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수학교사 교육에서 수학적 문제제기 수업 사례
A Case Study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1, 2018년, pp.63 - 89  

한혜숙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예비수학교사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제기 수업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연구에 참여한 예비수학교사들의 문제제기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문제제기 수업 경험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제제기 수업은 문제제기 이론에 대한 교육, 문제제기 활동 체험, 문제제기 수업 지도안 작성 및 수업 수행의 3단계로 구성되었다. 설문 조사, 면담, 수업 일지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본 연구를 통해 수행된 문제제기 수업은 예비수학교사들의 문제제기 활동 및 문제제기 전략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제기 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와 더불어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함양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제제기 수업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과 문제제기 수업 수행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에 대한 이해 및 교수학적 내용 지식의 함양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developed a course integrated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in order to enhanc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carry out problem pos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classroom, and examined the change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제기 수업 후 예비교사들은 어떤 효과를 보았나? 먼저, 설문 조사, 면담 결과, 수업 일지 분석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본 연구기간 동안 진행되었던 문제제기 수업은 예비수학교사들의 문제제기에 대한 이해도, 문제제기 전략에 대한 이해도 및 문제제기 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제제기 수업 후에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전략이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구체화되고, 정교화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문제제기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더불어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 기회의 확대 및 문제제기를 적용한 수업 시연 경험의 효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문제제기 경험이 누적될수록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전략이 더욱 정교화 되는 것을 발견한 Crespo(200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는 부분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호주,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됨에 따라 문제제기는 수학교육계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여러 선행 연구 결과에 의하면,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예. Cai & Hwang, 2002; Ellerton, 1986; Silver & Cai, 1996), 학업성취 향상(예. Guvercin, Cilavdaroglu, & Savas, 2014; Guvercin & Verbovskiy, 2014; Kesan, Kaya, & Guvercin, 2010), 창의성 신장(예. English, 1997; Silver, 1997; Yuan & Sriraman, 2011),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예. Guvercin & Verbovskiy, 2014; Xia. Lu, & Wang, 2008)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호주,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Silver, 2013).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문제제기 활동의 효과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예비)교사들의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여러 연구(예. 윤선아, 백석윤, 2010; 허난, 2011; Akay & Boz, 2009; Kilic, 2013; Suib, Rosli, & Capraro, 2016)결과에 의하면, 교사 및 예비교사들은 문제제기 활동의 효과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Kilic(2013)은 277명의 터키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들이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추론 및 추정 능력 등의 수학적 사고력 함양에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지식 수준 및 수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김슬비, 황혜정(2015). 예비교사의 문제 생성과 재구성 활동에 관한 탐색. 수학교육논문집, 29(3), 533-551. 

  2. 김종훈 (2009).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의 활용과 형성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윤선아, 백석윤(2010). 초등수학에서 문제 만들기 활동 지도의 개선 방안. 한국초등교육, 21(1), 25-47. 

  4. 이동환(2017).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문제제기 사례 분석. 학교수학, 19(1), 1-18. 

  5. 한혜숙, 주홍연(2014). 중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유형과 전략 분석. 수학교육, 55(1), 73-89 

  6. 한혜숙, 최희선, 김성열, 이재영(2017). 예비수학교사의 수학적 문제제기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제기 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325-352. 

  7. 허난(2011). 수학 교과에서의 문제 만들기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활용도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4(4), 539-564. 

  8. 허난, 신호철(2013).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문제 만들기'에 나타나는 문장의 오류 유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797-820. 

  9. Abu-Elwan, R. E. (2002). Effectiveness of problem posing strategies on prospective teacher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east Asia, 25(1), 56-69. 

  10. Akay, H., & Boz, N. (2009). Prospective teachers' views about problem-posing activities. Procedia Social Behavioral Sciences, 1, 1192-1198. 

  11. Cai, J., & Hwang, S. (2002). Generalized and generative thinking in U.S. and Chines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4), 401-421. 

  12. Crespo, S. (2003). Learning to pose mathematical problems: exploring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s' practic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2, 243-270 

  13. Crespo, S., & Sinclair, N. (2008). What makes a problem mathematically interesting? Inviting prospective teachers to pose better problem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395-415. doi: 10.1007/s10857-008-9081-0 

  14. Ellerton, N. F. (1986). Children's made-up mathematics problems-A new perspective on talented mathematicia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7, 261-271. 

