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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중국 이러닝 시장 진출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Korean Companies into Chinese e-Learning Marke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4 no.2, 2013년, pp.263 - 274  

이인숙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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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러닝 시장은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 및 교육시장 성장과 함께 원격교육 개념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매년 20%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중국 이러닝 시장의 양적 성장과 발전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 이러닝 산업의 중국시장진출은 약 3조에 가까운 규모에 비해 미미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이러닝 산업은 IT산업과 교육이 합쳐진 형태로 해당 국가의 교육 정책 및 ICT 인프라 정책에 따라 영향을 받는 등 복합적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추진 주체가 정부가 되기도 하고 민간 기업이 되기도 하면서 서로 다른 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교육문화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중국시장진출에 대한 심층적인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이러닝과 이러닝 산업에 대하여 알아본 후 국내와 중국 이러닝 시장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아울러 중국시장 진출 국내외 기업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 이러닝 시장 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s of Internet users and the growth of education market along with the generalization of distance study increase, e-Learning industry in China is growing rapidly more than 20% each year. However, domestic e-Learning industry for entry to the Chinese market is showing inadequate result e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이러닝 산업은 공급자 별로 어떻게 나눠지는가? 국내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따르면 이러닝 산업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관련 콘텐츠와 그 운용 소프트웨어 등을 제작, 유통, 서비스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국내 이러닝 산업은 공급자 별로 솔루션, 콘텐츠, 서비스로 나눠진다. 솔루션은 이러닝에 필요한 교육관련 정보시스템의 전부나 일부를 개발, 제작 가공, 유통하는 사업자를 말하며 소프트웨어뿐 만 아니라 하드웨어, 보조 기자재를 포함한다.
이러닝 산업이란 무엇인가? 국내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따르면 이러닝 산업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관련 콘텐츠와 그 운용 소프트웨어 등을 제작, 유통, 서비스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국내 이러닝 산업은 공급자 별로 솔루션, 콘텐츠, 서비스로 나눠진다.
'2012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의하면, 국내 이러닝 산업 총 매출액 중 서비스 사업 분야의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산업통상자원부, ‘2012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의하면,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 이러닝 산업 총 매출액이 2조 7,478억원으로 전년대비 12%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서비스 사업 분야의 비중이 1조 9,956억원(72.6%)으로 가장 크고, 콘텐츠분야는 5,155억원(18.8%), 솔루션 사업 분야가 2,366억 원(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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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Gi Soon Kang, Kio Chung Kim, "Design of e-Learning Contents Supported System based on the level of the learner",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4, p.562, Dec. 2010. 

  2. "The promising field of service industry overseas entry guide -e-Learning-", KOTRA, KOTRA data 11- 065, p.47, Dec. 2011. 

  3. E-Learning industry actual condition survey,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2012 

  4. "The promising field of service industry overseas entry guide -e-Learning-", KOTRA, KOTRA data 11-065, pp.177-178, Dec. 2011. 

  5. "Domestic education companies target blue ocean-Chinese private market!", DuDuChina, June 2012. 

  6. "In China 'Daechi-dong mam' syndrome?", KOTRA globalwindow, Feb. 2013. 

  7. "China, e-Learning market has a bright prospect" KOTRA globalwindow, Nov. 2011. 

  8. "The promising field of service industry overseas entry guide -e-Learning-", KOTRA, KOTRA data 11-065, p.170, Dec. 2011. 

  9. "Blue ocean of Chinese education market, 'Internet lecture' market entry now is the chance!", KOTRA globalwindow, April 2013. 

  10. "The promising field of service industry overseas entry guide -e-Learning-", KOTRA, KOTRA data 11-065, pp.172-174, Dec. 2011. 

  11. "The promising field of service industry overseas entry guide -e-Learning-", KOTRA, KOTRA data 11-0 65, pp.178-181, Dec. 2011. 

  12. http://www.daulsoft.com/ 

  13. http://www.hunet.co.kr/ 

  14. http://www.neungyule.com/pages/index/index.asp 

  15. http://www.edubox.com/ 

  16. http://www.chungdahm.com/ 

  17. http://www.jei.com/ 

  18. http://www.eduhansol.co.kr/ 

  19. http://www.megastud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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