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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철도여객 안전에 초점을 둔 안전관리활동의 결과로 철도여객 사망자는 크게 감소하여 2009년 이후 선진국 수준의 높은 안전성을 달성하였다. 반면, 철도종사자의 작업중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선진국 사고율의 5배 이상 높은 실정이다. 철도종사자의 작업중 사고율이 높으나, 이에 대한 기초연구가 부족하고 사고 원인 중 상당수가 작업자 개인의 부주의로 보고되고 있어 현재까지 종합적인 종사자의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사고통계를 분석하여 종사자의 작업중 사고원인을 분석하였다. 종사자의 작업중 사고중 피해가 가장 큰 운행중인 열차와 작업자의 충돌로 인한 철도교통사고에 초점을 두었으며, 사고 피해예방 대책 현황 및 국내의 문제점 분석, 국내외 안전성 비교 등을 수행하여, 종사자의 직무사고 예방을 위한 새로운 대책 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investment in railway safety focusing on passenger safety, the train accident rate has been reduced by half domestically and we have reached a high level of safety compared to other countries and other transportation modes. However, accidents related to staff are still at a high 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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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발생한 철도자료는 “철도사고조사보고에관한 지침[6]”에 따라 국가에 보고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에 따라 보고된 자료와 사고조사를 수행한 전문가의 면담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1년 사이 발생한 철도종사자관련 사고를 분석하였으며, 사고조사 보고서와 국가통계, 철도운영기관 전문가의 면접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국내에서 발행한 사고정보는 “철도사고조사보고에 관한 지침”에 따라 작성되며, 교통안전공단의 철도안전정보포탈에서 전산으로 관리중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철도종사자와 관련하여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에 발생한 사고자료와 현재 작업자 안전대책을 분석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5) 종사자의 안전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장기적인 대책과 단기적인 대책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현행 운행체계를 유지하면서, 효과적으로 직무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작업시간 감소를 위한 전용장비의 개발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단기적인 대책으로 1) 종사자에 대한 교육의 내실화, 2) 열차감시, 감독자에 대한 철도운영기관 내부자격제도 운영, 3) 직원의 선로횡단 사고가 예상되는 지점에 대한 경보 및 보안 개선, 4) 상시적인 작업자 통행로 별도설치, 5) 작업자의 안전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강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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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통사고는 무엇과 관련된 사고의 특징인가? 철도교통사고는 열차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로 열차와 직원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사고로 철도종사자 관련 사고의 특징이다. 안전사고는 열차운행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사고로 전차선 감전, 작업중 추락, 전도와 같은 사고이다.
철도교통사고란? 철도교통사고는 열차운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로 열차와 직원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사고로 철도종사자 관련 사고의 특징이다. 안전사고는 열차운행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사고로 전차선 감전, 작업중 추락, 전도와 같은 사고이다.
철도종사자가 작업중 사망할 때에 어떠한 특징이 있었는가? 선로 접근이 어렵고, 선로 침입 감시장치가 설치된 고속철도의 경우 사망자가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노선이 길고 선로침입 감시장치가 없어 선로 접근이 용이한 일반철도와 도시철도에서 사망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전체 사망자 중 열차와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한 종사자의 사망자는 31명이며, 여기에는 철도운영기관에 직접 고용된 종사자와 철도차량 및 시설의 유지관리, 청소, 역사관리, 물품 하역 등과 같은 용역기관의 종사자가 모두 포함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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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uropean Railway Agency (2012) Implementation Guidance for CSIs, Annex 1 of Directive 2004/49/EC 

  2.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12) Safety Database Activity Report 2012. 

  3. MLTM (2011) The 7th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Plan(2012-2016). 

  4. Kwak, et al. (2012) A comparative study on railway accident safety statistics among nations and other transportation mod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193-198. 

  5. MLTM (2012) 2012 Annual Railway Safety Plan. 

  6. MLTM (2010)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and Reporting Rule. 

  7. MLTM (2011) 2011 Annual Railway Safety Plan. 

  8. Park, et al. (2007) Development of qualification analysis preliminary frame for railway personal injury acciden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65-70. 

  9. Kwak, et al. (2008) Risk Assessment Case Study for the Track Worker Safety,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74. 

  10. European Railway Agency (2011) Annual Safety Report 2012. 

  11.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4) A Study on Improving Railway SMS, Final Report. 

  12. Ja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ation and Tourism (2011) Transportation Safety Plan. 

  13. IQPC (2004) Achieving track worker competency & safety, Proceeding of IQPC Conference, London. 

  14. MLTM (2010) The 2nd Integrated Railway Safety Plan. 

  15. FRA (1996) Roadway worker protection, 49 CFR 214. 

  16. RSSB (2004) Safe system of work when walking or working on or near the line, GE/RT8000-T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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