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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PSD에 설치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 해석
Safety Analysis of Wire rope in the RPS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2, 2013년, pp.313 - 319  

박상규 (전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팽루 (전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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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RPSD시스템의 양쪽 끝에 연결되어 있는 세 가지 종류의 와이어로프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결과를 해석하였다. 양쪽 끝을 고정한 것과 여러 개의 도르래를 사용하여 연결한 상태로 일정한 하중을 적용하여 와이어로프의 변위량을 측정한 결과 양끝을 고정한 것 보다 여러 개의 도르래를 사용한 와이어의 변형이 작았으며 하중을 가할 때 특별한 와이어로프의 변위량은 없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6mm의 와이어로프의 변위가 4.83mm로 가장 작았으며, 여러 개의 도르래를 사용한 와이어로프의 변위량이 가장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e results of safety analysis obtained from the three different wire rope connections in the RPSD (Rope Platform Screen Door) system, which are the rope connected at both ends, the ropes connected by a pulley at both ends, and the ropes connected by many pulleys at both ends. Wi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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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운영되고 있는 RPSD는 200M 일체형으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특히, 지상역 정거장의 경우는 곡선구간이 많은 경우는 로프간격이 다양화되어 분할 시공의 경우가 많고, 와이어로프와 이를 고정하기 위한 이동체간의 편하중과 비틀림이 작용하여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PSD 분할구조로 시공될 경우 승객안전을 위하여 구간길이별 와이어 인장력과 허용하중을 시뮬레이션 하여 안전성을 높이고 또한, 와이어로프와 이를 고정하기 위한 이동체간의 편하중과 비틀림으로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을 비교 분석하였다[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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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지상역사 승강장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현재 지하역사 승강장의 승객안전방재시스템 중 하나인 PSD(Platform Screen Door)는 승객의 안전을 위주로 승강장의 환경개선과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1990년부터 현재까지 개선되어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지상역사 승강장은 매우 초보적인 단계에 있으며 설치비용이 고가이며 환경개선과 에너지 절감효과가 나타나기 어렵고 추가적인 유지비용이 야기되기 때문에 채용을 어렵게 하고 있다[1∼5]. 특히 현행 PSD는 계폐 위치가 고정되어 제원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설치가 매우 어려운 형편이다.
PSD는 무엇을 목표로 설치되는가? 현재 지하역사 승강장의 승객안전방재시스템 중 하나인 PSD(Platform Screen Door)는 승객의 안전을 위주로 승강장의 환경개선과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1990년부터 현재까지 개선되어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지상역사 승강장은 매우 초보적인 단계에 있으며 설치비용이 고가이며 환경개선과 에너지 절감효과가 나타나기 어렵고 추가적인 유지비용이 야기되기 때문에 채용을 어렵게 하고 있다[1∼5].
RPSD(Rope Platform Screen Door)방식에서 사용되는 와이어 로프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현재 PSD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승객안전방재시스템인 상하개폐방식과 와이어로프를 채택한 RPSD(Rope Platform Screen Door)방식이 개발되어 광주 녹동역에 설치 운영되고 있다. RPSD에서 사용하는 와이어로프는 와이어를 꼬아서 만든 기계요소로서, 단층 및 다충의 스트랜드 및 코어로 구성되어 높은 중량대비 강도를 지니고 있으며[6∼11]. 휨에 대해서는 적은 저항능력을 가져 산업현장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 로프와 스트랜드에 대한 기계적 특성을 예측하는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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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허성필, 양원호, 김철, 성기득, "조명래 와이어 로프의 강성 최적화에 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1999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A, pp. 661-666, 1999. 

  2. "ANSYS Workbench", 태성에스엔이 2010. 

  3. 허성필, 양원호, 성기득, 조명래, "스트랜드와 와이어 로프의 강성해석 및 최적화",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24권, 5호, pp. 1246-1253, 2005. 

  4. 이규수, 심현, 오재철, "USN기반의 외부인 출입 감시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5호, pp. 1165-1171, 2012. 

  5. George a Costello, "Mechanics of Wire Rope" wire association international, 2003. 

  6. Raoof M, and Kraincanic, I,1995, "Anslysis of Large Diameter wire rope" J. eng, mechanics, Vol. 121, No. 6, pp. 667-675, 1995. 

  7. 김천석, 조의주, "ITS 통합 보안시스템에 관한 고찰", 한국전자통신학회 2012 추계종합학술대회논문지, 6권, 2호, pp. 242-245, 2012. 

  8. 정양권, 김용식, 김진석, 혜학무, "스캐너를 이용한 유고 감지 시스템 개발",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7권, 2호, pp. 457-463, 2012. 

  9. 손나나, 박수홍, "소형 해양 조사 부이 Hull에 대한 설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1호, pp. 123-128, 2011. 

  10. 김동우, 김재민, 주석준, 박재환, "열차풍에 의한 승강장 스크린도어 및 천장마감재의 풍압 특성", 한국풍공학회지, 13권, 1호, pp. 32-39, 2009. 

  11. 강윤재, "기술적 해결을 통한 위험관리의 가능성과 한계: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중심으로, 과학기술학연구", 10권, 2호, pp. 77-105, 2010. 

  12. 이정기, "PSD 센서를 이용한 3차원 상대위치 결정장치 개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3. 김진식, 손진근, "승강장 스크린 도어(PSD)에 대한 고 신뢰성의 감시 및 제어 시스템 개발", 전기학회논문지, 59권, 2호, pp. 158-162, 2010. 

  14. 이재열, 신광복, 류봉조, 김동현, 이은규, "열차 진입 시 풍압에 의한 완전 밀폐형 승강장 스크린 도어(PSD)시스템의 구조 안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9권, 5호, pp. 594- 600, 2006. 

  15. 김주완, 구영덕, 배영철, "MEMS 소자에서 의비선형 현상",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5호, pp. 1073-1078, 2012. 

  16. 이희창, 김동일, 전상훈, "무인운전 차량의 도어 및 PSD 제어 신호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857-865, 2010. 

  17. 김경식, 최종묵, 이종성, "유성호, 열차 출입문과 PSD간 연동제어 및 인터페이스 안전성 확보",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6, 2007. 

  18. 탁승민, 강민규, 박동진, 이계광, 이석순, "Wire Rope의 등가모델을 위해 이방성 탄성계수 적용에 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 897-901, 2010. 

  19. Utting, W.S. and Jones, N, "Tensile Testing of a Wire rope Strand" J. Strain Analysis, Vol. 20, No. 3, pp. 156-164, 1985. 

  20. 이재열, 신광복, 류봉조, 전재선, 김동현, 이은규, "승강장 스크린 도어(PSD)시스템의 구조 안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7-1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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