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도덕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및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 A Study of Moral Judgment and Ethical Decision Making an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들의 도덕 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분석한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4학년 학생 189명의 구조화된 설문지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가 보고로 이루어졌다. 기간은 2012년 11월6일에서 20일 까지 하였다. 학생들의 P(%)점수는 2학년 47.92, 3학년 43.74, 4학년 43.75였다. 4단계 점수는 22.37, 22.98, 19.74였다. 4학년의 P(%)점수는 3학년보다 떨어지지 않았고, 4단계 점수는 감소하였는데, 이는 윤리교육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같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례발표와 토론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은 유형3(35.45%)이었다.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7개 항목으로 환자의 권리와 존엄성 손상, 치료와 간호 표준 불이행, 임종 준비와 죽음 순이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하는 윤리문제를 스스로 분석하고 개방적인 토론을 하는 윤리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들의 도덕 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분석한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4학년 학생 189명의 구조화된 설문지와 윤리적 문제에 대한 자가 보고로 이루어졌다. 기간은 2012년 11월6일에서 20일 까지 하였다. 학생들의 P(%)점수는 2학년 47.92, 3학년 43.74, 4학년 43.75였다. 4단계 점수는 22.37, 22.98, 19.74였다. 4학년의 P(%)점수는 3학년보다 떨어지지 않았고, 4단계 점수는 감소하였는데, 이는 윤리교육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와 같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례발표와 토론의 결과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은 유형3(35.45%)이었다.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7개 항목으로 환자의 권리와 존엄성 손상, 치료와 간호 표준 불이행, 임종 준비와 죽음 순이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실습에서 경험하는 윤리문제를 스스로 분석하고 개방적인 토론을 하는 윤리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This study examined the moral judgments and ethical decision-making and analyze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reports from 189 college students in their 2nd ~ 4th grade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
This study examined the moral judgments and ethical decision-making and analyze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reports from 189 college students in their 2nd ~ 4th grade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ov 6th - 20th in 2012. Each grade's P(%) scores were 47.92, 43.74, and 43.75 respectively.. For stage 4 score, each grade's scores were 22.37, 22.98, and 19.74. This result shows that, compared to juniors, senior student's P(%) scores did not drop and stage 4 scores rather decreased, which is in line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about the effects of ethics education. This finding could be attributed to the regular and voluntary case presentations and discussions required for the senior participants. Regarding ethical decision-making type, the most favored was type 3(35.45%). Among seven categories of the ethical dilemmas facing the students, the most commonly reported was the patient's rights and dignity, followed by practices based on nursing standards, arranging for dying patients. This study raises the need that the curriculum is revised to encourage student's participation in the analysis of ethical issues they confront in the field.
This study examined the moral judgments and ethical decision-making and analyze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reports from 189 college students in their 2nd ~ 4th grade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ov 6th - 20th in 2012. Each grade's P(%) scores were 47.92, 43.74, and 43.75 respectively.. For stage 4 score, each grade's scores were 22.37, 22.98, and 19.74. This result shows that, compared to juniors, senior student's P(%) scores did not drop and stage 4 scores rather decreased, which is in line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about the effects of ethics education. This finding could be attributed to the regular and voluntary case presentations and discussions required for the senior participants. Regarding ethical decision-making type, the most favored was type 3(35.45%). Among seven categories of the ethical dilemmas facing the students, the most commonly reported was the patient's rights and dignity, followed by practices based on nursing standards, arranging for dying patients. This study raises the need that the curriculum is revised to encourage student's participation in the analysis of ethical issues they confront in th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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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력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또한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내용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력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또한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내용분석 연구이다.
한편 간호학생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지 못하였는데[9,22-24], 현대사회와 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영향이 학생들이 경험하는 윤리문제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는 간편형 DIT를 사용하여 간호 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도덕 판단력을 확인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파악하며 학생들이 실습 중에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를 분류하여 간호윤리교육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학년별 실습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경험한 간호실습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선택은 10년 전의 선행연구들의 내용과 차별되는 것이며, 최근의 연구와[16]는 일치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양한 윤리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의료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실습 중에 경험하는 윤리문제에 대해 윤리적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는 지, 학생들이 선호하는 의사 결정 유형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윤리적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다양한 윤리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경험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안 방법
(5) 학생들이 경험한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 문제 총 301건의 윤리 문제는 연구자와 간호학 교수 1인이 질적 연구 방법인 내용분석을 하였다. 문장 속 윤리문제를 내용에 따라 간단한 문장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문장 내용 중에서 유사한 것을 찾아 일차 분류하여 21가지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2) 학년별 도덕 판단력 차이를 비교한다.
