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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수학 학업성취 결과 분석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by Applying Cognitive Diagnostic Mode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289 - 314  

김희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부미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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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Fusion 모형이라는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하여 수학교과에서 학교급별, 성취수준별, 성별에 따른 인지요소 숙달 양상과 다문화가정의 인지요소 숙달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6은 12개의 인지요소에서 '귀납적으로 추론하기', 중3은 10개의 인지요소에서 '연역적으로 정당화하기', 고2는 10개의 인지요소 중 '사칙계산'이 가장 높은 숙달 비율을 보였다. 성취수준별로 인지요소의 숙달 양상을 분석한 결과, 초 중 고 모두 우수학력 집단은 전체 인지요소에서 94%이상의 숙달률을 보였으나, 기초학력이하 집단 학생들은 거의 모든 인지요소에서 초6과 중3의 경우 미숙달 비율이 70%이상이었고 고2는 99%이상이었다. 또한, 초6, 중3까지는 전반적으로 여학생의 인지요소 숙달 비율이 남학생보다 높으나 고2에서는 대부분의 인지요소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숙달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학생 집단과 일반가정 학생 집단 간 인지요소의 숙달 양상은 학교급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hievement profile by attribute in Korean students' mathematics was analyzed by applying cognitive diagnostic model, which is the newest measurement theory, to 2011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ssessment)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As the level of school is higher from 6th g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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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에 인지진단모형인 Fusion 모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교과에서의 인지요소별 학업성취 특성을 학교급별, 성취수준별, 성별로 구분하여 그 숙달 양상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근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교육 지원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가정 여부에 따른 수학 학업성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생들에게 평가 결과로서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의 성취수준을 판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 미달의 경우 모든 인지요소를 거의 숙달하지 못하여 집단 특성이 잘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학생의 성취수준별 인지 숙달 양상을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이하(기초 학력 및 기초학력 미달 집단)의 3개 성취수준 집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되는 의미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하고 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2011년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자료를 바탕으로 인지진단모형 중 Fusion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결과를 학교급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 양상과 특성, 학력 격차가 나타나기 쉬운 성별과 다문화가정 여부에 따른 인지요소 숙달 양상과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인지진단모형은 학생들의 평가 결과를 세부적 인지속성에 대한 숙달 또는 미숙달로 구분하여 프로파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별 학생이 시험에서 보인 문항반응을 토대로 그 학생이 각 인지요소 측면에서 어떠한 숙달 상태에 도달해 있는지 과학적으로 추론해주는 통계 모형이다(DiBello, Stout, & Rousses, 1995; Tatsuoka, 1995).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평가 결과 분석의 주요한 목적은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대한 상세한 프로파일 정보를 제공하여 개별 학생들의 강약 점을 파악하고 교육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기 위함이다. 또한 인지진단모형을 통한 인지요소 숙달 여부 분석은 문항 난이도를 고려하여 인지요소 숙달 확률을 추정하는 통계적 기법이므로, 검사 문항이 어려워서 인지요소를 숙달하지 못한 것으로 판정되거나 또는 쉬운 문항으로 인해 인지요소의 숙달여부가 판정되지 않는다.
  • 한편, 본 연구는 60만 명 이상의 대단위 평가 자료에 인지진단모형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개별 학생의 세부 인지요소 숙달 수준에 대한 프로파일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개발되어 있는 평가도구의 문항에서 인지 요소를 추출하였기 때문에, 인지요소에 대한 숙달 수준이 학교급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는 데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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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진단모형의 개발 배경은? 평가 결과는 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교사 및 학부모와도 명확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교육적 지원 활동에 기여해야 한다는 실제적인 요구들로 인해, 최근 교육평가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평가 결과를 학습 과정과 교사의 교수 활동 개선에 직접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진단모형(Cognitive Diagnostic Model)들이 개발되었다(Rupp & Templin, 2008). 인지진단모형은 개별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을 정교한 프로 파일 형태로 제공하여 개별 학생들의 습득해야 하는 세부적 인지요소의 숙달 정도 및 학생의 학습 개선과 지원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향으로 평가 결과를 분석하는 측정 모형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왜 하는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교 교육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며,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수준을 진단하고 보정하기 위해 매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수 평가로 시행되고 있다. 평가는 학생의 교육성과 확인보다는 교수·학습의 개선과 지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는 수학 교수·학습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요성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교 교육의 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며,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수준을 진단하고 보정하기 위해 매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수 평가로 시행되고 있다. 평가는 학생의 교육성과 확인보다는 교수·학습의 개선과 지원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는 수학 교수·학습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의도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활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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