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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807 - 825
김소정 (계산고등학교) , 맹승호 (강원대학교) , 차현정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This study investigated two scienc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shaped during their science classes which intend to realize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s.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was qualitatively examined in terms of five content categories defined by Elbaz through the refl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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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이란 무엇인가? |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이 과학 지식 구성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과학자들이 자연 현상 그 자체 또는 현상이 발생하는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과학적 아이디어를 표상하는 방법으로서 모델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과학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직접 모델 구성 과정(modeling)에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Kahn, 2007; Schwarz & Gwekwerere, 2007). 모델이란 일반적으로 생각, 사물, 사건, 과정 또는 시스템을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표상으로 나타낸 것(Gilbert & Boulter, 2003)을 말하는데, 과학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과학적 모델은 과학적 현상을 이해하거나 설명하기 위하여 그 현상을 그림이나 다이어 그램, 구체적인 복제품,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수학적 표현 등으로 시각화하거나, 외현적으로 표상화한 개념적 모형을 말한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과학적 모델은 표상하고자 하는 과학적 현상을 완벽하게 재현하기보다는 중요한 특징이나 원리를 중심으로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
과학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과학적 모델이란 무엇인가? |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이 과학 지식 구성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과학자들이 자연 현상 그 자체 또는 현상이 발생하는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과학적 아이디어를 표상하는 방법으로서 모델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과학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직접 모델 구성 과정(modeling)에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Kahn, 2007; Schwarz & Gwekwerere, 2007). 모델이란 일반적으로 생각, 사물, 사건, 과정 또는 시스템을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표상으로 나타낸 것(Gilbert & Boulter, 2003)을 말하는데, 과학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과학적 모델은 과학적 현상을 이해하거나 설명하기 위하여 그 현상을 그림이나 다이어 그램, 구체적인 복제품,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수학적 표현 등으로 시각화하거나, 외현적으로 표상화한 개념적 모형을 말한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과학적 모델은 표상하고자 하는 과학적 현상을 완벽하게 재현하기보다는 중요한 특징이나 원리를 중심으로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
두 과학 교사의 과학 수업에 대한 참여 관찰 및 수업 촬영 비디오 자료를 바탕으로 행위 동안의 반성 과정 및 수업 후 면담에 반영된 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통한 행위에 대한 반성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 한 결과는? | 이를 위해 두 과학 교사의 과학 수업에 대한 참여 관찰 및 수업 촬영 비디오 자료를 바탕으로 행위 동안의 반성 과정 및 수업 후 면담에 반영된 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통한 행위에 대한 반성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 두 과학 교사의 수업 실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과학적인 모델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계를 제공할 때 교과내용 지식에 대한 실천적 지식이 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이 어려운 과학 개념의 이해와 전달에서 주어진 학습 목표에 적절한 모델 형성으로 수업의 목표를 변화하는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3) 참여 교사의 교수법 지식의 실행은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의 의도에 맞추어 학생들의 모둠 활동과 모델 생성 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4) 교사의 자아에 대한 실천적 지식은 학생들이 모둠 활동을 통해 과학적 모델을 구성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으려면,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그리고 격려자로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변화된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5) 두 참여 교사의 학습 환경에 대한 실천적 지식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각 모둠과 교사가 형성한 상호작용의 양상을 통해 발현되었으며, 두 교사는 함께 뛰는 운동 선수 또는 그라운드 옆의 코치와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모델 구성에 대한 영역 특이적 실천적 지식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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