자료 수집은 2012년 11월 6일부터 20일까지 J시에 소재하는 G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2학년과 4학년은 수업 후 학생들에게 이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람만 교실에 남도록 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3학년은 실습 조별로 4~5명씩 실습 전후에 이 연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를 동의한 사람은 자발적으로 자료 수집에 응하였다.
5) 간호대학 학생들이 실습 중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를 분석한다.
(5) 학생들이 경험한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 문제 총 301건의 윤리 문제는 연구자와 간호학 교수 1인이 질적 연구 방법인 내용분석을 하였다. 문장 속 윤리문제를 내용에 따라 간단한 문장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문장 내용 중에서 유사한 것을 찾아 일차 분류하여 21가지 내용으로 정리하였다. 1차 분류 내용은 문제의 본질에 따라 2차 분류를 하여 7개의 범주를 도출하고 문제 본질을 나타내는 주제어를 부여하였다.
DNR 결정 기준이나 지침이 없었다. 보호자들 간에 치료를 계속할지 DNR 동의를 할지에 대한 이견으로 다투었다.
본 연구에서 4학년 간호학생 70명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는 문제 본질에 따라 환자의 권리와 존엄성 손상, 치료와 간호 표준 불이행, 임종 준비와 죽음, 의료전문직의 태도, 학생 실습 상황, 경제적 상황, 치료 불순응 등의 7개 범주로 분류하였다.
61 이었다[25]. 본 연구에서는 남편의 고민, 탈옥수, 의사와 환자의 세 가지 딜레마 상황으로 구성된 개정된 한국판 간편형 KDIT를 사용하였으며, 간호학생 들의 간호실습 수준에 따른 도덕 판단 수준을 P(%)점수와 4단계 점수를 함께 평가, 비교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DIT의 P(%)점수와 4단계 점수를 서울 대학교 도덕심리 연구실에 의뢰하여 산출하였다. 산출된 P(%)점수와 4단계 점수, 그리고 주요 변수는 한글 SPSS 14.0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최종 분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DIT의 P(%)점수와 4단계 점수를 서울 대학교 도덕심리 연구실에 의뢰하여 산출하였다. 산출된 P(%)점수와 4단계 점수, 그리고 주요 변수는 한글 SPSS 14.
실습 수준에 따른 학년 별 도덕 판단력 점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아 점수가 높은 군과 낮은 군의 점수 변화를 검사하였다. 이를 위해 4단계 점수와 p(%)점수의 평균값 을 중심으로 평균 보다 높은 대상자는 높은 군에, 낮은 대상자는 낮은 군에 배정하여 이들의 학년별 점수 차이를 확인하였다.
윤리적 의사결정은 간호사 개인의 가치관과 윤리지식이 근거가 되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 기반이 되는 것으로, 간호사가 간호업무 수행 중에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실제로 행하는 윤리적 수행 및 실천적 행위를 의미한다[7].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 네 가지는 연구자가 간호학 교수 1인과 함께 문헌고찰을 통하여 의사결정 방법의 내용이 서로 이질적인 것들로 선택하였으며, 학생들에게 가상적인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의사결정 유형은 다음과 같다.
실습 수준에 따른 학년 별 도덕 판단력 점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아 점수가 높은 군과 낮은 군의 점수 변화를 검사하였다. 이를 위해 4단계 점수와 p(%)점수의 평균값 을 중심으로 평균 보다 높은 대상자는 높은 군에, 낮은 대상자는 낮은 군에 배정하여 이들의 학년별 점수 차이를 확인하였다. 4단계 점수의 높은 점수 군에서 3학년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34.
