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의 인체시험 설계 및 통계적용 방법에 대한 고찰
Investigation of the Study Plan and Statistical Method of Functional Cosmetics on Human Skin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9 no.2, 2013년, pp.105 - 115  

서영경 ((주)더마프로 피부과학연구소) ,  고재숙 ((주)더마프로 피부과학연구소) ,  이원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의 주름개선 혹은 미백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인체시험 방법은 식약청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시행 되어왔으며, 인체시험에서 육안평가 및 기기평가 결과에 대해 시험군과 대조군 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unpaired t-test를 주로 이용하였고, 시술 전후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paired t-test를 이용하였다. 설문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빈도분석을 이용한 기술통계법이 이용되고 있다. 미국 및 유럽의 임상 평가기관에서도 이와 유사한 시험법 및 통계분석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 개체에 대하여 처치를 반복 적용하여 얻은 자료는 서로 관련성이 높아 이를 감안한 분석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기능성 화장품 중 주름 개선 및 미백 효능 시험의 육안평가 및 기기평가 자료에 대해 repeated measures ANCOVA (RM ANCOVA)와 repeated measures ANOVA (RM ANOVA)를 적용하여 통계 방법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함으로서 현재의 인체시험 방법에 적합한 새로운 통계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human skin tests to evaluate the anti-wrinkles and whitening effect have been accomplished in accordance with the KFDA guideline. Regarding the data of the visual assessment and machinery evaluation of the results for the human skin test, unpaired t-test have been used in order to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반복 측정된 데이터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다른 설계 기법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Repeated measures ANCOVA, Repeated measures ANOVA는 반복측정 자료의 분석에서 평균의 변화 양상이나 평균들 간의 차이에 대한 다중 비교가 가능한 분석법을 제시하였다. 이들 통계법의 적용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판정된 동일한 결과를 Repeated measures ANCOVA, Repeated measures ANOVA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는 예를 확인하였다.
  • 기능성 화장품 중 주름개선 및 미백 효능 평가와 관련한 국내외 화장품 회사, 원료 회사, 임상기관의 인체 시험 보고서를 수집하여 시험 설계법 및 통계 방법에 관해 조사하였다. 또한, 화장품 및 피부과학 분야를 검색하여 화장품의 주름개선 및 미백 효능 평가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체시험 결과 자료에 대한 국내외의 기능성 화장품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인체시험 자료를 수집하여 인체시험 설계법 및 통계분석법을 조사하였다. 현재 국내의 주름의 인체시험 자료 검증에 이용되는 통계분석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반복측정 자료로서 서로 독립이 아닌 기존에 검정방법(unpaired t-test, paired t-test)으로 여러 번 반복할 경우 제I종 오류를 범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그러나 화장품의 사용처럼 동일 개체에 대하여 처치를 반복 적용하여 얻은 자료는 서로 관련성이 높아 이를 감안한 분석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기능성 화장품 중 주름 개선 및 미백 효능 시험의 육안평가 및 기기 평가 자료에 대해 반복측정 분석(Repeated measurement ANOVA)을 적용하여 통계 방법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함으로서 현재의 인체적용시험 방법에 적합한 통계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즉 동일한 대상에 대하여 시간이 진행에 따라 반복적으로 관찰한 측정치에 대하여 기준시점에 대한 변화를 검정하고자 하는 경우 기준시점 값과 관찰 시점 1, 2, 3 시점의 각각 값에 대하여 paired t-test를 수행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이 중 광의의 ‘임상시험’을 대변하는 제3상 시험의 설계에 관해 조사하여 기능성 화장품 관련 인체시험의 설계에 참고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는? 이에 관하여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를 지정하고 있는데 그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2) 피부에 침착된 멜라닌색소의 색을 엷게 하여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3) 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 또는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4) 강한 햇볕을 방지하여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5) 자외선을 차단 또는 산란시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으로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다[1,2].
제정된 화장품법에 따르면 화장품이란 무엇인가? 제정된 화장품법에 따르면 “화장품”이라 함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한다. 다만, 이러한 사용목적 이외에 사람 또는 동물의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과 사람 또는 동물의 구조기능에 약리학적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을 겸하여 사용되는 물품은 제외로 한다.”로 정의하고 있다.
임상시험의 결과가 통계적 검정력을 가지려면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가? 임상시험의 결과가 통계적 검정력을 가지려면 연구 목적에 맞게 연구대상자를 모집하여 이들을 연구종료 시점까지 컨트롤해야 하고[15] 임상시험 종료 후 적절한 분석법을 실시하여야 한다. 적절하지 않은 결과 분석법 적용시 효과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있다고 판정되는 제I종 오류와 효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다고 판정되는 제II종 오류를 범할 수 있다[16,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국내임상시험의 현황과 발전방안, 34th Forum on Health Industry Promotion,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3). 

  2. 화장품안전성관리사업 연구보고서II. 식품의약품 안전청, 1(2) (2001). 

  3. K. Katz, G. Crawford, D. Lu, J. Kantor, and J. Margolis, Statistical reviewing policies in dermatology journals: results of a questionnaire survey of editors, J. Am, Acad, Dermatol., 51(2), 234 (2004). 

  4. D. Altman, Related Articles, The scandal of poor medical research. BMJ. 29, 283 (1994). 

  5. H. Ahn, S. Kim, Y. Kye, Statistical Methods Used in Articles of the Korean Journal of Dermatology. Korean Journal of Dermatology, 44(3), 281 (2006). 

  6. IEC, Anti-wrinkle effect. France (2001). 

  7. RCTS Inc., Clinical efficacy evaluation of skin care product, containing indole-3-aceticacid, designed to reduce the appearance of surface fine lines and wrinkles. USA (1999). 

  8. DERMSCAN, Evaluation, IN VIVO on Human Subjects, of the Anti-Wrinkle, Moisturizing and Firming Effects of a Product. FRANCE (2000). 

  9. preDerm, Study Report-Marketing, Skin care homein- use. Germany (2004). 

  10. LIPOTEC S.A., Study of anti-wrinkle effect of Argireline. Spain (2001). 

  11.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3), 98 (1992). 

  12. S. Nakagawa. A farewell to Bonferroni: the problems of low statistical power and publication bias. Behavioral Ecology, 15(6), 1044 (2004). 

  13. 박용규, 송혜향. 반복측정과 교차계획, 자료의 분석법. 자유 아카데미사, 서울 (1998). 

  14. M. Lawrence, C. Friedman and D. Furberg, Fundamentals of Clinical Trials, Third Edition (1998). 

  15. R. Carter, S. Sonne, and K. Brady. Practical considerations for estimating clinical trial accrual periods: application to a multi-center effectiveness study. BMC Med. Res. Methodol., 30, 11 (2005). 

  16. M. Shermer. The Skeptic Encyclopedia of Pseudoscience 2 volume set. ABC-CLIO. p455 (2002). 

  17. D. Sheskin. Handbook of Parametric and Nonparametric Statistical Procedures. 59, CRC Press, New York, Washington D.C. (2004). 

  18. R. Carter, Application of stochastic processes to participant recruitment in clinical trials. Control Clin. Trials., 25(5), 429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