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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1, 2011년, pp.261 - 279
이창호 , 남윤석 , 권순우
이 연구는 장애학생의 효율적인 과학교육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지적 능력이 부족한 장애학생들과 학습부진학생 및 일반학생들 간의 과학적 개념 및 오개념에 대한 비교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과학 오개념을 불러일으키기 쉬운 주제를 선정하여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의 과학적 개념 및 오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특수학교(급)에서 교육받는 중학교 1~3학년 장애학생 65명과 중학교 1학년의 학습부진학생 23명과 일반학생 447명에게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적 개념 이해의 집단 간 차이 검증, 오답 분석을 위한 응답 분포의 차이 검증을 통해 대상 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적 개념 및 오개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첫째, 장애학생들과 학습부진학생들은 일반학생들보다 과학적 개념이해가 낮다고 할 수 있으나, 장애학생들과 학습부진학생들과는 과학적 개념 이해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둘째, 장애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과학적 개념 및 오개념에 대한 반응은 다르게 나타나지만, 장애학생들과 학습부진학생들의 반응은 유사성과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장애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 오개념은 일반학생 및 학습부진학생들이 나타내는 과학 오개념과 다른 양상을 나타낸다. 이 연구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과학 성취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들을 위한 과학 교과 지도에서의 차별화된 교수ㆍ학습 방안의 필요성을 탐색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bout scientific conception and misconception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under-achieved and normal student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d applied a scientific misconception test tool that composed 20 item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s composed of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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