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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이러닝 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e-Learning Satisfacti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369 - 377  

배재홍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교양과) ,  신호영 (영남대학교 산경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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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이러닝 품질과 학습자의 이용동기가 이러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있다. 또한 두 국가 간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에 소재한 Y대학과 K대학의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 허난성에 소재한 A대학의 중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인 대학생은 학습시간, 학습공간, 학습과정, 유용성 그리고 이러닝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대학생은 학습시간, 학습과정 그리고 이러닝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서비스 품질은 두 국가 모두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요인별 평균 점수는 매우 낮게 나타났다. 향후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 of e-learning quality and learner's usage motivation on e-learning satisfaction in Korea and China. In addition,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between the two countries, this study aims to suggest 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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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두 국가 간 대학생들의 이러닝 만족도 에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개념적 모델은 Fig.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이러닝 학습자들의 이러닝 이용동기와 이러닝 품질 그리고 이러닝 만족도 간의 관 련성을 검증하고 비교해 봄으로써 국내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방안과 중국 대학의 이러닝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대학생의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국내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방안과 중국 대학의 이러닝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의 이러닝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국내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이러닝 활용 방안과 중국 대학의 이러닝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기존의 이러닝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크게 이러닝 학습자 유형, 학습자 특성, 기관의 형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국내·외의 이러닝을 비교한 연구는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11-14]. 이런 이유로 본 연구는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그룹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는 중국인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여 국내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 현지 중국인 대학생의 이러닝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대학생의 이러닝 이용동기와 이러닝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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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 대학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한가? 이에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이러닝을 새로 도입하거나 이러닝의 활용규모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10]. 이러한 이러닝이 대학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인 대학생들의 이러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높은 만족도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점점 증가하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맞춤형 이러닝 콘텐츠 개발과 운영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될 것이다. 현재 국내 대학에서 제공하는 이러닝을 이용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수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닝은 어떤분야인가? 이러닝(e-Learning)은 자율적인 학습 환경에서 시간과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풍부한 학습 콘텐츠를 교수자 중심의 강의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육체제로 IT 인프라의 발달에 기반하여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6-9]. 이에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이러닝을 새로 도입하거나 이러닝의 활용규모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10].
이러닝 이용동기부분에서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대학생의 차이는 무엇인가? 첫째, 이러닝 이용동기가 이러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인 대학생의 두 그룹에 대해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인 대학생은 학습시간의 편의성, 학습장소의 편의성, 학습과정의 용이성 그리고 유용성이 모두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인 대학생들은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로 하는 학습내용을 반복하여 들을 수 있는 특징때문에 이러닝을 이용한다[15,16,22]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반면에 중국인 대학생은 학습시간의 편의성과 학습과정의 용이성만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중국인 대학생은 이러닝 학습 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는 이용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대부분 학교에서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러닝 시스템의 제한적 플랫폼 환경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이러닝 학습이 컴퓨터로만 가능하다면, 학습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의 대학들은 학생들이 좀 더 자유롭게 이러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플랫폼 확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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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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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 D. Liu & J. Y. Lee. (2017). Factors Affecting Chinese College Students' e-Learning Accepta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2), 239-258. DOI : 10.24159/joec.2017.23.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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