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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산업 원천에 기반한 산업융합 유형 및 시장 성공요인 분석
A Typology of Industry Convergences Based on Sources for Convergence Industries and Analysis of Critical Success Factors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3, 2013년, pp.204 - 211  

김관호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재윤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propose a typology of industry convergences which encourages to invent new types of products and services through combining technologies across industries and identifying success factors of convergence industries which were resulted by industry convergences. In detail, the prop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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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산업융합 연구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이 중심이 되는 산업융합 방향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어서, 오늘날 요구하는 다양한 산업간의 융합을 설명하고 융합요소에 따른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데에는 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ure 1]과 같이 산업융합을 창출하는 원천을 학문, 산업부문, 고객경험요소이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보고, 각 측면에서서 산업융합의 가능성과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처럼 산업융합의 원천의 측면에서 산업융합을 분류한 이유는 최근 국가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산업융합을 정책적으로 촉진하고 융합산업 시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산업융합의 발생 동인을 이해하고 학계, 기업, 정부 등 각 주체별 역할을 명확히 해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산업융합을 바탕으로 학문 및 기업 관점의 융합산업을 재해석하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 및 확산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향을 살펴본다. 또한 혁신적 요인 관점에서는 시장에서 융합산업이 성공하기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 융합형태에 따라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하며, 융합산업의 시장 확산 및 경쟁 관점에서는 융합기술이 시장에서 채택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융합기술이 성공적으로 확산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장을 창조하는 세 가지 핵심 구성요소인 기술, 소비자, 기업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융합산업의 성공요인을 기술한다. 첫째, 융합산업이 성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융합기술의 혁신성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융합산업을 형성하는 세 가지 원천인 학문분야간의 융합, 산업부문간의 융합, 사용자 경험요소 측면의 융합 유형들을 살펴보았다. 이 세 단계의 융합은 기술, 제품, 서비스의 통합 단계를 거쳐 최종 고객에게 전달되는 융복합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 융합산업을 형성시킨다.
  • 현대경제연구소(HRI)(2012)는 융합산업을 “서로 다른 산업 분야의 기술, 제품, 서비스가 융합되어 그 경제성 및 성장성이 시장에서 검증된 새로운 산업”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산업융합의 핵심 요소인 기술, 제품, 서비스 각 단계에서 융복합을 통하여 융합산업이 발생한다고 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동일한 견지에서 융합산업이 창조되는 원천인 기술, 제품, 서비스의 각 단계를 초점을 맞추어 산업융합의 형태를 분류하고, 이 분류에 기반하여 융합산업의 시장 성공요인에 대하여 논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산업융합을 바탕으로 학문 및 기업 관점의 융합산업을 재해석하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 및 확산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향을 살펴본다. 또한 혁신적 요인 관점에서는 시장에서 융합산업이 성공하기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 융합형태에 따라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하며, 융합산업의 시장 확산 및 경쟁 관점에서는 융합기술이 시장에서 채택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융합기술이 성공적으로 확산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산업융합과 관련된 주체별로 산업융합의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해 요구되는 사항들을 살펴보고, 산업융합 환경에 따라 적합한 방안들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산업융합의 주요 참여 주체인 학계, 기업, 정부의 측면에서 산업융합의 활성화를 위해 고려하여야 하는 세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최근 국내외적으로 산업융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극복 의지와 무관하지 않다. 산업융합을 통하여 신산업,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함이다. 예를 들어, 미국은 2001년 미국과학재단과 상무부가 융합기술 정책을 발표하여 연구개발의 융복합을 촉발시켰으며, 유럽연합은 2004년 NT, BT, IT, CT 외에도 환경과학, 시스템이론, 사회과학, 인문학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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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외적으로 산업융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결국 무엇인가? 최근 국내외적으로 산업융합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한 극복 의지와 무관하지 않다. 산업융합을 통하여 신산업,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함이다. 예를 들어, 미국은 2001년 미국과학재단과 상무부가 융합기술 정책을 발표하여 연구개발의 융복합을 촉발시켰으며, 유럽연합은 2004년 NT, BT, IT, CT 외에도 환경과학, 시스템이론, 사회과학, 인문학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Rosenberg(1963)는 산업융합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오늘날 산업융합(Industry Convergence)은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간의 장벽을 허물고 기존 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을 제시하고 있다. Rosenberg(1963)에 따르면 산업융합은 원래의 목적관점에서는 분명한 관련성이 없지만,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매우 연관되어 있는 산업들이 서로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예를 들어, 통신 분야에서는 데이터통신과 음성통신이 융합된 VoIP 서비스나, 여행상품이 융합된 의료관광 등은 산업융합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의 저자는 사용자 경험에 따른 산업융합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첫째, 단말기 융합은 상이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소형화 또는 사용자 편의를 위하여 하나의 사용자 단말로 통합되는 형태로, 종종 컨버전스 기기로 불린다. 예를 들면, MP3폰,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기기나, 헬스케어 기능이 내장된 웨어러블 컴퓨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둘째, 공간 및 지리적 융합은 상이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사용자의 중복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동일한 공간이나 지리적으로 결합하는 형태의 융합을 의미한다. 북까페, 키즈까페, KTX 씨네마, 주유소 편의점 등과 다양한 공간기반 서비스가 이 같은 융합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셋째, 프로세스 융합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결합하는 형태이다. 예를 들어, 여행 예약 서비스는 항공, 렌트, 호텔, 결제 등이 절차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며, 의료 관광은 의료 예약 및 진료, 투어 및 음식업 등이 결합되기 때문에 단순한 제품의 융합이 아닌 프로세스 융합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능향상 융합은 하나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기능 향상 또는 고급화를 위하여 다른 부가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와 결합하는 형태의 융합이다. 음성인식을 이용한 에어컨 제어, 자동차의 자동항법장치, 예술 마케팅 등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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