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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치 기반 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R&BD 전략 연구
A Study on R&BD Strategy for Promoting Consumer's Value Based Converged Industry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4 no.2, 2016년, pp.111 - 116  

정경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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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과 타기술간의 결합이 확산되어 융합 문명 패러다임이 가속화되고 있고, 공급자 중심의 시장보다는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와 비즈니스 플랫폼이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이다. 산업 융합활동에 의해 시장에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을 주도하는 주체의 관점과 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각 영역의 특성에 대해 검토했다. 소비자 가치 기반 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과 시행결과에 대한 검토를 통해 융합신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장애요인을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 목표, 지원인프라, 수행주체 측면에서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장애요인들은 서로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서 각각의 요인별로 접근해서는 극복하기 어렵고 통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최종적으로 장애요인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융합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value based content and business platform are more important than the existing supplier based market. Convergence civilization paradigm is being accelerated with expanded combination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others. In this study, it was classified into four groups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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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중앙정부 중심으로 추진된 산업융합 관련 지원정책과 이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를 근거로 산업융합활동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여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자료 분석 작업과 병행해서 핵심 전문분야별로, 즉 정보통신, 생명공학, 전기전자공학, 기계공학, 산업디자인, 기술경영과 언론 분야의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문제점 극복을 위한 대응전략을 도출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산업융합정책 성과를 점검해 봄으로써 소비자 가치지향적인 융합신산업 육성전략의 재정립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내재된 구조적 적폐를 해소하고 문제 해결형, 가치 창출형 융합 환경을 조성하고 신성장동력으로서 경쟁력과 파급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향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 자료 분석 작업과 병행해서 핵심 전문분야별로, 즉 정보통신, 생명공학, 전기전자공학, 기계공학, 산업디자인, 기술경영과 언론 분야의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문제점 극복을 위한 대응전략을 도출했다. 종합적으로 그동안의 융합신산업 육성에 관한 관련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이 기대되고 있는 소비자 가치기반의 융합신산업을 육성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는 장애요인을 정리해보고, 그 극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의식주는 모두 융합으로 바뀔 것이다. 비교적 부가가치가 높고 수요가 많아 새로운 산업분야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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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이 각계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는 이유는? 우선 국가나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의 복잡성이 높아져감에 따라 한 가지 수단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기업간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기존의 생산 또는 경영과는 다르게 보다 효율적인 다른 방식으로 획기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기존기술 자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신기술과 점점 커져가는 소비자의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다양한 속성과 접근방식을 내재하고 있는 융합의 의미는 융합활동을 위한 지원전략과 시장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여 융합신산업의 발전방향 설정과 성과에 대한 평가의 과정에서 속성 또는 접근방식을 고려한 차별화된 관점이 필요하다.
소비자가치 기반의 융합산업이 제시되는 이유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새로운 융합산업은 공급자 중심에서 벗어나 서비스 사용가치에 대해 충분히 동기가 부여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와 비즈니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대/중/소 기업간 협업 환경이 중요해졌다. 소비자가치 기반의 융합산업은 선진국의 원천기술의 위세와 후발 개도국의 추격속에서 고전하고 있는 국내기업의 대외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차별화된 대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생태계 재편군은 어떤 융합인가? 세 번째로 생태계 재편(가치지향적 신생태계기반 융합)군은 기존의 제품, 콘텐츠 및 서비스의 공급체계와 가치사슬을 혁신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생태계를 재편하는 융합이다. 대표적 사례로 유튜브(YouTube), 아마존, 애플스마트폰, 의료관광, 3D/4D게임, u-헬스, 스크린골프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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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e M.G., Han J.H., Hyun O.S., Kim Y.M., Lee D.P., Lee Y.H., Mun H.P., Seo N.S., Son J.H., Yoo J.R., Yoo S.K. and Yoon S.J., 2014,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융합기술 발전전략(안),"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Council. 

  2. Juh H.Y., Kim D.H., Kim D.J., Kim J.H., Kim M.S., Lee B.C., Lee J.E., Lee N.K., Oh S.J. and Park S.C., 2011, "Convergence Power," Gloseum. 

  3. 관계부처합동, 2012, "제1차 산업융합 발전 기본계획(안)," 산업융합발전위원회. 

  4. 융합신산업 지경부, 2011, "The next big thing! 대한민국 산업.기술비전 2020." 

  5.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3, "T Strategy 생산기술의 미래과제와 준비,"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6. Kim M.J., 2014, "융합문명론," Nanam, Vol. 2. 

  7. Steve Sammartino, 2015, "The Great Fragmentation," Insigh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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