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ther's Self-Esteem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J시에 위치한 2곳의 유치원에서 만 3, 4, 5세 유아 각 40명씩 총 120명과 그 아버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아버지가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의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자율적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가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J시에 위치한 2곳의 유치원에서 만 3, 4, 5세 유아 각 40명씩 총 120명과 그 아버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아버지가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의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자율적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가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father's self-esteem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 were 120 children and their father who wer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rvice in J city. Data analysed with Pearson correlation, regressi...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father's self-esteem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 were 120 children and their father who wer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rvice in J city. Data analysed with Pearson correlation, regress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 father's self-esteem and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Second, the father's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has effect on the children's self-esteem.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 father's self-esteem and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Fourth, the father's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has effect on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 of father's self-esteem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subject were 120 children and their father who wer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rvice in J city. Data analysed with Pearson correlation, regress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 father's self-esteem and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Second, the father's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has effect on the children's self-esteem.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ildren's self-esteem and the father's self-esteem and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Fourth, the father's affective autonomous child rearing attitude has effect on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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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배부한 설문지는 5-6일 후에 기관을 재방문하여 회수하였다. 담임교사의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은 최근 4주간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일상생활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유아교육기관으로 회수된 아버지용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 설문지 중 유아와 아버지 그리고 교사의 설문지가 모두 회수된 유아에 한해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동의를 얻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학급과 분리된 조용한 공간에서 직접 측정하고,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측정은 가정통신문을 통해 배부하였다. 배부한 설문지는 5-6일 후에 기관을 재방문하여 회수하였다. 담임교사의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은 최근 4주간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일상생활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넷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김경희(1999)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기정서의 이용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10문항, 자기 정서의 인식 9문항, 감정의 조절 9문항, 교사와의 관계5문항, 또래와의 관계 5문항 등 총 50문항으로 구성된 5점 평정척도로서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한 후 평정하였다. 각 문항의 내용은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서로 반대 의미를 가진 한 쌍의 진술문으로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부모용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각 도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2개 유치원에서 2012년 12월 3일-14일 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동의를 얻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학급과 분리된 조용한 공간에서 직접 측정하고,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측정은 가정통신문을 통해 배부하였다. 배부한 설문지는 5-6일 후에 기관을 재방문하여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2012년 11월 14일-16일까지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1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 각각 5명씩 총 15명과 그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여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측정은 유아에게 문항만 읽어주면서 그림카드를 보여줄 경우, 유아의 문항 이해정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에게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면담형식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유아의 정서 지능 측정 도구는 문항이 서로 반대 의미를 가진 한 쌍의 진술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담임교사가 좀 더 정확한 측정을 하도록 돕기 위하여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문구를 삽입하였다(예:“아동에 대한 인상에 근거하여 보다 가까운 곳의 번호를 적어주십시오.
유아의 정서 지능 측정 도구는 문항이 서로 반대 의미를 가진 한 쌍의 진술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담임교사가 좀 더 정확한 측정을 하도록 돕기 위하여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문구를 삽입하였다(예:“아동에 대한 인상에 근거하여 보다 가까운 곳의 번호를 적어주십시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J시에 위치한 2개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40명, 만 4세 40명, 만 3세 40명과 유아의 아버지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구성은 연령별로 남녀 각각 20명씩이었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2개 유치원에서 2012년 12월 3일-14일 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동의를 얻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학급과 분리된 조용한 공간에서 직접 측정하고,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측정은 가정통신문을 통해 배부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2012년 11월 14일-16일까지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1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 각각 5명씩 총 15명과 그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여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측정은 유아에게 문항만 읽어주면서 그림카드를 보여줄 경우, 유아의 문항 이해정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에게 그림 카드를 보여주며 면담형식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J시에 위치한 2개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40명, 만 4세 40명, 만 3세 40명과 유아의 아버지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구성은 연령별로 남녀 각각 20명씩이었다. 본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유아와 아버지의 일반적 배경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담임교사의 유아의 정서지능 측정은 최근 4주간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일상생활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유아교육기관으로 회수된 아버지용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 설문지 중 유아와 아버지 그리고 교사의 설문지가 모두 회수된 유아에 한해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 하였고,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자아존중감과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및 정서지능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넷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김경희(1999)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기정서의 이용 12문항, 타인정서의 인식 10문항, 자기 정서의 인식 9문항, 감정의 조절 9문항, 교사와의 관계5문항, 또래와의 관계 5문항 등 총 50문항으로 구성된 5점 평정척도로서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한 후 평정하였다.
둘째,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Shaefer의 P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MBRI)를 이원영 (1983)이 번안한 것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로 구분하고 각각 12문항씩 총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도구는 Hater와 Pike(1984)의 PSPC(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s Competence)를 보완하여 총 50문항으로 구성한 지성애, 김영옥, 박희숙(2003)의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에서 중복되는 10문항을 제외하고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4점척도이다.
셋째,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고현경 (2010)의 유아의 자아존중감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Hater와 Pike(1984)의 PSPC(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s Competence)를 보완하여 총 50문항으로 구성한 지성애, 김영옥, 박희숙(2003)의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에서 중복되는 10문항을 제외하고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4점척도이다.
