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도덕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및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
A Study of Moral Judgment and Ethical Decision Making an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915 - 2925  

노윤구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면숙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경상대학교 건강과학 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들의 도덕 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분석한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4학년 학생 189명의 구조화된 설문지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가 보고로 이루어졌다. 기간은 2012년 11월6일에서 20일 까지 하였다. 학생들의 P(%)점수는 2학년 47.92, 3학년 43.74, 4학년 43.75였다. 4단계 점수는 22.37, 22.98, 19.74였다. 4학년의 P(%)점수는 3학년보다 떨어지지 않았고, 4단계 점수는 감소하였는데, 이는 윤리교육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같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례발표와 토론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은 유형3(35.45%)이었다.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7개 항목으로 환자의 권리와 존엄성 손상, 치료와 간호 표준 불이행, 임종 준비와 죽음 순이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하는 윤리문제를 스스로 분석하고 개방적인 토론을 하는 윤리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oral judgments and ethical decision-making and analyze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reports from 189 college students in their 2nd ~ 4th grade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력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또한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내용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력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또한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내용분석 연구이다.
  • 한편 간호학생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지 못하였는데[9,22-24], 현대사회와 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영향이 학생들이 경험하는 윤리문제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간편형 DIT를 사용하여 간호 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도덕 판단력을 확인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파악하며 학생들이 실습 중에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를 분류하여 간호윤리교육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학생들의 선택은 10년 전의 선행연구들의 내용과 차별되는 것이며, 최근의 연구와[16]는 일치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양한 윤리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의료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실습 중에 경험하는 윤리문제에 대해 윤리적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는 지, 학생들이 선호하는 의사 결정 유형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윤리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다양한 윤리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경험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 판단력이란? 도덕 판단력이란 인지 발달론적 관점에서 도덕성의 핵심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도덕적인 원리에 입각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8], 도덕적 옳음에 대해 판단할 수있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되고 훈련되어지는 것이다. 도덕 판단력 측정 도구인 DIT(Defining Issues Test)는 Rest(1986)가 개발하였으며 문용린이 한국판 DIT로 번안한 것으로, 측정한 P(%)점수와 4수준 점수로 도덕 판단력 수준을 파악하였다[8].
생명공학과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어떤 문제들이 의료현장에 나타나게 되었는가? 생명공학과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류는 건강 증진과 수명연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배아 복제, 진료비의 과다한 부담으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 치료의 중단과 장기이식 등의 문제들이 의료현장에 나타나게 되었고, 간호 현장에서 간호사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였고,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간호현장에서 사회윤리의 잣대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로 고민을 하면서, 간호사로서 기대되는 행동으로 윤리적인 갈등을 겪게 되었다[1].
미래 간호사인 간호학 생이 체계적인 윤리적 사고를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간호사는 도덕적 판단이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법적인 책임과 윤리적인 책임을 분별하여 의사결정 해야 하는 일에 자주 직면하게 되므로, 미래 간호사인 간호학 생은 체계적인 윤리적 사고를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한다[9]. 간호현장에서 간호사들이 원칙대로 실무를 수행하지 않아 학생들은 자주 갈등을 일으키며, 간호학생은 임상 현장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알지 못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10]. 이와 같이 윤리적 문제는 간호 현장에서 빈발하므로, 간호사와 간호학생들의 간호 직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 전문직을 유지하도록 긍정적 영향을 주는 간호윤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있으므로, 다양한 윤리교육 방법에 대한 시도가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Lee, Won Hee. Theory : An analysi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and research. Journal of nursing query, 13(1), 24-34, 2004. 

  2. Yoo, Myung-Sook & Shon, Ki-Cheul.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2(2), 61-76, 2011. 

  3. Park, Jin-Hee, Kim, Yonh-Soon & Kim, Won-Ok.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2(3), 251-260, 2009. 

  4. Lee, Kwang Ja & Yoo, So Yeon. Relationships between nurses' ethical dilemma, coping type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Korea. 17(1), 1-15, 2011. 

  5. Kim, Eun Hee, Lee, Eun-joo & Hong, Sung Jung. The ethical views of clinical nurses.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13(3), 243-254. 2010. 

  6. Park, Hyun-Joo. Ethical dilemma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5(1), 128-135. 2009. 

  7. Hong, Seong Ho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9. 

  8. Moon, Yong-Lin. Korean Defining Issues Test.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Moral Psychology Research Center, 2004. 

  9. Han, Sung Suk. (The) Nature of ethical dilemmas and decision making in hospit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2. 

