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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상품의 고객서비스 개선 전략 연구
A Strategy to Improve Customer Service for Apartment Building Unit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9 no.5 = no.37, 2009년, pp.163 - 172  

이현민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동훈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선국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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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조직 구조를 고객 중심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건설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비 반복적이고 비표준화의 업무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하나의 건축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재, 인력, 기술, 장비 등을 투입하여 복합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예기치 못했던 상황들은 쉽게 발생하기 마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용 관리 및 브랜드 관리를 통하여 공동주택 상품의 고객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고객서비스 및 경영전략에 대한 경영학적 정의와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주택 입주 고객과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국내 주요 건설 회사들의 외부 환경 및 내부 역량을 분석하고, 고객서비스의 시장상황을 반영하여 SWOT 분석을 실행한다. 이를 통하여 기간별 전략 추진계획을 세우며, 전략추진 경영자원을 분석하여 전략의 성과를 예측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ustomer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in corporate management, there is a growing demand for migration to customer-focused organizational structures. Unlike the manufacturing industry,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non-iterative and non-standardized. As a result, a wide variety of mater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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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부 역량 분석의 목적은 회사의 현재 및 미래 경영능력을 진단하여 비전(vision)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통해 기업의 강.약점을 도출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업체들이 고객관리 및 고객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지적하고, 이에 대한 전략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공동주택 상품의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전략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특히 비용 지출이 많이 수반되는 하자보수와 관련된 민원의 처리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아래의<그림 3>은 현재의 국내 건설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기 전 공동주택의 사업관리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고객서비스 활동상의 주요 문제점을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 상품의 고객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참고로 고객서비스 개선 전략은 비용 및 브랜드 관리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다.
  • 성장경로 분석은 과거 괘적을 분석하여 성패의 포인트를 파악하고 현재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실행한다.
  • 외부 환경 분석의 목적은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떻게 자사(自社)에 있어서 현재와 미래의 기회(opportunity) 및 위협(threat) 요인으로 작용하는가를 분석하여, 기업전략 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그림 5>는 외부 환경 분석 개념도를 나타낸다.
  • 시점까지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는 다기능공 육성을 통하여 하자 처리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제고하도록 한다.
  • 국내 주요 건설 회사들은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담당부서를 조직하고 예산과인 원을 배치하고 있다. 특히 고객서비스와 관련하여 하자보수에 투입되는 금액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하자보수와 관련된 예산을 기초자료로써 활용하였다. 각 건설 회사마다 고객관리팀을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액 대비 A/S 투입 비중은 약 1%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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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재우, 권순욱, 공공건축공사 사후평가 모델 개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제25권 제3호 ,pp.119-127, 2009 

  2. 박오성,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경영론, 2008.2 

  3. 송영건, 임선욱, 조영하, 최병길, SK건설 건축주택사업부문-C/S 본부 수도권 고객센터, 한국건축시공학회 한국건축시공학회지 제9권 제2호, pp.11-15, 2009.4 

  4. 유승연, 이준성, 김상범, 최석인, 장현승, 전준기, 단계별 고객접점서비스(MOT) 분석을 통한 공동주택 민원성 하자의 통합적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제24권 제4호, pp.161-171, 2008.4 

  5. 조경린, 황욱선, 김용수, 건설 CRM 시스템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8권 제2호, pp.139-143, 2007.8 

  6. 폴 R. 팀, 고객서비스 전략, 2008.3 

  7.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월간 건설경기 동향, 20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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