본 연구의 4학년 학생의 P(%)점수 유지와 4단계 점수 감소는, 학생들은 시간이 갈수록 인습수준인 사회적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도덕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들과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학년에 따른 교육 과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2학년은 1학년 때에 2학점의 간호학 개론 수업시간에 간호윤리, 생명윤리, 생명윤리의 쟁점에 대한 강의식 수업과 토의를 6시간 수료하였으며, 3학년은 10-12주의 실습을 마친 후에 도덕 판단 검사를 실시하였었다. 4학년은 총 15주의 실습을 마쳤는데 실습 중에 간호 관리학 3주의 실습동안 학생들은 자신들이 직접, 간접으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례를 3~6건씩 발표하고 각자의 느낌과 최선의 해결에 대해 토의하는 집담회를 3시간 가졌었다.
3%)였다. 환자에게 설명하지 않고 보호자에게 DNR 동의서를 받았으며 환자가 아니라 보호자들이 결정하였다. 응급상황에서 갑자기 보호자에게 DNR 결정을 요청하여 보호자는 생각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80로 정한 결과 서술적 조사 연구 수준에 필요한 총 표본 수는 최소 156명 이었다. 20%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표본수를 195명을 기준으로 212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검사결과 불성실한 응답과 응답내용의 신뢰도 검증이 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하여 최종 분석에는 212명 중 189명(89.
20%의 탈락률을 고려하여 표본수를 195명을 기준으로 212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검사결과 불성실한 응답과 응답내용의 신뢰도 검증이 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하여 최종 분석에는 212명 중 189명(89.2%)이며 2학년 59명, 3학년 66명, 4학년 64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윤리문제 사례 연구는 실습 중인 4학년 학생 7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두번째는 P(%)점수와 4단계 점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신뢰도 검증에 통과하지 못한 대상자의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는데 2학년 1명, 3학년 1명이 적용되었다. 그 결과 본 연구대상은 189명(89.6%)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윤리적 딜레마는 간호학생들이 임상 실습 중에 간호와 관련된 윤리문제라고 인식하는 딜레마를 의미한다.
첫 번째는 질문 항목 중에서 표시하지 항목이 있는 대상자의 자료는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제외하였는데 2학년에 3명, 3학년에 1명이 있었다. 두번째는 P(%)점수와 4단계 점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신뢰도 검증에 통과하지 못한 대상자의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는데 2학년 1명, 3학년 1명이 적용되었다. 그 결과 본 연구대상은 189명(89.
본 연구는 2012년 11월6일부터 20일까지 경남 J시 G 대학교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2학년 70명, 3학년 72명, 4학년 70명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2학년 학생들은 1학년에서 2학점의 간호학 개론 수업시간에 간호윤리와 생명윤리, 생명윤리의 쟁점 등에 대한 강의식 수업과 토의를 6시간 수료하였으나 임상실습 경험이 없으며, 3학년 학생들은 10-12주의 간호실습을 경험하였고, 4학년 학생들은 15주간의 실습 중에서 3주간의 간호 관리학 실습 동안 윤리적 딜레마를 유발하는 윤리문제 사례 발표와 토론 경험을 하였다.
2%)이며 2학년 59명, 3학년 66명, 4학년 64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윤리문제 사례 연구는 실습 중인 4학년 학생 70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11월 6일부터 20일까지 J시에 소재하는 G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2학년과 4학년은 수업 후 학생들에게 이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람만 교실에 남도록 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3학년은 실습 조별로 4~5명씩 실습 전후에 이 연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참여를 동의한 사람은 자발적으로 자료 수집에 응하였다. 자료수집에 참여한 총 인원은 3개 학년 212명중 195명(92%)으로 2학년 63명(90.0%), 3학년 68명(94.4%), 4학년 64명(91.4%)이 자료수집에 응하였다. 검사자료의 신뢰성은 다음 의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조별로 3주 실습 마지막 날의 사례발표시간에 한 명당 3~6개의 윤리 문제 사례들을 발표하며 의견을 교환하였다. 학생들이 보고한 사례는 총 301건이었다.
데이터처리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2) 학년별 학생들의 4단계 점수와 P(%)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3)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P(%)점수와 4단계 점수의 차이는 t-검증과 ANOVA를 하였다.
(4) 대상자의 학년과 의사결정유형의 동질성을 검증은 교차분석과 카이제곱 검증을 하였다.
이론/모형
도덕 판단력이란 인지 발달론적 관점에서 도덕성의 핵심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도덕적인 원리에 입각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8], 도덕적 옳음에 대해 판단할 수있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되고 훈련되어지는 것이다. 도덕 판단력 측정 도구인 DIT(Defining Issues Test)는 Rest(1986)가 개발하였으며 문용린이 한국판 DIT로 번안한 것으로, 측정한 P(%)점수와 4수준 점수로 도덕 판단력 수준을 파악하였다[8].
