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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구형 웜기어를 이용한 감속기 설계
Design of a Reduction Gear using Double-Enveloping Worm Gear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8, 2013년, pp.785 - 789  

김태우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  황영국 (조선이공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과) ,  이춘만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m gear sets may be either single- or double-enveloping. In a single-enveloping set, the worm wheel is cut into a concave surface, thus partially enclosing the worm when meshed. The double-enveloping worm gear is similar to the single-enveloping gear; however, the worm envelopes the worm gear. Th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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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속기 하우징의 불균일한 변형에 의한 미스얼 라인먼트 문제와 구성 부품들의 강성측면에서 감속기의 구조적인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구조해석을 위하여 상용 해석프로그램인 ANSYS Workbench 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장구형 웜 기어를 적용한 고효율의 컴팩트한 감속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이에 웜 기어 힘 해석을 수행하여 베어링을 선정하고, 열 소산량 측면에서 하우징 표면적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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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속기의 기능은? 감속기는 최대의 효율을 가지고 구동축에서 종동축으로 토크와 속도를 전달하고 변경하는 기능을 가지며 오늘날 대부분의 산업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1-6 이들 감속기는 동력전달 방식에 따라 벨트, 체인, 기어, 마찰차 등을 이용한 것 등이 있다.
감속기를 동력전달 방식에 따라 구분하면? 감속기는 최대의 효율을 가지고 구동축에서 종동축으로 토크와 속도를 전달하고 변경하는 기능을 가지며 오늘날 대부분의 산업현장에서 폭넓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1-6 이들 감속기는 동력전달 방식에 따라 벨트, 체인, 기어, 마찰차 등을 이용한 것 등이 있다. 이들 중 벨트에 의한 감속장치와 기어에 의한 감속장치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어에 의한 감속장치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기어에 의한 감속장치의 구성은 크게 두 개의 축과 기어,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어 감속장치는 형태, 축의 상대적인 방향성, 기어의 종류 등에 따라 분류된다. 기어감속장치에 사용되는 기어의 종류는 구동축과 종 동축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Table 1에 보이는 바와 같이 평행축, 직교축(사교축), 경사축으로 분류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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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T. W., Hwang, Y. K., Lee, C. M., Seong, C. G., and Kim, J. W., "Design of a Reduction Gear using Double-Enveloping Worm Gear,"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521-522, 2013. 

  2. Lyu, M. R. and Lee, C. M., "A Study on the Design Automation and Machining Technology of Spiroid Bevel Reduction Gear," J. Korean Soc. Precis. Eng., Vol. 19, No. 7, pp. 141-146, 2002. 

  3. Lee, S., Lee, D. H., Hwang, S. C., and Lee, K. H., "Stress Analysis of Helical Gear for a Railway Reduc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2, pp. 55-59, 2012. 

  4. Kang, J. H., Zang, Q., Ahn, I. H., and Lyu, S. K.,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Backlash and Tooth Contact for Optimization of the Conical Gear Marine Gearbo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2, pp. 52-60, 2011. 

  5. Lee, H. W. and Park, N. G., "A Study on Development of Railway Reducer for Low Noise/Vibration,"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1, No. 2, pp. 130-137, 2004. 

  6. Lee, H. W. and Park, C. W., "Development of Reducer for Generating Facility of Electric Power for Low Noise/Vibration,"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5, No. 11, pp. 73-82, 2008. 

  7. Stephen, P. R., "Handbook of Practical Gear Design and Manufacture," CRC Press, 2012. 

  8. Lynwander, P., "Gear Drive Systems-Design and Application," Marcel Dekker, 1983. 

  9. Yeh, T. J. and Wu, F. K., "Modeling and robust control of worm-gear driven systems," Simulation Modelling Practice and Theory, Vol. 17, No. 5, pp. 767-777, 2009. 

  10. Simon, V. V., "Influence of tooth errors and shaft misalignments on loaded tooth contact in cylindrical worm gear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1, No. 6, pp. 707-724, 2006. 

  11. Litvin, F. L., Vecchiato, D., Yukishima, K., Fuentes, A., Gonzalez-Perez, I., and Hayasaka, K., "Reduction of noise of loaded and unloaded misaligned gear drive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5, No. 41-43, pp. 5523-5536, 2006. 

  12. Mohan, L. V. and Shunmugam, M. S., "Geometrical aspects of double enveloping worm gear drive,"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4, No. 11, pp. 2053-2065, 2009. 

  13. Shi, W., Qin, D., and Xu, W., "Meshing control of the double-enveloping hourglass worm gearing under the conditions of existing the errors and the load,"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39, No. 1, pp. 61-74, 2004. 

  14. NSK Inc., "Rolling Bearing," 

  15. Juvinall, R. C. and Marshek, K. M., "Fundamentals of Machine Component Design," John Wiley & Son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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