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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배열방식이 고속 스핀들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earing Arrangement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Spind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8, 2013년, pp.854 - 863  

홍성욱 (금오공과대학교 기전공학과) ,  최춘석 (금오공과대학교 기전공학과) ,  이찬홍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speed spindle systems typically employ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which can resist both axial and radial loading, and exhibit high precision and durabilit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arrangement of the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on the dynamics of high-speed spindle system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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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예하중 조건에서 각접촉 볼베어링의 배면과 정면배열을 비롯한 베어링의 배열이 스핀들에 미치는 동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특히 축에 두 개의 베어링, 또는 두 쌍의 베어링이 마주 보고 대칭적으로 설치될 때 베어링의 위치 및 베어링 배열방식에 따른 고유진동수뿐만 아니라 고유모드를 비교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예하중조건의 각접촉 볼베어링 위치 및 배열방식에 따른 고속 스핀들의 동특성 변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베어링 자체에 대한 동적 모델을 포함한 스핀들-베어링 계의 동적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해석 및 결과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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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접촉 볼베어링의 장점은 무엇인가? 각접촉 볼베어링(Angular contact ball bearing)은 고속에서 사용가능하며 축방향과 경방향의 복합하중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대부분의 스핀들에서 채용되고 있다. 1-3 각접촉 볼베어링은 그 속성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될 경우 한쪽 축방향으로의 하중만을 지탱할 수 있으므로 2개 이상이 대칭적으로 배열되어 사용되며, 그 배열방식에 따라 스핀들의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접촉 볼베어링의 축방향 예하중은 예하중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1-3 각접촉 볼베어링은 그 속성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될 경우 한쪽 축방향으로의 하중만을 지탱할 수 있으므로 2개 이상이 대칭적으로 배열되어 사용되며, 그 배열방식에 따라 스핀들의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6 각접촉 볼베어링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축방향 예하중을 가해야 하는데, 예하중 방식에 따라 정위치 방식이나 정예하중 방식으로 나뉘어진다. 최근 고속 스핀들에서는 발열이나 이에 기인한 열팽창 등에 무관하게 일정한 예하중이 가해질 수 있도록 정예하중 방식이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Fig.
각접촉 볼베어링의 배열방식이 스핀들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에 수행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Li와 Shin5은 베어링 정렬방향이 스핀들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정렬방향에 따른 베어링 커플링 성분의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러나 스핀들 전체의 동역학적 관점에서 베어링의 위치와 배열방향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해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스핀들의 설계관점에서 배면과 정면배열을 채택해야 하는 기준 등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으며 설계자들 또한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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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rris, T. A., "Rolling Bearing Analysis," John Wiley & Sons, pp. 12-17, 1990. 

  2. Abele, E., Altintas, Y., and Brecher, C., "Machine Tool Spindle Units," CIRP Annals: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9, No. 2, pp. 781-802, 2010. 

  3. Hagiu, G. D. and Gafitanu, M. D.,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Wear, Vol. 211, No. 1, pp. 22-29, 1997. 

  4. de Mul, J. M., Vree, J. M., and Maas, D. A., "Equilibrium and associated load distribution in ball and roller bearings loaded in five degrees of freedom while neglecting friction-part I: general theory and application to ball bearings," ASME J. of Tribology, Vol. 111, No. 1, pp.142-148, 1989. 

  5. Li, H. and Shin, Y., "Analysis of bearing configuration effects on high speed spindles using an integrated dynamic thermo-mechanical spindle model," Int. J. of Machine Tools and Manufacture, Vol. 44, No. 4, pp. 347-364, 2004. 

  6. Choi, C. S., Lee, C. H., and Hong, S. W., "Dynamic analysis of spindle with the combination and arrangement of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varied,"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305-306, 2012. 

  7. Bae, G. H., Lee, C. H., Hwang, J., and Hong, S.W., "Estimation of axial displacement in high-speed spindle due to rotational speed,"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9, No. 6, pp. 671-679, 2012. 

  8. Zverv, I., Pyounb, Y. S., Lee, K. B., Kim, J. D., Jo, I. H., and Combs, A., "An Elastic Deformation Model of High Speed Spindles Built into Ball Bearing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0, No. 3, pp. 570-578, 2005. 

  9. Jedrzejewski, J. and Kwasnya, W., "Modelling of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and Axial Displacements for High-speed Spindles,"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9, No. 1, pp. 377- 382, 2010. 

  10. Chen, J. S. and Hwang, Y. W., "Centrifugal Force Induced Dynamics of a Motorized High-Speed Spindl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30, No. 1-2, pp. 10- 19, 2006. 

  11. Hwang, J., Shim, J. Y., Hong, S. W., and Lee, D. W., "Accuracy simulation of precision rotary motion systems,"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8, No. 3, pp. 285-291, 2011. 

  12. Jorgensen, B. R. and Shin, Y. C., "Dynamics of spindle-bearing systems at high speeds including cutting loads effects," Journal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120, No. 2, pp. 387- 394, 1998. 

  13. Bae, G. H., Hong, S. W., and Hwang, J., "Experiment and simulation of asynchronous response for spindle due to geometric errors in bearings," Proc. of the KSPE Autumn Conference, pp. 497-498, 2012. 

  14. Lee, C. W. and Hong, S. W., "Asynchronous harmonic response analysis of rotor-bearing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odal Analysis, Vol. 2, No. 2, pp. 51- 65,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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