각 도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을 알아보기 위해 Rosenberg(1965)가 개발한 것을 전병제(1974)가 번안한 자아 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된 5점 척도로써 점수가 높을수록 아버지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음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넷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 자기정서의 이용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타인정서의 인식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 정서의 인식과 교사와의 관계는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중 인지적 자아존중감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자아존중감은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지능 발달을 위해 아버지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갖고 유아의 양육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와 보내는 양질의 시간을 아버지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포함시키도록 하고, 더 나아가 애정적 자율적 아버지 역할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아버지의 자아개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아버지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받으며, 특히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인지적 자아존중감 및 자아존중감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적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기정서 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타인 정서인식능력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교사와의 관계 및 전체 정서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r=-.26, p<.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r=-.38, p<.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내적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는 애정적 양육태도 .83, 거부적 양육태도 .79, 자율적 양육태도 .90, 통제적 양육태도 .83이며 아버지 양육태도 전체는 Cronbach's ⍺ .87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내적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는 인지적 자아 .89, 사회적 자아 .90, 신체적 자아 .79, 가족수용 자아 .80, 정서적 자아 .91이며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Cronbach's ⍺ .89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를 산출한 결과 내적일관성 신뢰도인Cronbach's ⍺는 .93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만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18][19][21]와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정서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약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자율적 양육태도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애정을 주면서도 유아의 독립심을 인정하고 스스로 일을 처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양육태도로 인하여 부모는 유아에게 문제해결력을 키워주고,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비지시적인 양육태도를 통해 활동적이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면서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적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3%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4.74, p<.01).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Table 3)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인지적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2%였다(F=4.55, p<.01).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Table 5)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14%였다(F=4.97, p<.001).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Table 2)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r=.28, p<.01)과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r=.29, p<.01) 및 자율적 양육태도(r=.36, p<.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Table 4)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r=.46, p<.01)과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r=.39, p<.01) 및 자율적 양육태도(r=.51, p<.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를 가질 때 유아의 정서 지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아버지가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정서 지능은 낮게 나타난 것이다.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타인정서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9%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1.07, p<.001).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은 24%(F=8.93, p<.001)였고, 교사와의 관계 역시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22%의 설명력을 갖고 있었다(F=8.12, p<.001).
둘째,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중 인지적 자아존중감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자아존중감은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 4-6세 유아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17][18]와 유사한 것이다.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아버지의 자아개념으로로써 30%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11.64, p<.001).
넷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는 유아의 정서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 자기정서의 이용은 아버지의 자율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타인정서의 인식은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 정서의 인식과 교사와의 관계는 아버지의 자아존중감과 자율적 양육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 3-6세 유아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18][19][21]와 부분적으로 맥락을 같이한다.
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가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높게 나타나고,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 때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낮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1)와 유아의 자아존중감 전체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아버지가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정서지능은 높게 나타나고,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거부적일 때 유아의 정서지능은 낮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고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를 가질 때 유아의 자아존중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아버지가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낮게 나타난 것이다.
후속연구
이는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해 양육에 많은 참여를 함으로써 자녀의 사회 정서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각 영역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때문으로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경로를 통해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거의 밝혀진 바가 없으므로 이를 후속연구를 통해 밝혀야 할 것이다. 또한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관계가 있으므로 아버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과 유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첫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버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과 유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아버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 및 유지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자면, 본 연구는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연령별, 성별로 아버지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지는 못했다. 유아는 연령별로 발달의 차이가 크고 성별로 아버지와의 관계로 인해 받는 영향력이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버지의 영향력이 유아의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지 밝혀진다면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자면, 본 연구는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연령별, 성별로 아버지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지는 못했다. 유아는 연령별로 발달의 차이가 크고 성별로 아버지와의 관계로 인해 받는 영향력이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아버지의 영향력이 유아의 성별 연령별로 차이가 있는지 밝혀진다면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지능 발달을 위해 아버지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갖고 유아의 양육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와 보내는 양질의 시간을 아버지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포함시키도록 하고, 더 나아가 애정적 자율적 아버지 역할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아버지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야 할 것이다.
첫째, 아버지의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버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과 유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아버지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 및 유지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특히, 자신이 지각한 자신의 여러 가지 속성과 가치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라고 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self-esteem)은[1]건전한 인성 발달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적응과 함께 유아기 이후의 삶의 질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2].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 자신에 대한 만족이나 호의 정도, 혹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느껴지는 자신에 대한 가치감 등으로 정의되는 개념이다[3]. 자아존중감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4] 성공적인 역할 수행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5]유아기에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정서적 경험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6].
유아교육에서 자아존중감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아 개념을 보다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현대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부모가 유아에게 보여 주는 가치 그대로 유아가 자기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특히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학교에 들어가서 학업성취도에 대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함으로써 더욱 영향받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나 부모는 유아에게 자기 자신이 한 일에 대해 만족하여 성취감을 갖고 계속적으로 축적된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어야 한다[7].
자아존중감은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 자신에 대한 만족이나 호의 정도, 혹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느껴지는 자신에 대한 가치감 등으로 정의되는 개념이다[3]. 자아존중감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4] 성공적인 역할 수행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5]유아기에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정서적 경험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6].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모, 가족구성원, 또래, 교사등을 통해 차츰 자신에 대한 의식으로 확대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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