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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곡선/완화곡선 경합 해외사례 및 해석적 검토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3, 2013년, pp.45 - 52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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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웨덴의 Kufver(1997)는 곡선부 승차감에 미치는 중요한 선형요소인 완화곡선부 전용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BSI(2009)에서 제안한(Passenger Comfort)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방법을 적용하여 경합구간의 승차감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에 대한 해외사례 및 기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완화곡선과 종곡선 경합 시 열차의 승차감 및 주행안전성과 궤도작용력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콘크리트 궤도상 종곡선/완화곡선 경합 조건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고에서는 철도선형에서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다양한 경합조건에 대한 기초검토를 위해 국내외 관련기준과 해외사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으며, 또한 자갈도상과 콘크리트 도상에 대해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조건별로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그리고 궤도작용력을 비교 분석 하여 완화 곡선상 종곡선과의 경합에 대한 영향을 해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종곡선과 완화곡선의 경합여부에 따라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도상종별 열차의 주행안정성, 승차감, 그리고 궤도작용력의 비교 분석결과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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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노선 설계 시 중요한 요소는? 철도노선 설계 시 평면 및 종단선형의 적정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이들 두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선로유지보수,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설계에서는 가급적 경합을 피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로경합을 피하기 위해서 설계상의 어려움과 더불어 많은 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 있다.
철도건설규칙 및 건설기준 규정은 어떠한 도상에 적용되어온 기준인가? 실제로 국내 경부고속선의 경우 상당부분의 평면곡선이 종곡선과 경합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들은 지금까지 콘크리트궤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궤도강성이 약하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자갈도상 궤도에 주로 적용되어온 기준이다.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영향은? 철도노선 설계 시 평면 및 종단선형의 적정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이들 두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선로유지보수,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설계에서는 가급적 경합을 피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로경합을 피하기 위해서 설계상의 어려움과 더불어 많은 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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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도해양부(2009) 철도건설규칙 및 건설기준 규정 

  2. UIC Code 518-OR(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3.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2009) 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BSI. 

  4. Bjorn Kufver(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5. 엄주환, 최일윤, 양신추, 이일화, 김만철(2010), 종곡선/평면곡선 경합여 부에 따른 최적평면선형조건 및 승차감 비교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3권 6호. 

  6. AEA Technology, VAMPIRE User Manual. 

  7. S.C. Yang, E. Kim, J.H. Lee, J.H. Um, et al(2009) 고속철도 체결장치 적정교환주기 산정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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