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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어로프로 횡보강된 고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연성평가
Ductility Evaluation of Heavyweight Concrete Shear Walls with Wire Ropes as a Lateral Reinforcemen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7 no.3, 2015년, pp.207 - 214  

문주현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양근혁 (경기대학교 플랜트.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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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경계요소내에서 횡보강근으로서 와이어로프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와이어로프의 횡보강근의 배근간격은 60 mm에서 120 mm로 변화되었는데, 이때의 횡보강근체적지수는 0.126~0.234이다. 와이어로프는 주철근의 외부와 경계요소내 내부의 크로스타이로 적용되었다. 와이어로프로 횡보강된 5개의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은 축력하중하에서 반복횡하중의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험결과, 횡보강근체적지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단벽의 연성은 현저하게 증가한 반면, 휨 내력의 변화는 미미하였다. 전단벽의 휨 내력의 실험결과는 ACI 318-11 기준의 예측값 보다 다소 높았다. 동일한 횡보강근체적지수에서 와이어로프로 횡보강된 전단벽의 변위연성비는 일반철근으로 보강된 전단벽보다 높았다. 특히, 이 실험결과로부터 고연성설계를 위한 곡률연성비 16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횡보강근체적지수가 0.233 이상이 요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easibility of wire ropes as lateral reinforcement at the boundary element of heavyweight concrete shear walls. The spacing of the wire ropes varied from 60 mm to 120 mm at an interval of 30 mm, which produces the volumetric index of the lateral reinforcement of 0.126~0.234.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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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HWC 전단벽의 경계요소에서 횡보강근으로서 와이어로프의 적용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와이어로프의 횡구속방법과 횡보강근체적지수의 주요변수로 총 5개의 HWC 전단벽을 제작하여 축하중하에서 반복횡하중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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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이어로프로 횡보강된 중량콘크리트 전단 벽의 축하중하에서 반복횡하중 실험과 연성능력을 분석한 결과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있었는가? 1) 와이어로프로 횡구속 배근된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곡률 및 변위연성비는 도로교설계기준에 의한 예측값 보다 높은 값을 보였다. 2) 동일한 횡보강근체적지수에서 와이어로프로 횡구속 배근된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연성비와 일손상지수는 일반철근으로 배근된 전단벽 보다 각각 1.04배와 1.09배 높았다. 3) ACI 318-11의 등가응력블록에 기반한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휨 내력은 실험결과에 비해 88~97%로서 안전측으로 예측하였는데, 그 안전율은 와이어로프 횡보강근체적지수(ωvp)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4) 중량콘크리트 전단벽의 고연성 설계를 위한 곡률연성비(μΦ) 16 이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횡보강근체적지수(ωvp)가 0.233 이상이 요구되었다.
경계요소란 무엇인가? 내진상세를 갖는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이하 RC) 전단벽은 단면의 단부에 경계요소를 설치하여 지진하중에 대한 연성을 확보한다.1) 경계요소는 횡보강근을 이용하여 단부콘크리트를 구속하는 구간으로서 최대 내력 이후의 주철근의 좌굴을 방지하고 콘크리트의 압축 응력과 연성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설계기준2,3)에서는 경계요소에 대해 횡보강근량을 제시하고 있는데, 횡보강근의 간격과 주철근에 정착되는 내부크로스타이의 간격을 규제하고 있다.
설계기준에 의한 횡보강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설계기준2,3)에서는 경계요소에 대해 횡보강근량을 제시하고 있는데, 횡보강근의 간격과 주철근에 정착되는 내부크로스타이의 간격을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설계기준2,3)에 의한 횡보강근은 양쪽 끝단이 각각 90°와 135°의 형태를 갖는 일반철근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내부로 매우 조밀하게 배근되기 때문에 최대내력 이후 후크의 풀림현상과 콘크리트 곰보 등의 문제로 안정적인 연성확보에 어려움이 있다.4,5) 특히, 중량콘크리트(heavyweight concrete, 이하 HWC)의 높은 차폐성능을 이용하는 병원 및 원전구조물의 보조벽체는 고연성의 요구에 따른 불가피한 철근의 과밀배근으로 구조적으로 안정적인 연성확보의 문제점이 종종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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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Park, R. and Paulay, T.,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Wiley Interscience Publication, New Jersey, USA, 1933, pp. 769. 

  2.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ACI 318M-11) and Commentary",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chigan, USA, 2011, pp. 503. 

  3. European Standard EN 1992-1-1:2004, "Eurocode 2 :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British Standard, Brussels, Belgium, 2004, pp. 225. 

  4. Mun, J. S., Mun, J. H., Yang, K. H., and Lee, H., "Effect of Substituting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on the Work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5, No.4, 2013, pp. 439-446 (in Korean). 

  5. Yang, K. H., "Flexural Behviour of RC Columns using Wire Ropes as Lateral Reinforcement",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64, No.3, 2012, pp. 269-281. 

  6. Yang, K. H., "Development of Performance-Based Design Guideline for High-Density Concrete Walls", Technical Report (2nd. year), Kyonggi University, 2013, pp. 115 (in Korean). 

  7. Budek, A. M., Priestley, M. J. N., and Lee, C. O., "Seismic Design of Columns With High-Strength Wire and Strand as Spiral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99, No.5, 2002, pp. 660-670. 

  8. Watson, S. and Park, R.,"Simulated Seismic Load Tests on Reinforced Concrete Colum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20, No.6, 1994, pp. 1825-1849. 

  9. Sheikh, S. A. and Khoury, S. S., "Confined Concrete Columns with Stubs", ACI Structural Journal, Vol.90, No.4, 1993, pp. 414-431. 

  10. ACI Committee 304, "Heavyweight Concrete: Measuring, Mixing, Transporting, and Placing (ACI 304.3R-9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 1996, pp. 8. 

  11. Yang, K. H., Mun, J. S., and Lee, H., "Work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Vol.111, No.3, 2014, pp. 273-282. 

  12. ASTM, "ASTM C 39/C39M: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ylindrical Concrete Specimen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4, pp. 7. 

  13. ASTM, "ASTM C469/C469M: Standard Test Method for Static Modulus of Elasticity and Poisson's Ratio of Concrete in Compression",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0, pp. 5. 

  14. ASTM, "ASTM A 416/A416M: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eel Strand, Uncoated Seven-Wire for Prestressed Concrete",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12, pp. 5. 

  15. FEMA, "FEMA 356: Prestandard and Commentary for the Seismic Rehabilitation of Buildings", FEMA, Washingtoh DC., 2000. 

  16. KRTA, "Bridge Code(Limit State Design) 2012", Korea Road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2012 (in Korean). 

  17. Oesterle, R. G., Fiorato, A. E., Johal, L. S., Carpenter, J. E., Russell, H. G., and Corley, W. G., "Earthquake Resistant Structural Walls - Tests of Isolated Walls", Report to National Science Foundation, Construction Technology Laboratories, Portland Cement Association, Skokie, IL, 1976, pp. 233. 

  18. Oesterle, R. G., Aristizasbal-Ochoa, J. D., Fiorato, A. E., Russell, H. G., and Corley, W. G., "Earthquake Resistant Structural Walls - Tests of Isolated Walls Phase II", Report to National Science Foundation, Construction Technology Laboratories, Portland Cement Association, Skokie, IL, 1979, pp. 208. 

  19. Kim, M. J., "An Experimental Study on Boundary Element Reinforcements of High-Strength Concrete Bearing Walls", Ph.D. thesis, Program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South Korea, 1998, pp. 8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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