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보안 시스템의 최적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um establishing plan of railroad signall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학회본부 B, 2000 Nov. 25, 2000년, pp.392 - 394  

서정욱 (샬롬엔지니어링(주)) ,  김중환 (샬롬엔지니어링(주)) ,  김봉택 (샬롬엔지니어링(주)) ,  조봉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종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열차의 신호 시스템은 열차의 안전운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로, 고도의 기술적 능력과 경험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그 동안 당사에서 개발한 ATS(Automatic Train Stop)를 제외한 대부분의 철도 제어 신호 시스템은 국내에서는 개발이 잘 안되었고, 설사 개발되었다 해도 실제 운행 실적이 없다 하여, 철도나 지하철 및 경량 전철에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당사의 기술과 외국의 협력업체의 기술을 결합하여 철도 신호 보안 시스템의 최적 구축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동장치, 전철기,폐색 장치, 건널목 차단기 등 많은 장치가 있으며[3], 본 논문에서는 열차 신호 제어 장치 중 국내 실정에 적합한 CBTC(Communications-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SNCF ETCS Pilot 둥).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시스템의 교체 없이 고속으로 열차가 여러 나라에 안전하게 운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지하철이나 경량전철에 관한 내용엔 초점이 맞추어 있지 않다.

가설 설정

  • · 궤도회로가 필요없다.
  • · 기존 열차 신호 시스템과 쉽게 혼용 가능.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