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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MU-400X 팬터그래프 시스템의 공력성능 개선을 위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ies on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Pantograph System for HEMU-400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 - 6  

이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곽민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형석 (공군사관학교, 아음속풍동실험실) ,  장영일 (공군사관학교, 아음속풍동실험실) ,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ind tunnel test were conducted to improve an aerodynamic performance of HEMU400X pantograph system with 4 types of pantograph housing models. Experimental models were 1/4 scaled pantograph system, 1/4 scaled ground plate which is scaled down to real roof shape of HEMU-400x, and 4 ty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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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전철(HEMU-400X) 팬터그래프 시스템의 공력성능 개선을 위해 다양한 형상의 팬터그래프 커버를 이용하여 팬터그래프 커버가 팬터그래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풍동실험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팬터그래프 커버형상이 팬터그래프에 어떠한 공기역학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풍동실험은 공군사관학교 중형 아음속 풍동에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팬터그래프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형상의 팬터그래프 커버(하우징)를 적용하여 팬터그래프에 미치는 양력과 항력을 측정하였고 팬헤드 후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압분포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팬터그래프 커버형상에 의해 팬터그래프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팬터그래프의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서 팬터그래프 커버를 적용하는 것이 더공력적으로 유리함을 확인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팬터그래프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형상의 팬터그래프 커버(하우징)를 적용하여 팬터그래프에 미치는 양력과 항력을 측정하였고 팬헤드 후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압분포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팬터그래프 커버형상에 의해 팬터그래프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팬터그래프의 공력성능 향상을 위해서 팬터그래프 커버를 적용하는 것이 더공력적으로 유리함을 확인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 팬터그래프 시스템에 있어서 팬터그래프 커버의 적용은 팬터그래프 커버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보다공력적으로 더 유리하다.
  • - 팬터그래프 커버에서 박리된 흐름은 팬터그래프 시스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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