  10. Cameron, Miriam E, Schaffer, Marjorie. & Park, Hyeoun-Ae.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thical problems and use of ethical decision-making models. Nursing Ethics, 8(5), 432-47, 2001. DOI: http://dx.doi.org/10.1191/096973301680195364 

  11. Park, Jin-Hee, Kim, Yong-Soon & Kim Won-Ok.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ine Ethics, 12(3), 251-260, 2009. 

  12. Han, Sung Suk. & Ahn, Sung He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moral reasoning and ethical decision making for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 268-284, 1995b. 

  13. Kwon, Young Mi. A study on moral judgement and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8(1), 17-28, 2002. 

  14. Lee, Mi-Aie. Longitudinal DIT study of the moral judgments of student nurses at one university in Korea.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1(2), 139-152, 2008a. 

  15. Lee, Mi-Aie. A Study of an effect of ethics education being provided to nursing students:using the DIT (Defining Issues T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1), 26-34, 2008b. 

  16. Park, Mihyun, Kjervik, Diane, Crandell, Jamie & Oermann, Marilyn H. The relationship of ethics education to moral sensitivity and moral reason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19(4), 568-580, 2012. DOI: http://dx.doi.org/10.1177/0969733011433922 

  17. Kim, Yong Soon, Park, Jee Won & Son, Youn-Jung. (2003). A Longitudinal study on moral judgment development in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6), 820-828, 2003. 

  18. Kim, Yong Soon, Park, Jee Won, Son, Youn-Jung & Han, Sung Suk. A longitudin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ral judgement in Korean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11(3), 254-265, 2004. DOI: http://dx.doi.org/10.1191/0969733004ne693oa 

  19. Lee, Mi-Aie, Kim, Ik-Jung & Hong, Sung-Hoon. A study of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 using DIT test.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8(2), 105-115, 2005. 

  20. Cho, Mee-Kyung. A study of the moral judgment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using a DIT test.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2(4), 377-390, 2009. 

  21. Han, Sung Suk. & Ahn, Sung Hee. Moral reasoning and ethical decision making among student nurses in moral dilemma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 5-21, 1995a. 

  22. Han, Sung Suk. & Ahn, Sung Hee. An analysis and evaluation of student nurse' participation in ethical decision making. Nursing Ethics, 7(2), 113-123, 2000. DOI: http://dx.doi.org/10.1177/096973300000700204 

  23. Han, Sung Suk., Park, Hyeoun-Ae, Ahn, Sung Hee, Cameron, Miriam E, Oh, Hyo-Sook & Kim, Kyeong-Uoon.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thical problems and use of ethical decision-making mode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5), 846-857, 2001. 

  24. Jung, Min. The ethical problem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hospital setting.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4(2), 195-214, 2001. 

  25. Moon, Yong-Lin, Kim, Minkang. Lee, Jihye & Won, Hyunjoo. Development of moral reasoning in Korea: A thirteen-year comparis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281-299, 2008. 

  26. Moon, Yong-Lin.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for research - moral judgment for the diagnosis of moral development of Korean youth diagnostic tests(DIT).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1994. 

  27. Lee, M. A. The efficacy of ethics education on the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22(2), 177-188, 2009. 

  28. Frisch, Noreen Cavan. Value analysis: a method for teaching nursing ethics and promoting the moral development of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6(8), 328-332, 1987. 

  29. Lin, Chiou-Fen, Lu, Meei-Shiow, Chung, Chun-Chih & Yang, Che-Ming.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earning and conventional teaching in nursing ethics education. Nurs Ethics ,17(3), 373-382, 2010. DOI: http://dx.doi.org/10.1177/0969733009355380 

  30. Erdil, Fethiye, & Korkmaz, Fatos. Ethical problems observed by student nurses. Nursing Ethics, 16(5), 589-598, 2009. DOI: http://dx.doi.org/10.1177/0969733009106651 

  31. Han, Sung Suk. & Ahn, Sung Hee. Concept analysis of nursing ethical dilemma. The korean Central Journal of Medicine, 57(1), 55-68, 1992. 

  32. Cameron, Miriam E, & Moch, Susan Diemert. Ethical relationships among nurses. Journal of Nursing Law, 7(1), 3-20, 2000. 

  33. Jang, Keum Seong, Lee, Myung Ha, Kim, In Sook, Hong, Yoon Mi, Ha, Na Sun, Kong, Byung Hye, Sin, Mi Ja & Kang, Yoon Suk. Ethics & profession of nursing. Seoul : Hyunmoon,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