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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입환방식에 열차운전원칙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d Safety and Efficiency of Shunting In View of Principles of Train Operation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2 = no.75, 2013년, pp.79 - 84  

전영석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Department of Operation System Engineering)

초록

정거장 또는 차량기지 구내에서 이루어지는 입환은 국내 관련 법규에서 정의, 구분 및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하여 입환시 충돌사고가 철도차량운전사고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입환 운전시 충돌사고를 줄이면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철도차량 안전운전 원칙의 제시가 필요하다. 입환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열차운전방식과 입환의 특징을 비교하고, 열차안전운전원칙에 따른 구내운전 안전원칙을 제시하였다. 새로 제안 된 접근 방법은 안전과 효율성의 개선 분석 및 현장 응용 프로그램에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shunting, which involves the process of sorting rolling stock into complete train sets inside station yard, are not clearly specified in Korean domestic safety regulations for railway operations. As a result, collisions during shunting occur rather frequently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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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차량운전 중 충돌사고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입환 중 충돌사고의 예방과 효율적인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입환에 있어서 안전 및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는 운전방식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문헌과 정부의 철도운전관련 법규 및 운영기관의 운영규정, 주요 사고사례 등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안전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입환방법 중 구내운전에 대하여 새로운 정의와 검증된 열차운전방식의 안전운전원칙을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구내운전방식의 특징은 전통적인 표지 및 전호에 의한 방식에 비하여 입환신호기에 의한 기술적인 안전지원의 기대에 따라 전호원의 연속적인 확인과 입환전호를 생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제시된 구내운전방식에 대한 안전수준을 열차 운전과정과 비교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전제조건은 일정한 방호구역 내에 다른 열차 또는 차량이 점유 또는 지장하고 있지 않음은 입환신호로서 보증되어야 하고, 최초 시동할 때의 안전은 시동전호로 표시하고, 시동 후의 이동차량은 도중정차가 불필요한 차량으로 제한되어야 한다. 이를 정리하면 1) 입환신호에 의할 것, 2) 차량이동 중 연결·분리 작업 등 도중 정차가 불필요할 것, 3) 최초 시동은 시동전호에 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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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규정을 운영할 때의 안전성 관련 주의점은? 철도운영기관은 이를 근거로 위험도와 자체 특성 등을 반영하여 운전규정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비용절감과 효율성에 치중하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다. 철도차량운전의 안전에 관한 연구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외국의 경우 유럽철도국(ERA)은 국가간 철도 상호운영을 보장하기 위하여 상호운영지침(EU Directive 2001/16/EC)이 제정되어 있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에 대한 상호운영 기술사양(TSI,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으로서 ‘제어명령 및 신호’, ‘에너지’, ‘기반시설’, ‘철도차량’, ‘교통운영 및 관리’등 분야별 기술사양을 개발하여, 모든 회원국에 적용하고 있다.
철도차량운전과 관련한 법규는 무엇인가? 이 때 이들이 갖고 있는 큰 운동에너지와 대량수송의 특성으로 인하여 사고피해 심각도는 도로교통에 비하여 매우 크게 나타나므로 철도차량의 운전은 높은 안전성이 요구된다. 철도차량운전과 관련하여 정부에서는 철도안전법과 운전규칙 등 철도차량운전관련 법규를 제정·운영하고 있다. 철도운영기관은 이를 근거로 위험도와 자체 특성 등을 반영하여 운전규정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철도차량은 언제 사고위험이 따르는가? 철도차량은 이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위험요인들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열차 또는 차량과 충돌 등의 사고위험이 따른다. 이 때 이들이 갖고 있는 큰 운동에너지와 대량수송의 특성으로 인하여 사고피해 심각도는 도로교통에 비하여 매우 크게 나타나므로 철도차량의 운전은 높은 안전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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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ORR (2007) Railway safety publication 3, Office of Rail Regulation, Safety Movement of Trains. 

  2. IEC (2011)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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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6) Urban Railway operation rule, legislated in 1995, Act of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No.23. 

  7. Y.S. Jeon, H.S. Lee, C.S. Kim (2010) A study on the driving regulation of the urban railway vehicles with block system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92-98. 

  8. Y.-S. Jeon, H.-S. Lee, J.-B. Wang (2011) A study on the train composition requirements for safety operation of urban-transit,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1), pp. 66-72. 

  9. H.-S. Chae, W.-S. Sim, J.-W. Lee (2003) A study on moving block using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 intelligence train control system,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autumn meeting at 2003, pp. 574-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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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Y.-H. Lee, J.-K. Kim, S.-H. Ryu, Y.-H. Lee (2001) The study on the signal controls for the mixed train operation on the fixed block,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autumn meeting at 2001, pp. 350-357. 

  12. D.-Y. Jung, H.-S. Kim (1997) Simulation of the flexible moving blocks system to shorten headway of subway train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6(2), pp. 59-69. 

  1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7) Establishment of risk analysis and assessment system for railway accidents and hazards, Mins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lution and Planing. 

  14. Korail (2010) Report on the accident of railway vehicle obstacle, Ko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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