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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분석을 강조한 문제설정 모형 설계하기
Designing a Model of Problem Posing focusing on the Analysis of Mean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383 - 407  

전영배 (경상대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김대의 (함양제일고등학교) ,  강정기 (남산중학교)

초록

학교수학에서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교수를 전달받는 상황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입장이 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문제설정이 주목받게 되면서,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Brown & Walter는 문제설정의 한 방법으로 What If Not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에서는 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속성의 변형은 불가피하게 이루어지며, 문제설정 후 그 문제의 풀이를 함으로써 문제설정 과정을 마무리 짓는다. 그런데 속성 간의 관련성에 대한 고려 없이 속성의 변형을 하게 되면 문제를 잘못 설정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올바른 문제설정을 위해서는 속성들 간의 유기적 결합을 이끄는 관련성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문제설정에 관한 다수의 연구는 이에 대하여 주목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미 분석이라는 활동을 추가하여 문제 속에 내재된 지식을 인식하여 올바른 문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문제설정 모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의미 분석을 강조한 문제설정 모형을 하나의 예를 통해 구체화하여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모형의 의의를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문제설정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능동적 학습자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alternative of making students active and independent under the passive learning conditions in school math classes, many researchers have paid much attention to problem posing and done a lot of research on it. Above all, Brown and Walter proposed What I f Not strategy as a means of problem po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설정이 학생들에게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문제설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를 촉진시켜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해결 기술과 수학에 대한 지각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고,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심화 할 수 있게 해준다(Brown & Walter, 1983; English, 1996; Silver, 1994). 또한, 문제설정은 관련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깊게 하고 호기심과 다양하고 유연한 사고를 진작시킬 수 있으며, 수학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감소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한옥동․박혜숙, 1997; Brown & Walter, 1993; English, 1997; Moses et al.
What If Not 전략을 제시한 사람들은? 학교수학에서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교수를 전달받는 상황에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입장이 될 수 있는 대안의 하나로 문제설정이 주목받게 되면서, 이에 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Brown & Walter는 문제설정의 한 방법으로 What If Not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에서는 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속성의 변형은 불가피하게 이루어지며, 문제설정 후 그 문제의 풀이를 함으로써 문제설정 과정을 마무리 짓는다.
What If Not 전략에서 문제설정 과정의 특징은? 특히 Brown & Walter는 문제설정의 한 방법으로 What If Not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에서는 문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속성의 변형은 불가피하게 이루어지며, 문제설정 후 그 문제의 풀이를 함으로써 문제설정 과정을 마무리 짓는다. 그런데 속성 간의 관련성에 대한 고려 없이 속성의 변형을 하게 되면 문제를 잘못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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