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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응답 개선을 위한 고속 팬터그래프의 주파수 응답 기법 기반 제어기 설계
Frequency Response Method Based Controller Design of High-Speed Pantograph for Improving Transient Response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7 no.7, 2013년, pp.95 - 100  

이주원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  조남훈 (숭실대학교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ctive controller for high-speed pantograph in order to improve the transient response. Electrical power is delivered from a catenary to the train via a pantograph and thus it is very important to regulate the contact force between catenary and pantograph. By regard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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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O’Conor와 Wu의 모델은 측정할 수 없는 가선의 변위를 완벽히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성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선의 변위를 시스템의 외란입력으로 간주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팬터그래프의 제어 목적은 팬터그래프와 가선계 사이의 접촉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접촉력을 시스템의 출력 y로 선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으로 운전하는 전차에 연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일정한 접촉력을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능동 팬터그래프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가선의 높이가 일정하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수행되었다[1-7].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가선의 높이를 외란으로 간주한 팬터그래프 모델을 고려한다. 즉 본 논문에서는 가선의 높이를 외란으로 간주한 팬터그래프 모델에 주파수 응답을 고려한 제어기와 진상보상기를 이용하여 기존의 능동 팬터그래프인 PID제어기보다 접촉력의 변동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고속에서 전차가 운행 시 가선의 변위는 그림 3과 같이 점선으로 나타난 모양으로 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가선의 변위를 sin함수로 근사하여 시스템의 외란 d로 간주하였으며, 가선의 최대 변동폭은 0.2m, 한 span당 거리는 65.5m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외란 d는 전차의 속도를 v(m/sec)라고 하면 #(m)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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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Conor와 Wu의 모델의 한계점은? 또한 O’Conor의 모델에 팬터그래프의 팬 헤드와 가선계 사이의 강성을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으로 가정하여 좀더 개선한 모델이 Wu에 의해 제시되었다[2]. 하지만 O’Conor와 Wu의 모델은 측정할 수 없는 가선의 변위를 완벽히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성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선의 변위를 시스템의 외란입력으로 간주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고속 철도가 발달함에 따라 발생되는 문제점은? 고속 철도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여행 시 시간을 단축시켜준다는 장점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전차가 점점 고속화됨에 따라 가선의 변동 범위를 증가시켜 이선현상이 발생하거나, 공력 소음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고속 철도 시스템의 요소 중 열차의 지붕에 위치한 팬터그래프는 가선 계의 접촉선과 접촉하여 전차가 운전될 수 있도록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전차의 속도가 빨라질 수록 가선의 변동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팬터그래 프와 가선계 사이의 접촉력이 감소한다.
고속 철도 시스템에 있는 팬터그래프의 역할은? 그러나 전차가 점점 고속화됨에 따라 가선의 변동 범위를 증가시켜 이선현상이 발생하거나, 공력 소음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고속 철도 시스템의 요소 중 열차의 지붕에 위치한 팬터그래프는 가선 계의 접촉선과 접촉하여 전차가 운전될 수 있도록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전차의 속도가 빨라질 수록 가선의 변동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팬터그래 프와 가선계 사이의 접촉력이 감소한다. 이와 같이 접촉력이 감소하는 경우, 심하면 팬터그래프의 집전판과 가선계의 접촉선이 일시적으로 분리되는 이선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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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N. O'Connor, S. D. Eppinger, W. P. Seering, and D. N. Wormley, "Active Control of High-Speed Pantograph,"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19, pp. 1-4, Mar., 1997. 

  2. T. X. Wu and M. J. Brennan, "Basic analytical study of pantograph-catenary system dynamic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0, pp. 443-456, 1998. 

  3. G. Poetsch, J. Evans, R. Meisinger, W. Kortum, W. Baldauf, A. Veitl, and J. Wallaschek, "Pantograph /Catenary Dynamics and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8, pp. 159-195, 1997. 

  4. Teruo Kobayasi, Yosihiro Fujihasi, Tetsuo Tsuburaya, Jyun-Ihi Satoh, Yasu Oura, and Yasukazu Fujii, "Current Collecting Performance of Overhead Contact Line- Pantograph System at 425 km/h," Electrical Engineering in Japan, vol. 124, no. 3, 1998. 

  5. Aldo Balestrino, Ottorino Bruno, Alberto Landi, and Luca Sani, "Innovative Solutions for Overhead Catenary- Pantograph System: Wire Actuated Control and Observed Contact Force,"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3, pp. 69-89, 2000. 

  6. Mohd Azman ABDULLAH, Yohei MICHITSUJI, Masao NAGAI, Naoki MIYAJIMA, "Integrated Simulation between Flexible Body of Catenary and Active Control Pantograph for Contact Force Variation Control," Journal of Mechanical Systems for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vol. 3, pp. 166-177, 2010. 

  7. C. Sanchez-Rebolloa, J.R. Jimenez-Octavio, A. Carnicerob, "Active control strategy on a catenary-pantograph validated mode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1, pp. 554-56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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