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차량 신뢰성기반유지보수 방안 연구
A Study on 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 Maintenance Metho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183 - 188  

유양하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  이낙영 (Department of Information & Statistic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차량을 유지보수 하는 목적은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의 철도차량은 전기전자 부품은 물론 IT기술이 접목되어 주기적인 예방정비 방식으로는 차량고장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KTX에 RAMS가 적용되어 도입된 이후 코레일에서 도입하는 철도차량은 RAMS를 적용하고 있다. 새로 제작되는 차량은 운행초기 하자보증기간 동안 신뢰성 검증을 하게 되며, 유지보수 과정에서는 RCM 기법을 적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특성 및 운영 환경에 적합한 철도차량 신뢰성유지보수체계인 RCRM(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s Maintenance)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maintaining rolling stock is to perform train service without failure during operation. It is not possible to prevent failure, however, by using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methods, because new rolling stock is made from many electric components and requires the application of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획일적인 시간기준의 예방정비는 많은 부분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고, 코레일에서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의 정비관련 자료 분석결과에서도 시간기준의 정기적인 중정비 (overhaul) 직후에 오히려 고장이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을 효율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의 정비주기가 경제성 및 신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한 신뢰성기반의 철도 차량유지보수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철도차량은 운행 중 안전과 관련되는 장치는 한 번이라도 고장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열차의 정상운행에 영향을 주거나 철도 이용승객에 불편을 주는 고장은 최소화가 되도록 철도차량 신뢰성유지보수 RCRM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 예방정비주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1960년대 후반 이후 미 항공분야 연구에서 획일적인 시간 중심의 주기적인 예방정비는 효율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마모형태에 따른 시간기준의 주기적인 예방정비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전체 시스템의 10~20% 정도로 나타내고 있다[2]. 획일적인 시간기준의 예방정비는 많은 부분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고, 코레일에서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의 정비관련 자료 분석결과에서도 시간기준의 정기적인 중정비 (overhaul) 직후에 오히려 고장이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을 효율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의 정비주기가 경제성 및 신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한 신뢰성기반의 철도 차량유지보수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크게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와 고장수리(Breakdown Maintenance)로 구분 된다.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는 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의 기준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크게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와 고장수리(Breakdown Maintenance)로 구분 된다.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는 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철도차량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 표기)에서 운행하고 있는 철도차량의 예방정비 주기도 운행거리와 시간을 병행하고 있으며, 안전성(safety) 확보를 위해 먼저 도달되는 기준에 따라 시행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ORAIL, Rolling stocks maintenance rule Article 14, Section 1. 

  2. Timothy M. Allen, 'U.S. Navy Analysis of Submarine Maintenance Data and the Development of Age and Reliability Profiles', Department of the Navy SUBMEPP. 

  3. IEC 60300-3-11,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4. John Moubray (1997) '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 Industrial Press Inc. pp.12-13. 

  5. Y.-S. Lee, K.-S. Kweon (2009) Hi-bride TPM, KSA. 

  6. KORAIL, rolling stocks maintenance guidelines 2011-024 ho, Article 3, Section 2. 

  7. KORAIL (2010) A Study on Maintenance System Change in the Device on Vehicle-based, KORAIL R&D Institute. 

  8. Y.H. Yu (2005) A Study for the KTX reliability by MKBSF calcul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9. KORAIL (2009) A Study on potential life cycle & TBO of KTX major parts, KORAIL R&D Institute. 

  10. S. Yeon (2011) A Study on Reduction of Military Maintenance Steps and Improvement of planed Preventive Maintenance System using the SD Model, Ph.D,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p. 51. 

  11. J.-W. Kim, K.-W. Jeong, J.-S. Park (2010) A Life Cycle Cost Model and Procedure for the Acquisition of ROLLING Stocks, ISSN 1738-6225, 13(3) pp. 257-263. 

  12. KORAIL, 2008-2010 ERP system (KOVIS) Data. 

  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ail Safety Law/ Decree/ Enforce Rules. 

  14. J.-G. Kim et al. (2010) A Study on the Effective RCM Application of Railway Vehicl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Semiannual, pp. 573-585. 

  15. S.-K. Sin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RCM for the railway system application, Ph.D, Kwangwoon University. 

  16. G.-H. Kang (2009) Maintenance theory of high speed railway car, ROTECO, pp. 3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