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763 - 777
This is a case study on two schools practising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hereafter I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types and features of ISE in the schools actively practising ISE, to identify the contextual factors of the schools, and to give implications for implement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교육자들이 과학 교육과정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이유는? | Mason, 1996). 이에 과학교육자들은 일상 속의 과학이 학교의 교과와 같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으므로 과학 교육과정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e.g. | |
통합을 실천하고 있는 두 학교의 사례를 통해 학교 차원의 통합 과학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학교는 통합의 유형, 수준, 교사의 역할, 학생 활동에서 차이를 드러냈으며 이러한 차이가 다른 모습의 통합 과학교육 사례를 보여주었다. 둘째, 두 학교가 통합을 실천할 수 있게 한 학교 상황 요소가 있었다. 통합교육을 실천한 학교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했을 때 '리더십', '교사 팀의 협력활동', '교육계획을 위한 시간확보', '유동적인 시간운영', '지역사회와 연계'와 같은 유사한 학교 상황요소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두 학교의 사례에서는 통합을 기존의 안정적 성격의 교육적 시도가 아닌 보수적인 교사 문화를 극복하여 학교 교육의 혁신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수적 문화극복/혁신 추구'를 새로운 학교 상황 요소로 제안하였다. | |
우리나라는 통합의 원리를 언제 도입하였나? | Lehman, 1994). 우리나라에서도 4차 교육과정에서부터 교육과정 상에서 통합의 원리가 도입되었으며, 특히 초등교육에서 강조되었다. 그 이후 과학교육과정에서는 STS 접근 방법을 통해 통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
김재복 (2000). 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이은미 (1997). 중학교 실업 교육과정의 통합에 관한 분석 연구: 기술, 산업 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Berlin, D. F., & Hillen, J. A. (1994). Making connections in math and science: Identifying student outcom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4(6), 283-290.
Drake, S. (1998).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Proven ways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California: Corwin Press Inc.
Flowers, N., Mertens, S. B., & Mulhall, P. F. (2003) Middle school renewal: Lessons learned from more than adecade of middle grades research. Middle School Journal,35(2), 55-59.
Fogarty, R. (1991).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구자억, 구원회 (역) (1998).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서울: 원미사.
Friedenberg, E. Z. (1965). Coming of age in America:Growth and acquiescence. New York: Vintage Books.
George, P. S. (1996). The integrated curriculum: A reality check. Middle School Journal, 28(1), 12-19.
Goodlad, J. I. (1984). A place called school: Prospects for the future. New York: McGraw-Hill.
Hargreaves, A., Earl, L., Moore, S., & Manning, S. (2001). Learning to change: Teaching beyond subjects and standards. San Francisco: Jossey-Bass.
Hatch, J. A. (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진영은 (역) (2008). 교육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서울: 학지사.
Hurd, P. D. (1991). Why we must transform science education. Educational Leadership, 49(2), 33-35.
Ingram, J. B. (1979).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A contribution to the improvement of school curricula. 배진수, 이영만 (역) (1996). 교육과정 통합과 평생교육. 서울: 학지사.
Johnson, L. J., & Pugach, M. C. (1996). Role of collaborative dialogue in teachers' conceptions of appropriate practice for students at risk. Journal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7(1), 9-24.
Lightfoot, S. L. (1983). The good high school: Portraits of character and culture. New York: Basic Books, Inc.
Lehman, J. R. (1994). Integrating science and mathematics: Perceptions of preservice and practicing elementary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9(9), 642-649.
Mason, T. C. (1996). Integrated curricula: Potential and proble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7(4), 263-270.
Meier, S. L., Nicol, M., & Cobbs, G. (1998). Potential benefits and barriers to integ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8), 438-447.
Pendergast, D., Flanagan, R., Land, R., Bahr, M., Mitchell, J., Weir, K., Noblett, G., Cain, M., Misich, T., Carrington, V., & Smith, J. (2005). Developing lifelong learners in the middle years of schooling. Melbourne: Ministerial Council on Education, Employment and Youth Affairs.
Rosenholtz, S. (1989). Teachers'workpla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New York: Longman.
Sarason, S. (1990). The predictable failure of educational reform. San Francisco: Jossey-Bass.
Son, Y., Pottenger, F., King, A., Young, D., & Choi, D. (2001). Theory and practice of curriculum design for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31-254.
Visher, M. G., Emanuel, D., & Teitelbaum, P. (1999). Key high school reform strategies: An overview of research findings. Berkeley: MPR Associates, Inc.
Wallace, J., Sheffield, R., Rennie, L., & Venville, G., (2007) Looking back, looking forward: Re-searching the conditions for curriculum integration in the middle years of schooling. Th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34(2), 29-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