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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지불의사액을 고려한 미경험 교통수단의 전환율 추정모형: Personal Rapid Transit 사례를 중심으로
Diversion Rate Estimation Model for Unexperienced Transportation Mode by Considering Maximum Willingness-to-pay: A Case Study of Personal Rapid Transi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3, 2013년, pp.33 - 44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최정윤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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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Rapid Transit(PRT)는 대중교통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설문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PRT 잠재적 이용자들의 지불의사액(WTP: Willingness-to-pay)을 고려한 수단전환율 모형을 구축하여 이용경험이 부재한 사람들의 교통수단 이용선호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의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구축된 수단전환율 추정모형을 PRT 도입이 논의 중인 송도신도시에 적용하여 PRT 이용수요를 예측하고, 요금수준에 따른 수단전환율의 변화를 기존 수단전환율 예측모형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모형적용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된 설문 설계방식은 교통수단 이용선호와 관련된 설명변수를 효과적으로 측정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요금수준에 따른 PRT 수단전환율 예측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이 기존 모형보다 이용자가 느끼는 요금에 대한 저항을 현실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Rapid Transit(PRT) has emerged as a promising transportation mode for transit-oriented sustainable communities. In this study, an alternative design of questionnaire survey is proposed in order to capture traveler's perception of an unexperienced transportation mode. This study aims at p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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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미경험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 선호조사 결과의 편의를 최소화하는 설문조사 설계방식 및 설문의 기초통계 분석결과를 제시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방법론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 분석방법론에서는 연구모형의 전개, 고려사항, 주요가정 분석에 사용될 변수를 정의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이용자 지불의사액을 고려한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신교통수단 도입시 수단 전환율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경험교통수단 도입의 수단전환율 추정모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현시선호조사와 진술선호조사를 결합한 조사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미경험 신교통수단인 PRT 도입 시 사회경제적 지표에 따른 PRT 요금에 대한 이용자 지불의사액과 지불의사액을 고려한 PRT 수단전환율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PRT요금 지불 한계점인 지불의사액의 추정모형을 추정하기 위해 응답자에게 지불의사액을 직접적으로 설문하였다. 그러므로 간접적인 가치측정방법과는 달리 효용함수에 대한 일반적 가정이나 보통 수요함수 도출 등의 복잡한 중간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불함수에서 직접적으로 최대지불의사금액을 이끌어 낸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PRT 도입 예상지역으로 논의 중인 송도신도시 지역에 대해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은 설문조사 항목의 적정성과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예비 조사, 본조사 및 본조사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보완조사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 본 장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연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본 연구가 지니는 차별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연구의 검토는 본 연구의 핵심인 수단전환과 지불의사액관련 연구로 구분하여 이루어졌다.
  • 특히, 기존연구에서는 신교통수단 요금 및 지불의사액을 고려하지 않아 대부분 민간자본으로 운영되는 신교통수단에 대해 과다한 전환을 추정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다음 단계에서는 Figure 4와 같이 추정된 지불의사액과 설정된 PRT 요금을 비교하여 지불의사액이 PRT 요금에 비해 큰 경우들은 PRT의 잠재적 이용자로 정의하고, 기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왔던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적용한다. 반면, 지불의사액이 PRT 요금에 비해 작은 인원들은 PRT 도입 후 지불의사액의 제약으로 인해 수단전환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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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rsonal Rapid Transit는 무엇으로 각광받고 있는가? Personal Rapid Transit(PRT)는 대중교통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설문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PRT 잠재적 이용자들의 지불의사액(WTP: Willingness-to-pay)을 고려한 수단전환율 모형을 구축하여 이용경험이 부재한 사람들의 교통수단 이용선호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의 정의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요구가 증대 되며, 모든 개발의 기반인 교통 분야에서도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적 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분야에서는 LRT (Light Rapid Transit), BRT(Bus Rapid Transit), PRT(Personal Rapid Transit) 등과 같이 기존교통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접근성과 수요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소음, 매연 등이 적은 신교통수단에 대한 연구개발과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3-6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의 일종인 PRT는 어떤 특징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가? PRT란 3-6인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차량이 궤도를 통하여 목적지까지 정차하지 않고 운행하는 새로운 도시 교통 수단으로 일종의 궤도 시스템이다. 경전철과 다른 PRT시스템의 특징은 저렴한 사업비와 “On-demand”, 완전무인자동운전으로 경전철과는 또 다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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