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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수학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한국 학생들의 성차 추이의 배경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Gender Differences Changes of Korean students in PISA Mathematics Assessment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13 - 326  

이은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PISA수학성취도 자료와 국내외 성차 관련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차 추이와 그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는 2000년과 2003년 PISA수학성취도 평가에서 유의미하게 큰 성차를 보인 반면 2006년부터 성차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러한 성차의 급격한 감소 현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국내외 성차 관련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여성의 이공계 진출을 유도하는 국가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와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변화 등과 같은 요인들이 여학생의 수학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nges in gender differences of Korean students in PISA mathematics assessment and investigate possible factors influencing the decrease of gender gap in mathematics performa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ISA mathematics assessment, Korea showed signif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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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ISA 수학성취도평가에서 우리나라의 성차가 감소된 또 다른 요인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PISA2003을 수행한 학생들은 제6차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였으며 PISA2006을 수행한 학생들은 제7차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였다는 차이를 고려해 볼 때 두 교육과정에서의 변화와 성취도에서의 성차 변화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성차 감소에 있어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2003년과 2006년의 남녀 성취도를 비교해 볼 때, 남학생의 성취도는 552점으로 그대로인 반면 여학생의 성취도는 528점에서 544점으로 급격히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2003년과 2006년 사이 우리나라에서 시행되었던 성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보고 앞서 검토하였던 성차연구에 대한 이론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여학생들의 실력향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PISA의 수학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성차에 초점을 두고 그 추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수학은 학생들이 대학으로의 교육적 기회와 직업 기회를 갖는데 중요한 여과기 역할 (Leder, 1990)을 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실시된 PISA수학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성차변화를 살펴보고 PISA2006 평가에서 여학생들의 현저한 수학성취도 향상으로 인해 성차가 급격히 감소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가능한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위에 제시된 성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토대로 정의적 요인으로서 자신감과 신념체계에서의 성차와 사회문화적 요인으로서 성역할 고정관념과 남학생과 여학생에 대한 부모의 기대 차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볼 것이다.
  • 그러므로 그동안 서구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었던 성차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PISA수학성취도평가에 나타난 한국 학생들의 성차 추이와 그에 대한 배경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PISA수학성취도 자료와 국내외 성차관련 연구 자료를 메타적으로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차 추이와 그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대부분의 연구에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공간적 능력이 선천적으로 부족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공간능력은 수학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따라서 이러한 공간능력에서의 차이는 수학성취도에서의 성차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Tartre, 1990). Fennema와 Tartre (1985)의 3년간의 종단연구에 따르면, 낮은 공간 시각화 능력이 남학생의 수학성취도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는 않는 반면 여학생의 수학성취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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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의 목적은?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PISA)는 OECD 주관 하에 실시되고 있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로서 2000년부터 3년마다 실시되고 있으며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각 주기마다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 중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수학적 소양은 2003년에 주 영역으로 평가되었고 2012년에 다시 주기가 돌아올 예정이다.
과학기술부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이유는? 그러나 우리나라는 여성에 대한 오래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등으로 여성과학기술인력이 특정분야에 편중 양성되었거나 그 활용이 저조하여 기회균등, 지위향상, 능력개발 등을 촉진할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였다. 이에 과학기술부는 여성과학기술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함으로써 여성들의 큰 잠재력을 과학기술분야에서 적극 활용하고 국가 과학기술역량을 높이기 위하여『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국가기록원, http://contents.archives.
OECD에서는 수학적 소양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수학이 세계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수학적으로 근거가 충분한 판단을 하는 능력, 건설적이고 사려 깊고 반성적인 시민으로서의 개인의 생활의 필요성을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수학을 관련짓고 이용하는 능력 (이미경 외, 2005,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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