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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arallel input/serial output dual converter is designed appropriately for fuel cell hybrid power system. In case of proposed converter, zero voltage switching condition is designed without additional resonance device using leakage inductance of transformer and output capacitance of s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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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듀얼 컨버터와 단상 풀 브릿지를 결합한1.5kW급 연료전지 복합발전 시스템의 듀얼컨버터를 설계하였다. 연료전지의 경우 저전압/대전류의 특성에 따라 고전압으로 승압시키는 컨버터를 요구하게 되며 더불어 높은 효율과 안정된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와 교류전력을 출력하기 위한 PCS(Power Conditioning System)로 구성되어 있다. 제안된 시스템의 경우 병렬 입력 / 직렬 출력 듀얼 컨버터와 풀 브릿지 인버터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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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로 발전을 할 때 장점은? 연료전지의 경우 연료가 전기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총 80% 이상의 높은 효율 발전이 가능하다. 또한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 출력이 변동하는 전력발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조력발전의 장단점은? 따라서 대체 에너지원으로는 연료전지발전,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이 환경 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 줄 미래기술로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투자가 집중되고 있다[1-2].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조력발전의 경우 무한정의 청정 에너지를 얻을 수 있지만 외부환경에 따라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얻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컨버터의 경우 변압기 1차측 하프 브릿지를 병렬연결하여 전력을 증대시키고, 변압기 2차측의 출력을 직렬로 연결하여 출력전압을 증가시키는 시스템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점은? 컨버터의 경우변압기1차측하프브릿지를병렬연결하여전력을증대시키고, 변압기2차측의출력을직렬로연결하여 출력전압을 증가시키는 시스템 방식이다. 이를 통하여 전력용량 증대와 시스템의 부피를 줄일 수 있다[7]. 따라서 제안된 듀얼 컨버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 J. Jang, W. C. LEE, T. W. L, S. S. K, C. Y. W, "A Design of Power Converter for Fuel Cell Controlled by Micro-Processor", Journal of KIIEE, vol.18, NO. 5, pp61- 68, September 2004. 

  2. Haihua Zhou, Ashwin M. Khambadkone, "Passivity-Based Control for an Interleaved Current-Fed Ful-Bridge Converter With a Wide Operating Range Using the Braton-Moser For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22, NO. 2, MARCH 2007. 

  3. Ki-Young Suh, "Development of 3.0[kw]class Fuel Cell Power Conversion System", Journal of KIIEE, vol.25, NO. 7, pp32-39, July 2011. 

  4. B. S. Jun, S. H. Lee, H. J. Lee, S. C. Shin, S. K. Lee, C. Y. Won, "Full-Bridge DC/DC Converter for NBI filament power supply", Journal of KIIEE, vol.21, NO. 2, pp54-63, February 2007. 

  5. H. H. Kim, H. J. Lee, S. C. Shin, Y. S. Ko, M. H. Shin, C. Y. Won, "Minimization of Input Current Ripple in 2-level Full-bridge Converter for Fuel Cell Power System", IPEMC 2012, VOL. 3, pp. 1910 - 1914, JUNE 2012. 

  6. Woo-Jin Lee, Chong-Eun Kim, Gun-Woo Moon, Sang-Kyoo Han, "A New Phase-Shifted Full-Bridge Converter With Voltage-Doubler-Type Rectifier for High-Efficiency PDP Sustaining Power Modul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5, NO. 6, JUNE 2008. 

  7. Guan-Chyun Hsieh, Jung-Chien Li, Ming-Huei Liaw, Jia-Perng Wang and Tsai-Fu Hung, "A study on full-bridge zero-voltage-switched PWM converter: design and experimentation," Industrial Electronics, Control and Instrumentation, Vol. 2, pp. 1281-1285, 1993. 

  8. Y-C Hsieh, C-S Huang, " Li-ion battery charger based on digitally controlled phase-shifted full-bridge converter", IET Power Electron., Vol. 4, Iss. 2, 2011. 

  9. J. A. Sabate, V. Vlatkovic, R. B. Ridley, F. C. Lee, B. H. Cho, "Design Considerations for High-Voltage High-Power Full-Bridge Zero-voltage-switched PWM Converter", APEC 1990 Rec., pp. 227 - 232. 

  10. Se Wan Choi, "The power electronics technology of fuel cell power system", KIPE Magazine VOL 8 NO.4 , 2003. 8, pp. 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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