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여대생의 운동행위단계별 우울과 생활스트레스 차이
Differences between Depression and Life Stress in Exercise behavior change stage of Some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395 - 404  

고대식 (금호타이어 재활센터) ,  류소연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정대인 (광주보건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미정 (광주보건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용남 (남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박종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본 연구는 일부 여대생을 대상으로 운동행위변화단계별 우울 및 생활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개 대학에서 여대생 250명을 편의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미응답자와 응답이 불충분한 58부를 제외한 192부를 최종 분석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우울은 학년, 경제수준, 음주상태, 흡연, 운동행위변화단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생활스트레스는 학년, 동거형태, 건강인식, 운동행위변화단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여대생의 우울과 생활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건강관련행위를 증진시키고, 특히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동행위변화단계별로 동일한 프로그램이 아닌 단계별로 차별화되고, 개별적인 운동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s between depression and life stress in exercise behavior change stage of some female college students. For the purpose, the study selected 250 female college students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and interviewed them with an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범이론적 모형을 적용하여 운동행위변화단계와 우울, 생활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향후보건계열 여대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대상자인 보건계열 여대생의 운동행위변화단계는 계획전단계 1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범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보건계열 여대생의 운동행위변화단계와 우울, 생활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보건계열 여대생의 운동행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우울예방과 생활스트레스 관리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은 고등학교 때까지의 타율에 의한 수동적 · 의존적인 생활방식에서 자율적 · 독립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하여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하고자 하며,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시기이다[1]. 그러나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을 통해 학업문제, 교우 관계, 이성문제, 진로 및 취업문제, 사회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응 등의 문제로 심리적 부담감을 야기하고, 이는 생활스트레스로 연결된다[2-3].
대학생에게 생활스트레스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생활스트레스는 생활환경에서의 혼란이 개인의 항상성 유지를 위협하고, 이러한 위협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할 때 경험하는 상태로[5], 대학생의 우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6-7].
여대생을 대상으로 운동행위변화단계별 우울 및 생활스트레스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일개 대학에서 여대생 250명을 편의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미응답자와 응답이 불충분한 58부를 제외한 192부를 최종 분석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우울은 학년, 경제수준, 음주상태, 흡연, 운동행위변화단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생활스트레스는 학년, 동거형태, 건강인식, 운동행위변화단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여대생의 우울과 생활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건강관련행위를 증진시키고, 특히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제공하기 위하여 운동행위변화단계별로 동일한 프로그램이 아닌 단계별로 차별화되고, 개별적인 운동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