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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 자산 형성 과정 분석을 통한 관리 전략 - System Dynamics를 활용한 전략 수립 -
Dynamic Strategies for Enhancing Apartment Brand Equity in Korean Housing Marke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3, 2013년, pp.65 - 77  

최민지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박문서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이현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황성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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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는 급변하는 국내 주택 시장 환경과 함께 변화하는 수요자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개발되어, 주택 판매 수익 창출에 장기간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향상에 집중한 판매 전략을 수행한 건설회사들은 거주자 만족도 및 재구매, 구전효과 등을 포함한 브랜드 충성도 구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균형있는 브랜드 자산의 발전을 통해 건설 회사의 지속적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건설 시장 및 브랜드 자산 요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인과관계 및 자산 형성 과정의 단계별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모델링을 통한 브랜드 관리의 무형적 측면에 대한 고려와 형성 과정의 포괄적 분석을 위해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를 적용한다. 브랜드 자산 요소의 인과관계 모델링에 기초하여 주도기업 및 도전기업을 위해 제안된 전략은 건설회사의 장기적 수익창출 및 브랜드 발전을 위해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artment brand has been used as a new strategy in Korean housing market to fulfill customer's changing needs for buying houses. A number of construction companies have succeeded in brand awareness and image building, however, they still struggle to establish brand loyalty and manage brand equity e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택의 다양성과 고급화를 위해 건설회사들이 추진한 것은 무엇인가? 주택의 다양성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층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진화된 수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주택공급자들의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야기되었다. 이에 건설회사들은 주택의 외관, 평면, 기능 등 물리적 측면의 개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사회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파트 상품 기반의 고급화된 브랜드를 탄생시켰다(김기영 2007). 수년간 지속된 브랜드 인지도 형성 및 고급화된 이미지 구축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아파트의 선호 현상 및 가격 프리미엄 형성(예: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의 브랜드 아파트 경우 동일 입지·평형에서 일반 아파트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시세 형성 (이코노믹 리뷰 2012)등의 성공적 결과로 이어졌다.
아파트 브랜드가 창출한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아파트 브랜드는 급변하는 국내 주택 시장 환경과 함께 변화하는 수요자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개발되어, 주택 판매 수익 창출에 장기간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였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향상에 집중한 판매 전략을 수행한 건설회사들은 거주자 만족도 및 재구매, 구전효과 등을 포함한 브랜드 충성도 구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아파트의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가? 아파트는 일반재 대비 고가의 비용으로 인해 구매결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최소 수년이상의 사용기간으로 재구매횟수가 매우 적다는 고유한 상품특성을 가진다(김찬호 2005). 이러한 점은 회사가 구매자의 거주만족도 및 재구매의향률 등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제약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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