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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2 = no.75, 2013년, pp.79 - 84
전영석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Department of Operation System Engineering)
정거장 또는 차량기지 구내에서 이루어지는 입환은 국내 관련 법규에서 정의, 구분 및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로 인하여 입환시 충돌사고가 철도차량운전사고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입환 운전시 충돌사고를 줄이면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철도차량 안전운전 원칙의 제시가 필요하다. 입환시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열차운전방식과 입환의 특징을 비교하고, 열차안전운전원칙에 따른 구내운전 안전원칙을 제시하였다. 새로 제안 된 접근 방법은 안전과 효율성의 개선 분석 및 현장 응용 프로그램에서 확인하였다.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shunting, which involves the process of sorting rolling stock into complete train sets inside station yard, are not clearly specified in Korean domestic safety regulations for railway operations. As a result, collisions during shunting occur rather frequently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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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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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규정을 운영할 때의 안전성 관련 주의점은? | 철도운영기관은 이를 근거로 위험도와 자체 특성 등을 반영하여 운전규정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비용절감과 효율성에 치중하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다. 철도차량운전의 안전에 관한 연구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외국의 경우 유럽철도국(ERA)은 국가간 철도 상호운영을 보장하기 위하여 상호운영지침(EU Directive 2001/16/EC)이 제정되어 있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에 대한 상호운영 기술사양(TSI,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interoperability)으로서 ‘제어명령 및 신호’, ‘에너지’, ‘기반시설’, ‘철도차량’, ‘교통운영 및 관리’등 분야별 기술사양을 개발하여, 모든 회원국에 적용하고 있다. | |
철도차량운전과 관련한 법규는 무엇인가? | 이 때 이들이 갖고 있는 큰 운동에너지와 대량수송의 특성으로 인하여 사고피해 심각도는 도로교통에 비하여 매우 크게 나타나므로 철도차량의 운전은 높은 안전성이 요구된다. 철도차량운전과 관련하여 정부에서는 철도안전법과 운전규칙 등 철도차량운전관련 법규를 제정·운영하고 있다. 철도운영기관은 이를 근거로 위험도와 자체 특성 등을 반영하여 운전규정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 |
철도차량은 언제 사고위험이 따르는가? | 철도차량은 이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위험요인들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열차 또는 차량과 충돌 등의 사고위험이 따른다. 이 때 이들이 갖고 있는 큰 운동에너지와 대량수송의 특성으로 인하여 사고피해 심각도는 도로교통에 비하여 매우 크게 나타나므로 철도차량의 운전은 높은 안전성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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