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1, 2018년, pp.63 - 89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developed a course integrated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in order to enhanc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carry out problem pos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classroom, and examined the change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제기 수업 후 예비교사들은 어떤 효과를 보았나? | 먼저, 설문 조사, 면담 결과, 수업 일지 분석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본 연구기간 동안 진행되었던 문제제기 수업은 예비수학교사들의 문제제기에 대한 이해도, 문제제기 전략에 대한 이해도 및 문제제기 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제제기 수업 후에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전략이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문제제기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더불어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 기회의 확대 및 문제제기를 적용한 수업 시연 경험의 효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문제제기 경험이 누적될수록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전략이 더욱 정교화 되는 것을 발견한 Crespo(200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는 부분이다. | |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호주,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됨에 따라 문제제기는 수학교육계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여러 선행 연구 결과에 의하면,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예. Cai & Hwang, 2002; Ellerton, 1986; Silver & Cai, 1996), 학업성취 향상(예. Guvercin, Cilavdaroglu, & Savas, 2014; Guvercin & Verbovskiy, 2014; Kesan, Kaya, & Guvercin, 2010), 창의성 신장(예. English, 1997; Silver, 1997; Yuan & Sriraman, 2011),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예. Guvercin & Verbovskiy, 2014; Xia. Lu, & Wang, 2008)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호주,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Silver, 2013). | |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문제제기 활동의 효과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여러 연구(예. 윤선아, 백석윤, 2010; 허난, 2011; Akay & Boz, 2009; Kilic, 2013; Suib, Rosli, & Capraro, 2016)결과에 의하면,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문제제기 활동의 효과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Kilic(2013)은 277명의 터키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들이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추론 및 추정 능력 등의 수학적 사고력 함양에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지식 수준 및 수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김종훈 (2009).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의 활용과 형성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선아, 백석윤(2010). 초등수학에서 문제 만들기 활동 지도의 개선 방안. 한국초등교육, 21(1), 25-47.
한혜숙, 주홍연(2014). 중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유형과 전략 분석. 수학교육, 55(1), 73-89
한혜숙, 최희선, 김성열, 이재영(2017). 예비수학교사의 수학적 문제제기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제기 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325-352.
Abu-Elwan, R. E. (2002). Effectiveness of problem posing strategies on prospective teacher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east Asia, 25(1), 56-69.
Akay, H., & Boz, N. (2009). Prospective teachers' views about problem-posing activities. Procedia Social Behavioral Sciences, 1, 1192-1198.
Cai, J., & Hwang, S. (2002). Generalized and generative thinking in U.S. and Chines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4), 401-421.
Crespo, S., & Sinclair, N. (2008). What makes a problem mathematically interesting? Inviting prospective teachers to pose better problem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395-415. doi: 10.1007/s10857-008-9081-0
Ellerton, N. F. (1986). Children's made-up mathematics problems-A new perspective on talented mathematicia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7, 261-271.
Ellerton, N. F. (2013). Engaging pre-service middle-school teacher-education students i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development of an active learning framewor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87-101.
Ellerton, N. (2015). Problem posing as an integral part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A study with prospective and practicing middle-school teachers. In F.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Problem posing in mathematics: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513-546). New York, NY: Springer.
English, L. D. (1997). The development of fifth-grade children's problem abil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4, 183-217.
Fetterly, J. (2010). An exploratory study of the use of a problem-posing of preservice elementary education teachers' mathematical creativity, beliefs, and anxie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
Grundmeier, T. (2015). Developing the problem-posing abilities of prospectiv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In F.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pp. 411-432). New York, NY: Springer.
Guvercin, S., Cilavdaroglu, A. K., & Savas, A. C.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instruction on 9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retention. Anthropologist, 17(1), 129-136.
Guvercin, S., & Verbovskiy, V.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tasks used in mathematics instruction to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Primary Education, 3(2), 59-65.
Isik, C., Kar, T., Yalcin, T., & Zehir, K. (2011). Prospectives teachers' skills in problem posing with regard to different problem posing model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485-489.
Kesan, C., Kaya, D., & Guvercin, S. (2010).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pproach to the gifted student's mathematical abilitie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2, 677-687.
Kilic, C. (2013). Turkish primary school teachers' opinions about problem posing applications: Students,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mathematics textbooks.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8(5), 144-155
Lavy, I., & Shriki, A. (2007). Problem posing as a means for developing mathematical knowledge of prospective teachers. In J. Woo, H. Lew, S. Park, & D. Seo(Eds.), Proceedings of the 3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 3, pp. 129-136). Seoul, South Korea: PME.
Leung, S. S. (1994). On analyzing problem-posing processes: A study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differing in mathematics knowledge. In J. P. da Ponte & J. F. Matos(Eds.),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 3, pp. 168-175). Lisbon: University of Lisbon.
Leung, S. S., & Silver, E. A. (1997). The role of task format, mathematics knowledge, and creative thinking on the arithmetic problem posing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5-24.
Nicol, C. (1999).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Questioning, listening, and respond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7(1), 45-66.
Rosli, R., Capraro, M. M., & Capraro, R. M. (2014). The effects of problem posing on student mathematical learning: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7 (13), 227- 241.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ity th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International Reviews on Mathematical Education, 29, 75-80.
Silver, E. A. (2013). Problem-pos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Looking back, looking around, and looking ahead.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57-162.
Silver, E. A., &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521-539.
Silver, E. A., Kilpatrick, J., & Schlesinger, B. (1990). Thinking through mathematics: Fostering inquiry and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New York: The College Board
Silver, E. A., Mamona-Downs, J., Leung, S. S., & Kenney, P. A. (1996). Posing mathematical problem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293-309. http://dx.doi.org/10.2307/749366
Southwell, B. (1998). Problem Solving Through Problem Posing: The Experience of Two Teacher Education Students. Paper presented at MERGA conference.
Stoyanova, E. (2003). Extend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via problem posing. Australian Mathematics Teacher, 59(2), 32-40.
Suib, A. F., Rosli, R., & Capraro, M. M. (2016). A prim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s about problem posing activity. The Social Sciences, 11, 4992-4997
Ticha, M., & Hospesova, A. (2013). Developing teachers' subject didactic competence through problem pos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33-143.
Xia, X., Lu, C., & Wang, B. (2008). Research on mathematics instruction experiment based on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1), 153-163.
Yuan, X., & Sriraman, B. (2011). An exploratory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creativity and mathematical problem-posing abilities. In B. Sriraman & K. H. Lee (Eds.),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pp. 5-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