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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435 - 457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over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improving low level mathematic matriculants', who passed the early decision program, problem solving abilities by analyzing their error patterns in the special lecture for basic mathematics in P University. In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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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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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진은 수학적 오개념을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 국어사전에서는 오류(誤謬)를 ‘그릇되어 이치에 맞지 않는 일’, ‘생각이나 지식 등에서 그릇된 일’, ‘사유의 혼란, 감정적인 동기 때문에 논리적 규칙을 소홀히 함으로써 저지르게 되는 바르지 못한 추리’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오류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는 error 또는 fallacy로 ‘잘하지 못하여 그릇된 점’, ‘조심하지 않아 그르치는 행위’, ‘실수’, ‘틀린 생각’, ‘허위’ 등의 의미를 지니고오정현(1997)은 수학적 오류를 ‘수학의 개념상 바르지 못한 논리과정’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정혜진(2008)은 ’학습 이전에 스스로 형성하여 학생의 인지구조 속에 내면화되어 있는 현재의 지식 중 수학적 개념과 일치하지 않거나 제한된 영역에서만 성립하는 선행지식‘을 수학적 오개념이라 하고, 이러한 오개념에 의해 나타나는 학습과정과 결과를 수학적 오류라고 하였다. | |
Radatz(1979)는 정보처리 이론을 기초로 오류의 원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 Radatz(1979)는 정보처리 이론을 기초로 오류의 원인을 ‘언어의 난이성’, ‘공간 정보 획득의 어려움’, ‘사전 지식의 습득 부족’, ‘사고의 경직성 또는 부정확한 연합’과 ‘관련이 없는 법칙이나 전략의 적용’의 5가지로 분류하고, 오류의 원인은 서로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같은 문제에서도 서로 다른 오류가 일어날 수 있고, 다른 문제에서도 같은 오류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Movshovitz-Hadar 등(1987)은 이스라엘 고등학교 학생들이 수학 졸업시험에서 18개 주관식 문항에 대답한 오류를 분석하기 위하여, 오류를 ‘문제의 자료를 잘못 사용하는 오류’, ‘문제의 내용을 잘못 이해하는 오류’, ‘논리적으로 부적절한 추론을 하는 오류’, ‘정리나 정의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오류’, ‘논증되지 않은 해답을 쓰는 오류’ 및 ‘기술적인 오류’로 구분하였는데, 그 결과, 정리나 정의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오류가 가장 많았다(재인용, 문혜영․김응환, 2011). | |
그림으로만 답한 오류는 무엇에서 비롯되는 것인가? | 이 유형은 오른쪽의 A-2 문항에 대한 답안과 같이, 어떤 설명도 없이 그림만으로 답한 오류이며, 함수 및 일대일함수에 대한 정의를 묻는 A-1과 A-2 문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대부분 그림으로 설명을 듣고 그 개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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