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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3, 2013년, pp.65 - 77
최민지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박문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이현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황성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Apartment brand has been used as a new strategy in Korean housing market to fulfill customer's changing needs for buying houses. A number of construction companies have succeeded in brand awareness and image building, however, they still struggle to establish brand loyalty and manage brand equity e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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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의 다양성과 고급화를 위해 건설회사들이 추진한 것은 무엇인가? | 주택의 다양성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층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진화된 수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주택공급자들의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야기되었다. 이에 건설회사들은 주택의 외관, 평면, 기능 등 물리적 측면의 개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사회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파트 상품 기반의 고급화된 브랜드를 탄생시켰다(김기영 2007). 수년간 지속된 브랜드 인지도 형성 및 고급화된 이미지 구축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아파트의 선호 현상 및 가격 프리미엄 형성(예: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의 브랜드 아파트 경우 동일 입지·평형에서 일반 아파트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시세 형성 (이코노믹 리뷰 2012)등의 성공적 결과로 이어졌다. | |
아파트 브랜드가 창출한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 아파트 브랜드는 급변하는 국내 주택 시장 환경과 함께 변화하는 수요자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개발되어, 주택 판매 수익 창출에 장기간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향상에 집중한 판매 전략을 수행한 건설회사들은 거주자 만족도 및 재구매, 구전효과 등을 포함한 브랜드 충성도 구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 |
아파트의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가? | 아파트는 일반재 대비 고가의 비용으로 인해 구매결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최소 수년이상의 사용기간으로 재구매횟수가 매우 적다는 고유한 상품특성을 가진다(김찬호 2005). 이러한 점은 회사가 구매자의 거주만족도 및 재구매의향률 등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제약으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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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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