 및 연소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2]. 따라서 흡기포트 형상은 엔진 개발에 있어 개발 초기에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설계인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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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J. Lee, S. C. Kim, D. S. Kim, I. Y. Ohm, Y. S. Cho, "Numerical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with intake port and valve design", KSME 01F29B, pp.921-927, 2001. 

  2. W. G. Kang, C. H. Lee, D. S. Kim, Y. S. Cho, "Correlation of Flow Characteristics and Flow Coefficient with Intake Port Design", KSAE 04-F0012, pp.70-76, 2004. 

  3. B. H. Lee, Y. J. Chang, C. H. Jeon, "A Nume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umble and Internal Flow According to Intake Port for Marine Engine", KOSME, pp.498-505, 2008. 

  4. D. S. Kim, Y. J. Yoo, I. S. Shin, S. H. Hwang, Y. S. Cho, "Relation between flow coefficient and intake design through computational flow analysis", KSAE03-S0005, pp.27-32, 2003. 

  5. Y. S. Park, D. S. Choi, J. H. Lee, P. W. Shin, S. Y. Park, "Performance Development of 400cc Small Engine Intake Port", Journal of KAIS, Vol. 13, No. 3, pp. 977-985, 2012. 

  6. C. G. Park, H. K. Park, M. T. Lim, "Numerical Analysis of the Flow characteristics in Intake-Port Piston Head Configurations in a Gasoline Direct-Injection Engine", KSCFE 4-5 pp.21-27, 1999. 

  7. CD-adapco, "Star-CCM+ V5 User's Manual", 2010. 

  8. H. S. Kwon, H. Y. Choi, K. D. Min, J. W. Son, W. T. Kim, "A CFD Analysis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Engine Exhaust Port", KSAE04-S0030, pp.186-191, 2004. 

  9. J. W. Son, S. H. Lee, B. H. Han, W. T. Kim, "A Correlation between Re- Defined Design Parameters and Flow Coefficients of SI Engine Intake Ports", SAE Paper No. 2004-01-0998, 2004. 

  10. S. W. Kwak, K. W. Yi, "Steady State Flow CFD Analysis of the Intake Port in Euro-3 Diesel Engine", KSAE06-F0065, pp.423-428, 2006. 

  11. C. H. Lee, J. H. Lee, D. S. Kim, Y. S. Cho, "Numerical Analysis of Flow Coefficient and Swirl Flow Characteristics with Intake Port Design Parameters", KSAE05-S0029, pp.184-190, 2005. 

  12. Performance Trends Inc., "Engine Analyzer for Windows", 2008. 

  13. Performance Trends Inc., "SF-110/120FC Flow bench Operator's Manual",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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