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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산업 유통구조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nalysis of Distribution Structure and Its Improvement Plan for e-Learning Busines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83 - 94  

한태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러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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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이 기존의 면대면 교육을 대체하는 중요한 기회의 시대에 있으며, 이러닝이 교육적으로 성공적인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러닝 산업의 건전한 유통구조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아니하다. 본 연구는 이러닝 시장의 건전한 유통구조 확립을 위한 현황 분석과 제도적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닝 유통의 개념 및 범위를 정하고, 이러닝 유통의 유형과 단계, 유통주체 등을 정의하였다. 또한 국내외 이러닝 시장에 대한 영역별, 거래별 비즈니스 모델과 유통구조 모델의 연구와, 이러한 모델을 기준으로 사업자들이 어떤 구조로 거래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이러닝 유통구조 모델링을 하였다. 이러한 유통구조 모델링 과정에서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을 통해 유통구조에서 나타난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하였고 이에 대한 정책적인 합리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arning is one of best ways to generate the substitution effect for classroom learning, and robust and rational distribution structure for e-Learning industry is the key issue for successful educational performance of e-Learning, however the recent e-Learning market has a distribution stat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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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이러닝 유통구조에 대한 실태조사는 주로 인터넷을 통해 기사화된 내용들과 2012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이미 언론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러닝 유통구조 모델링을 작성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의 특성과 시간상 문제로 인하여 FGI 방법과 델파이 방법을 응용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 조사를 실시한 후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 또한 국내외 이러닝 시장에 대한 영역별, 거래별 비즈니스 모델과 유통구조 모델의 연구와, 이러한 모델을 기준으로 실제 사업자들이 어떤 구조와 어떤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전통적인 마케팅 FGI기법과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응용하여 실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와 같은 실사 등을 통해 이러닝 유통구조 모델링을 하였다. 동시에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을 통해 실제 유통구조에서 나타난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하였고 정책적, 제도적 개선방안의 제시를 최종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닝 시장의 건전한 유통구조 확립을 위한 현황 분석과 제도적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이러닝 유통의 개념 및 범위를 정하고, 이러닝 유통의 유형과 단계, 유통주체 등을 정의했다.
  • 이러닝 콘텐츠 제작 시 소요되는 투입비용을 알아보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 제작 시 필요한 인적자원 및 필요요소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이러닝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구성요소는 SME(내용전문가), 교수설계자, 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플래쉬 개발자, 동영상제작, 사운드 녹음, 애니메이션 제작 등으로 분류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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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유통시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러닝 유통시장은 그 효율성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이러닝 콘텐츠, 이러닝 솔루션, 이러닝 서비스 등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닝 콘텐츠 시장은 부가가치 창출과 시장 확대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진입을 시도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 부분은 오프라인상에서의 기반이 없는 기업의 시장진입은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다.
이러닝 솔루션 시장은 어떤 시장인가? 이러닝 솔루션 시장은 이러닝에 필요한 교육관련 정보시스템의 전부나 일부를 개발, 제작, 가공, 유통(소프트웨어/하드웨어/보조 기자재 등)하는 시장이다. 국내 솔루션 시장이 성장하게 된 배경은 우선 사이버교육 시장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대학에서 발주되는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에서 SME 비용이 계약금액에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에서 발주되는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는 모두 SME 비용이 계약금액에 포함되지 않는다. SME는 발주하는 대학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콘텐츠 제작 시 투입되는 구성요소를 크게 분류하자면 교수설계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관리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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