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철도노선 설계 시 중요한 요소는? | 철도노선 설계 시 평면 및 종단선형의 적정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이들 두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선로유지보수,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설계에서는 가급적 경합을 피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로경합을 피하기 위해서 설계상의 어려움과 더불어 많은 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 있다. | |
철도건설규칙 및 건설기준 규정은 어떠한 도상에 적용되어온 기준인가? | 실제로 국내 경부고속선의 경우 상당부분의 평면곡선이 종곡선과 경합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들은 지금까지 콘크리트궤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궤도강성이 약하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자갈도상 궤도에 주로 적용되어온 기준이다. | |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 생길 수 있는 영향은? | 철도노선 설계 시 평면 및 종단선형의 적정설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이들 두 선형이 경합하는 경우에는 선로유지보수, 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설계에서는 가급적 경합을 피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로경합을 피하기 위해서 설계상의 어려움과 더불어 많은 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 있다. |
국도해양부(2009) 철도건설규칙 및 건설기준 규정
UIC Code 518-OR(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2009) 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BSI.
Bjorn Kufver(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엄주환, 최일윤, 양신추, 이일화, 김만철(2010), 종곡선/평면곡선 경합여 부에 따른 최적평면선형조건 및 승차감 비교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3권 6호.
AEA Technology, VAMPIRE User Manual.
S.C. Yang, E. Kim, J.H. Lee, J.H. Um, et al(2009) 고속철도 체결장치 적정교환주기 산정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