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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엘리베이터 에너지 저감장치의 성능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n Energy Saving Unit in a Hydraulic Eleva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588 - 2595  

조인성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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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엘리베이터 카의 하강행정 동안 손실 되는 유압 에너지를 회수하여 재사용하기 위하여 개발한 유압식 엘리베이터용 하이브리드 형 에너지 저감 장치에 대한 성능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회수된 에너지는 축전지에 저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구동 조건에 따른 에너지 저감장치의 출력 특성, 효율 및 에너지 회수율 등에 관하여 실험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하강행정 동안 버려지는 에너지의 회수율이 최대 약 54%로 에너지 저감 장치의 압력, 유량, 출력 전압과 전류, 효율 및 에너지 회수율 등과 같은 성능 특성들이 안정적이고 양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에너지 저감 장치를 통하여 하강행정 동안 회수된 에너지를 재사용하데 매우 유용하며, 상용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traditional hydraulic elevator, elevator car is descended by down control valve, and the oil hydraulic energy must be lost during the descending stroke. In this paper,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hybrid type energy saving unit, is used to save the hydraulic energy which is lost d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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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엘리베이터가 상승할 때 생성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고, 축전된 전기에너지를 엘리베이터의 재상승시 전력의 일부로 보조하거나 관련 부품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저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 유압식 엘리베이터용 에너지 저감장치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고 상용화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엘리베이터가 상승할 때 생성된 위치 에너지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고, 축전된 전기 에너지를 엘리베이터의 재상승 시 전력의 일부로 보조하거나 관련 부품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저감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 유압식 엘리베이터용 에너지 저감장치의 성능특성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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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너레이터의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파형의 주기는 짧아지고, 출력 전압의 크기는 커지는 이유는? 제너레이터의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파형의 주기는 짧아지고, 출력 전압의 크기는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회전수에 따른 제너레이터의 출력 특성으로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출력 전압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특수용 엘리베이터는 어떤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가? 특수용 엘리베이터는 화물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큰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에 로프식보다 유압식 엘리베이터를 주로 채용하고 있다.
에너지 저감 장치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2는 에너지 저감 장치의 개략도를 보여주고 있다. 에너지 저감 장치는 크게 엘리베이터 하강 시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시켜주는 유압모터, 유압모터에서 변환된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제너레이터, 제너레이터에서 생성되어지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축전지, 각종 센서, 표시기 및 제어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의 에너지 저감 유닛에 사용되어지는 부품들을 통하여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상승 행정을 통하여 얻어지는 위치 에너지를 유압 에너지로 변환하고, 이렇게 변환되어진 유압 에너지를 에너지 저감 유닛을 통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축전지에 저장하여 재사용하므로써 엘리베이터의 승강 행정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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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H. Jung, "Development of the Hydraulic Gear Pump for an Elevator", Journal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3, No. 4, pp. 117-124, 2011 

  2. J. S. Lee, "Behavior Analysis of Elevator Do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8, No. 5, pp. 991-994, 2007 

  3. Y. H. Kim, "Development of Elevator Door System with Linear Induction Mo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8, pp. 3617-3625,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8.3617 

  4. K. D. Hwang, D. S. Kim and D. S. Lim, "Hydraulic System Control Using H Infinite Control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1, No. 1, pp. 45-51, 2009 

  5. Y. H. Kim, "Study of Drive Control System for Ropeless Eleva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 3634-3641,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8.3634 

  6. D. H. Yang, K. Y. Kim, S. Heo, M. K. Kwak and J. H. Lee, "Development of a Solenoid Control Technique for the Suppression of Noise and Vibrations of the Brake System of Elevator Traction Mach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5, pp. 451-458, 2012 DOI: http://dx.doi.org/10.5050/KSNVE.2012.22.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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