본 연구 대상자수는 Cohen의 표본산정 공식에 근거하여 결정하였다. G Power 3.
성능/효과
68점)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4단계점수와 P(%)점수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차이를 보이는 특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최근의 Park 등[16]은 20 개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통합하여 6단계의 구조화된 의사결정모델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모델적용을 시도한 연구에서 구조화된 모델은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과 결과를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원칙주의적 정의이론의 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윤리문제에서 공리주의나 원칙주의적 정의이론보다, 상황에 따라 자신의 지식과 윤리원칙에 따른 대안을 고려하도록 하는 구조화된 과정의 의사결정 유형을 선호함을 보여 주어 Park의 연구와 일치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원칙주의적 정의이론의 유형은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윤리문제에서 공리주의나 원칙주의적 정의이론보다, 상황에 따라 자신의 지식과 윤리원칙에 따른 대안을 고려하도록 하는 구조화된 과정의 의사결정 유형을 선호함을 보여 주어 Park의 연구와 일치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는 가치를 고려하고 자신의 위치가 무엇이며 어떤 의무를 가졌는지 고려하면서 의사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을 요약하면 4학년은 P(%)점수의 유지와 4단계 점수는 감소하였다. 이는 윤리교육 후의 연구들의 점수 양상을 따르고 있어,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년별 윤리교육의 다양한 접근에 따른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윤리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들의 P(%) 점수를 살펴보면, P(%) 점수가 감소한 예[12]가 1편 있었고, 나머지는 점수 증가가 미미하거나[15,16,27], 점수 변화가 없었으며[2], 모두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이와 같이, P(%)점수는 학년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양상이지만, 윤리교육 후 효과에 대한 연구의 P(%)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점수가 감소하지 않았는데, 본 연구는 윤리교육 후의 P(%)점수 양상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있다. P(%)점수는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지향하고 옳은 가치를 스스로 선택하며 도덕적 원리인 정의를 따르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간호 실습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이런 방법을 선택한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 다양한 간호현장의 특성에 따른 윤리문제 확인의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 소그룹 모임을 통한 실제로 경험하는 윤리문제를 학생들 스스로 분석하고 토론을 하는 윤리교육의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 학생들이 선호하는 윤리적 의사결정 유형을 간호윤리 교육에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덕 판단력이란?
도덕 판단력이란 인지 발달론적 관점에서 도덕성의 핵심으로 사회적인 문제를 도덕적인 원리에 입각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으로[8], 도덕적 옳음에 대해 판단할 수있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되고 훈련되어지는 것이다. 도덕 판단력 측정 도구인 DIT(Defining Issues Test)는 Rest(1986)가 개발하였으며 문용린이 한국판 DIT로 번안한 것으로, 측정한 P(%)점수와 4수준 점수로 도덕 판단력 수준을 파악하였다[8].
생명공학과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어떤 문제들이 의료현장에 나타나게 되었는가?
생명공학과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류는 건강 증진과 수명연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배아 복제, 진료비의 과다한 부담으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 치료의 중단과 장기이식 등의 문제들이 의료현장에 나타나게 되었고, 간호 현장에서 간호사는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였고,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간호현장에서 사회윤리의 잣대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로 고민을 하면서, 간호사로서 기대되는 행동으로 윤리적인 갈등을 겪게 되었다[1].
미래 간호사인 간호학 생이 체계적인 윤리적 사고를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간호사는 도덕적 판단이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법적인 책임과 윤리적인 책임을 분별하여 의사결정 해야 하는 일에 자주 직면하게 되므로, 미래 간호사인 간호학 생은 체계적인 윤리적 사고를 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한다[9]. 간호현장에서 간호사들이 원칙대로 실무를 수행하지 않아 학생들은 자주 갈등을 일으키며, 간호학생은 임상 현장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알지 못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10]. 이와 같이 윤리적 문제는 간호 현장에서 빈발하므로, 간호사와 간호학생들의 간호 직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 전문직을 유지하도록 긍정적 영향을 주는 간호윤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있으므로, 다양한 윤리교육 방법에 대한 시도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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