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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에 따른 타이어 몰드용 AC7A 주조재의 열변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Deformations of AC7A Tire Mold Casting Material by Pre-Heating Temperatures of Permanent Cas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596 - 2603  

최제세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최병희 (조선이공대학교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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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몰드의 내구성과 정밀도는 타이어의 품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타이어 몰드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밀폐된 주조장치 안에서 발생하는 주물의 열변형을 측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에 따른 타이어 몰드용 AC7A 주조재의 온도분포, 변위, 응력과 같은 열변형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고, 동일 조건하에서 AC7A 주조재의 온도분포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여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상용프로그램인 "COMSOL Multiphysics"를 사용하였고, 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를 $150^{\circ}C$, $200^{\circ}C$, $250^{\circ}C$, $300^{\circ}C$로 바꾸어 수치해석을 실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가 $300^{\circ}C$였을 경우에 주조재의 평균변위와 평균응력은 각각 0.25mm와 0.351GPa로 가장 작게 나타났고, 평균온도는 $374.27^{\circ}C$로 온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치해석에 의한 온도분포 결과와 실험에 의한 온도분포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냉각 초기에 상변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잠열로 인해 약간의 온도차이가 발생하였으나, 그 구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한 냉각패턴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cision and endurance of tire mold are very important factors to decide the quality of tire. However, the investigation on the thermal deformation of tire mold has a lot of trouble because the tire mold is produced in airtight permanent casting material. In this study, the thermal deformat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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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에 따른 AC7A 타이어 몰드용 주조재 내부의 온도분포, 변위, 응력 등의 열변형을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고, AC7A 주조재 내부의 온도분포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여 그 결과를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한 후, 수치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금형주조장치의 예열온도에 따른 타이어 몰드용 AC7A 주조재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변형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타이어 몰드 제조에 사용하는 금형주조장치를 이용하여 수치해석과 동일한 조건하에서 온도분포 측정실험을 실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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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어 트레드는 무엇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인가? 자동차 타이어를 생산하는데 있어 타이어 몰드의 정밀도와 내구성은 타이어의 품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1].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은 타이어 몰드에 의해서 형성되고, 타이어 트레드는 타이어가 노면과 직접 닿는 부분으로서, 타이어의 제동력, 가속력, 승차감, 소음, 진동, 수명, 배수성, 조정안전성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타이어는 고성능, 오프로드, 스노우, 레인, 고연비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2,3].
더 좋은 품질의 타이어 몰드 생산을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가? 타이어 몰드 생산과 관련하여 많은 관련 업체에서는 좋은 품질의 몰드를 생산하고, 제작비용과 기간을 감소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더 좋은 품질의 타이어몰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주조장치 내부에 있는 주물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열전달 특성 및 온도변화를 정확 하게 이해 할 필요가 있으며[4],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실행되고 있다. Shepel 등[5]은 수치 해석을 통해 금형 주조의 응고와 주입에 대해 연구한 바 있으며, Vijayaram 등[6,7]은 금형에서 주물의 응고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실제 산업현장에서 무엇의 이유로 자동차 타이어 몰드 제작을 금형주조법으로 하는가? 실제 산업현장에서 제품의 품질 향상, 비용 절감, 제작 시간 감소 등의 이유로 자동차 타이어 몰드 제작을 위해 금형주조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타이어 몰드를 제작하는데 있어 밀폐된 금형주조장치 안에서 발생하는 주물의 열변형과 온도분포를 측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주물의 냉각과정동안 발생하는 온도분포, 변위, 응력과 같은 열변형은 거의 제조과정을 통한 경험에 의해 대부분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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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 W. Kim, H. S. JUNG, J. R. CHO, Y. S. YANG, Finite element analysis in residual aligning torque and frictional energy of a tire with detailed tread blocks. Transactions of KSAE, pp. 173-180, Vol. 12, No. 6, 2004. 

  2. B. G. Rhee, S. M. Oh, Study on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for automotive tire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1535-1540, Vol. 9, No. 6, 200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8.9.6.1535 

  3. D. W. Lee, S. R. Kim, S. S. Cho, Optimization of Tire Contour by using GA and DOE.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1063-1069, Vol. 12, No. 3,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063 

  4. Y. K. OH, H. S. YOON, H. D. YANG. A study on thermal deformation of AC4C aluminum alloy casting material for tire mold in matal castin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pp. 2243-2248, Vol. 24, No. 15-16, 2010. DOI: http://dx.doi.org/10.1142/S0217979210064733 

  5. S. V. SHEPEL, M. PAOLUCCI. Numerical simulation of filling and solidification of permanent mold casting. Applied Thermal Engineering, pp. 229-248, Vol. 22,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359-4311(01)00068-0 

  6. T. R. VIJAYARAM, S. SULAIMAN, A. M. S. HAMOUDA, M. H. M. AHMAD. Numerical simulation of casting solidification in permanent metallic mold.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pp. 29-33, Vol. 178, 2006. DOI: http://dx.doi.org/10.1016/j.jmatprotec.2005.09.025 

  7. C. P. HONG, T. UMEDA, Y. KIMURA. Boundary Elements. Berlin: Spring-Verlag, Vol. 153, 1983. 

  8. S. KANG, N. ZABARAS. Control of the freezing interface motion in two-dimensional solidification processes using the adjoi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pp.63-80, Vol. 38, No. 1, 1995. 

  9. O. RICHMOND, R. H. TIEN. Thermal stress and air-gap formation during the early stage of solidification in a rectangular mold. Journal of Mechanics, pp. 481-486, Vol. 49, 1971. 

  10. Aluminum Association. Aluminum standard and data, Aluminum Association, Inc. 2000. 

  11. Aluminum Association. International alloy designations and chemical composition limits for wrought aluminum and wrought aluminum alloys, Aluminum Association, Inc. 2001. 

  12. H. E. BOYER, T. L. GALL. Metal Handbook, American Society for Metals, Materials Park,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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