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용액공정용 OLED 재료의 최근 현황
Current Status of Solution-Processable OLED Materials 원문보기

고분자 과학과 기술 = Polymer science and technology, v.24 no.2, 2013년, pp.135 - 142  

이재민 (Solar Energy)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용액공정 OLED” 라는 표현에 대해 상황에 따라 그 범위가 다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전극을 포함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용액공정으로 제작되는 것이 진정한 “용액공정 OLED”이겠으나, 본 총설에서는 각각의 전극은 제외하고 유기재료층의 용액공정 여부에 따라 “용액공정 OLED”로 분류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에 발표된 이와 관련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각 기능 층별 용액공정용 OLED 재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서술하고자 한다. 지면의 한계로 인하여 OLED의 기본 구조, 원리, 재료 등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은 따로 설명하지 못했는데, 기존에 알려진 문헌들을 통해 미리 참고하면 본 총설의 이해에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용액공정 OLED” 라는 표현에 대해 상황에 따라 그 범위가 다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전극을 포함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용액공정으로 제작되는 것이 진정한 “용액공정 OLED”이겠으나, 본 총설에서는 각각의 전극은 제외하고 유기재료층의 용액공정 여부에 따라 “용액공정 OLED”로 분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정한 용액공정 OLED란 무엇인가? 보통의 OLED는 하부의 ITO(indium-tin oxide) 투명전극(양극), 유기재료층, 그리고 상부의 금속 전극(음극)으로 이루어지며, 두 전극 사이의 유기재료층은 다시 각각의 역할에 따라 수 층이 적층된 구조를 갖는다. 이에 “용액공정 OLED” 라는 표현에 대해 상황에 따라 그 범위가 다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전극을 포함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용액공정으로 제작되는 것이 진정한 “용액공정 OLED”이겠으나, 본 총설에서는 각각의 전극은 제외하고 유기재료층의 용액공정 여부에 따라 “용액공정 OLED”로 분류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에 발표된 이와 관련된 문헌들을 바탕으로 각 기능 층별 용액공정용 OLED 재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서술하고자 한다.
용액공정과 인쇄공정을 결합하였을 시 가지는 경제적인 이점은 무엇인가? 용액공정과 인쇄공정을 결합하면 OLED 화소 제조시에 원하는 곳에만 유기재료 용액을 인쇄할 수 있게 되어, 진공챔버 전체에서 유기재료를 기화시키는 진공증착 방식 대비 유기재료의 사용 효율이 높아진다(유기재료의 소모가 줄어든다). 또한 진공증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설비 투자 비용이 낮으므로 결과적으로 용액공정의 경우 가격 경쟁력이 진공증착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온전한 풀칼라 디스플레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적녹청의 삼원색을 각각 패터닝하여 단위 픽셀을 만드는데, 진공증착형 OLED의 경우 지금까지 주로 미세금속마스크(fine metal mask, FMM)을 통해 오픈된 특정 부분에만 유기재료를 증착하는 방법을 사용해왔다.
보통의 OLED는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 지는가? 보통의 OLED는 하부의 ITO(indium-tin oxide) 투명전극(양극), 유기재료층, 그리고 상부의 금속 전극(음극)으로 이루어지며, 두 전극 사이의 유기재료층은 다시 각각의 역할에 따라 수 층이 적층된 구조를 갖는다. 이에 “용액공정 OLED” 라는 표현에 대해 상황에 따라 그 범위가 다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전극을 포함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용액공정으로 제작되는 것이 진정한 “용액공정 OLED”이겠으나, 본 총설에서는 각각의 전극은 제외하고 유기재료층의 용액공정 여부에 따라 “용액공정 OLED”로 분류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