  15. Ellerton, N. F. (2013). Engaging pre-service middle-school teacher-education students i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development of an active learning framewor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 87-101. 

  16. Ellerton, N. (2015). Problem posing as an integral part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A study with prospective and practicing middle-school teachers. In F.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Problem posing in mathematics: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 (pp. 513-546). New York, NY: Springer. 

  17. English, L. D. (1997). The development of fifth-grade children's problem abilit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4, 183-217. 

  18. Fetterly, J. (2010). An exploratory study of the use of a problem-posing of preservice elementary education teachers' mathematical creativity, beliefs, and anxie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 

  19. Grundmeier, T. (2015). Developing the problem-posing abilities of prospectiv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In F. Singer, N. Ellerton, & J. Cai (Ed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rom research to effective practice(pp. 411-432). New York, NY: Springer. 

  20. Guvercin, S., Cilavdaroglu, A. K., & Savas, A. C.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instruction on 9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retention. Anthropologist, 17(1), 129-136. 

  21. Guvercin, S., & Verbovskiy, V.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tasks used in mathematics instruction to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Primary Education, 3(2), 59-65. 

  22. Isik, C., Kar, T., Yalcin, T., & Zehir, K. (2011). Prospectives teachers' skills in problem posing with regard to different problem posing model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485-489. 

  23. Kesan, C., Kaya, D., & Guvercin, S. (2010).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pproach to the gifted student's mathematical abilitie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2, 677-687. 

  24. Kilic, C. (2013). Turkish primary school teachers' opinions about problem posing applications: Students,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mathematics textbooks.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8(5), 144-155 

  25. Lavy, I., & Shriki, A. (2007). Problem posing as a means for developing mathematical knowledge of prospective teachers. In J. Woo, H. Lew, S. Park, & D. Seo(Eds.), Proceedings of the 31st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 3, pp. 129-136). Seoul, South Korea: PME. 

  26. Leung, S. S. (1994). On analyzing problem-posing processes: A study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differing in mathematics knowledge. In J. P. da Ponte & J. F. Matos(Eds.),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 3, pp. 168-175). Lisbon: University of Lisbon. 

  27. Leung, S. S., & Silver, E. A. (1997). The role of task format, mathematics knowledge, and creative thinking on the arithmetic problem posing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5-24. 

  28. Nicol, C. (1999).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Questioning, listening, and respond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7(1), 45-66. 

  29. Rosli, R., Capraro, M. M., & Capraro, R. M. (2014). The effects of problem posing on student mathematical learning: A meta-Analysi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7 (13), 227- 241. 

  30.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ity th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International Reviews on Mathematical Education, 29, 75-80. 

  31. Silver, E. A. (2013). Problem-pos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Looking back, looking around, and looking ahead.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57-162. 

  32. Silver, E. A., &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521-539. 

  33. Silver, E. A., Kilpatrick, J., & Schlesinger, B. (1990). Thinking through mathematics: Fostering inquiry and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New York: The College Board 

  34. Silver, E. A., Mamona-Downs, J., Leung, S. S., & Kenney, P. A. (1996). Posing mathematical problem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293-309. http://dx.doi.org/10.2307/749366 

  35. Southwell, B. (1998). Problem Solving Through Problem Posing: The Experience of Two Teacher Education Students. Paper presented at MERGA conference. 

  36. Stoyanova, E. (2003). Extend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via problem posing. Australian Mathematics Teacher, 59(2), 32-40. 

  37. Suib, A. F., Rosli, R., & Capraro, M. M. (2016). A prim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s about problem posing activity. The Social Sciences, 11, 4992-4997 

  38. Ticha, M., & Hospesova, A. (2013). Developing teachers' subject didactic competence through problem pos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1), 133-143. 

  39. Xia, X., Lu, C., & Wang, B. (2008). Research on mathematics instruction experiment based on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1), 153-163. 

  40. Yuan, X., & Sriraman, B. (2011). An exploratory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creativity and mathematical problem-posing abilities. In B. Sriraman & K. H. Lee (Eds.),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pp. 5-2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