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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3, 2013년, pp.471 - 477
정호형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원) , 고양옥 (서울메트로 기술연구원) , 이창룡 (광운대학교 대학원) , 이기서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We have studied on the possibility of precise positioning using hybrid Track Circuit system. Hybrid Track Circuit uses RFID which replaces UHF. Hybrid Track Circuit is a part of next generation railroad signal system which is available to communicate with a railway on board system based on a realt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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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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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철도 궤도회로방식과 열차제어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철도운영의 핵심인 열차속도 향상과 안전거리확보를 위하여 궤도회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설비이다. 하지만 국내철도 궤도회로방식과 열차제어방식은 운영기관마다 다양한 설비를 구성하고 있으며, 과다한 설비로 인하여 유지보수 포인트가 많고 시스템 이해와 보수자 노력이 수명주기 동안 요구되어 시스템 관리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안전성 확보라는 명목하에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기관에서는 전량 해외 시스템에 의존하기도 한다. | |
국내 교류전철화구간에서 많이 사용하는 회로는 무엇인가? | 이러한 결과로 해외기술에 종속되어 시스템 추가 또는 예비품 구매 시 고가의 예산이 필요하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교류전철화구간에서는 임펄스궤도회로, 도시철도에서는 AF(Audio Frequency)궤도회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고속철도에서는 UM(Universal Module)71궤도회로를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은 궤도회로는 고정폐색(Fixed Block)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 |
기존 철도신호설비에서 기관사의 착오로 승강장을 지나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이 제시되었는가? | 기존 철도신호설비는 승강장의 선로에 하나의 궤도 회로로 설치되어 하나의 폐색구간을 구성하기 때문에, 승강장 진입 전에 지상자로부터 얻은 진입속도(60km/h)가 정차지점까지 계속 현시되어 기관사가 착오로 승강장을 지나쳐 운전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ATS(Automatic Train Stiop) 및 ATC(Automatic Train Control)시스템에서 열차운행 시 하나의 승강장 궤도회로에 대해 2 이상의 궤도회로를 형성하여 2 이상의 서로 다른 운전정보를 순차적으로 전송함으로써 열차의 과주를 방지하는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열차과주 방지에 효과는 있으나 정위치 정차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니다. |
이창룡, 이인현, 오세화, 이기서," 철도신호시스템에서 하이브리드 궤도회로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지, 5권, 2호 pp. 211-214, 2011.
정호형, 김철구, 고양옥, 고영환, 이기승, 이기서 "하이브리드 궤도회로를 이용한 열차 정위치 정차시스템에 대한 고찰"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 대회논문집, pp. 1591-1596, 2012.
이창룡, 이인현, 오세화, 이기서 "RCM적용을 위한 차상 ATP 장치의 기능 FMEA", 한국전자통 신학회학술대회논문지, 4권, 2호, pp. 211-214, 2011.
고영환, 이종호, 박경규, 오구식, 김표 "승강장에서 열차과주방지 신호시스템 적용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509-5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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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화, 양동인, 정호형, 이창룡, 이기서, "무인운전을 위한 도시철도 종합관제센터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24-83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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