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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code의 UTF-8 부호화 방식의 HDB-3 스크램블링 방식과의 적합성
Compatibility of UTF-8 Encoding System to HDB-3 Scramb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2, 2013년, pp.227 - 240  

홍완표 (한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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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 표준규격인 HDB-3 스크램블링 방식을 기준으로 유니코드(Unicode)의 한글낱자 및 호환용 한글낱자 부호와 이 부호가 UTF-8 부호체계로 변환되었을 때 원천부호화 규칙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니코드 한글낱자 및 호환용 한글 낱자 부호체계와 UTF-8부호체계내에 문자의 원천 부호화 규칙에 위배되는 부호가 상당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UTF-8로 변환함에 따라 그 위배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how much influence UTF coded data is given to HDB-3 operation efficiency. This paper applied the Hangul Jamo and Compatability Hangul Jamo in Unicode to compare to its UTF-8 coded data. As a result of study, When Unicode is reformatted to UTF-8 code, the data code run counter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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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니코드가 UTF 부호화될 때 연속 “0”의 비트열을 발생하는 것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 46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유니코드와 UTF-8 한글낱자와 한글 호환용 한글낱자의 원천부호가 원천부호화 규칙에 얼마나 부합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유니코드 한글낱자 부호와 유니코드 호환용 한글 낱자의 부호는 UTF-8부호로 변환시 가장 좋지 않은 부호11XX와 31XX로 구성되어 있어서 원천부호화 위배율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은 유니코드의 한글낱자 및 호환용 한글 낱자와 이 유니코드에 대한 UTF-8 부호가 HDB-3방식의 스크램블링 회선부호화에 적절한지 여부를 [ ]에서 제시한 표 1과 표 2의 원천부호화 규칙에 적합한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의 유니코드 한글낱자 및 호환용 한글 낱자와 특히 이 유니코드를 UTF-8로 변환한 부호에는 원천부호화 규칙에 위배 되는 부호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한글낱자와 한글글자마디 유니코드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인터넷에서 그 사용이 증가[12]하고 있는 UTF-8 부호[13]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UTF-8은 유니코드에 대한 가변길이 문자 부호화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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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DB-3 방식은 어떠한 방식인가? 전자는 미국표준방식으로 연속“0”의 비트가 8개 발생할 때 이 비트열을 사전에 정해진 일정한 비트열로 대체하는 방식이다[4]. 후자는 ITU-T[5]와 국내 표준 방식[6]으로 연속 “0”의 비트가 4개 발생할 때 이 비트열을 사전에 정해진 비트열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스크램블링이 발생하는 횟수는 OSI 표현계층에서 정보기기에 입력되는 문자나 기호를 어떻게 부호화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주게 된다[7].
스크램블링 방식 중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AMII회선부호화방식에서는 연속“0”의 비트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크램블링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스크램블링 방식으로는 B8 ZS 방식[2]과 HDB-3 방식[3]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전자는 미국표준방식으로 연속“0”의 비트가 8개 발생할 때 이 비트열을 사전에 정해진 일정한 비트열로 대체하는 방식이다[4].
B8 ZS 방식은 어떠한 방식인가? 스크램블링 방식으로는 B8 ZS 방식[2]과 HDB-3 방식[3]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전자는 미국표준방식으로 연속“0”의 비트가 8개 발생할 때 이 비트열을 사전에 정해진 일정한 비트열로 대체하는 방식이다[4]. 후자는 ITU-T[5]와 국내 표준 방식[6]으로 연속 “0”의 비트가 4개 발생할 때 이 비트열을 사전에 정해진 비트열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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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Behrouz A. Forouzan, "Data communications" McGraw Hill Korea, pp132-134. Jan, 2008. 

  2. http://en.wikipedia.org/wiki/HDB3#B8ZS_.28North_American_T1.29 

  3. http://en.wikipedia.org/wiki/HDB3#HDB3_.28European_E-carrier.29 

  4. http://searchnetworking.techtarget.com/definition/B8ZS 

  5. ITU-T, "Physical/electrical characteristics of hierarchical digital interfaces", ITU-T Recommendation G.703, 1998. 

  6. TTA,"Test Method for Telecommunication Terminal Equipment", TTA Standard TTAS. KO-05.0028/R1, Revised on 23, 2004. 

  7. 김용연, "프랙털 영상 부호화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3호, pp. 560-565, 2012. 

  8. 홍완표, "데이터 전송효율을 고려한 $3{\times}4비트$ 1바이트 문자부호화 규칙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4호, pp. 499-504, 2011. 

  9. 홍완표, "데이터 전송 효율을 고려한 $4비트행{\times}4비트열$ 2 바이트 문자 부호화 규칙에 관한 연구",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15권, 5호, 2011. 

  10. 한영오, "GRNN을 이용한 동영상 움직임 예측 및 대역분할부호화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3호, pp. 255-265, 2010. 

  11. http://en.wikipedia.org/wiki/Unicode_Transformation_Format#Unicode_Transformation_Format_and_Universal_Character_Set 

  12. http://trends.builtwith.com/encoding/UTF-8 

  13. http://en.wikipedia.org/wiki/UTF-8 

  14. http://en.wikibooks.org/wiki/Unicode/Character_reference/1000-1FFF 

  15. http://en.wikibooks.org/wiki/Unicode/Character_reference/3000-3FFF 

  16. http://en.wikibooks.org/wiki/Unicode/Versions#Unicode_1.1 

  17. http://en.wikibooks.org/wiki/Unicode/Versions#Unicode_1.0 

  18. 유진우, 임형규, 박세원, "프랙털 영상 부호화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2호, pp. 194-197, 2011. 

  19. http://en.wikipedia.org/wiki/UTF-1 

  20. http://trends.builtwith.com/encoding/UTF-8 

  21. http://trends.builtwith.com/encoding/ISO-IEC-8859 

  22. http://trends.builtwith.com/encoding/UTF-8 

  23. 이창영, "윈도우가 적용된 자기상관에 의한 선형예측부호의 개선선",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2호, pp. 186-19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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