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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183 - 188
유양하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 이낙영 (Department of Information & Statistic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maintaining rolling stock is to perform train service without failure during operation. It is not possible to prevent failure, however, by using periodic preventive maintenance methods, because new rolling stock is made from many electric components and requires the application of I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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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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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 예방정비주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1960년대 후반 이후 미 항공분야 연구에서 획일적인 시간 중심의 주기적인 예방정비는 효율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마모형태에 따른 시간기준의 주기적인 예방정비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전체 시스템의 10~20% 정도로 나타내고 있다[2]. 획일적인 시간기준의 예방정비는 많은 부분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고, 코레일에서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의 정비관련 자료 분석결과에서도 시간기준의 정기적인 중정비 (overhaul) 직후에 오히려 고장이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을 효율적으로 유지보수하기 위하여 철도차량의 정비주기가 경제성 및 신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한 신뢰성기반의 철도 차량유지보수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크게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와 고장수리(Breakdown Maintenance)로 구분 된다.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는 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 |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의 기준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형태는 크게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와 고장수리(Breakdown Maintenance)로 구분 된다. 철도차량의 예방정비주기는 차량의 운행거리와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철도차량 운영사인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 표기)에서 운행하고 있는 철도차량의 예방정비 주기도 운행거리와 시간을 병행하고 있으며, 안전성(safety) 확보를 위해 먼저 도달되는 기준에 따라 시행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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