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위키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과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Effect of Wiki Based Cooperation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53 - 61  

김근영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웹 2.0의 발달은 우리 일상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교육전반에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새로운 학습세대는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웹 2.0의 기술을 접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학습세대와는 다른 교육방법의 변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 중의 하나로 위키 기반 협동학습은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과에서 위키 기반 협동적 과제를 수행했을 경우 사회과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그에 따른 학업성취도 향상에 관한 관계를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ximity web 2.0 has in our daily life changes in the way we educate ourselves occur naturally. New generations of learners naturally study and utilize web 2.0 as part of general life, so they require an education method which considers this characteristic. One such method, WIKI Based Coop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위해 6학년 2학기 사회과 2단원‘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이 단원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국가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 여려 지역의 자연적‧인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차이를 알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단원인데 학생들이 이 단원을 가장 어렵게 생각하고 흥미 없어하므로 학습자들을 중심으로 모둠원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문제해결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자료 및 인터넷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쉽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고 사회과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 함양 및 사고력 신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선정하였다.
  • 교과에 대한 태도는 교과를 좋아하느냐, 좋아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학습 지속력, 학습 흥미,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고 이는 학교생활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키를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이 사회과에 대한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 위키 기반 협동학습은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서 사용될 수 있는 교수법의 하나로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별적, 경쟁적으로 학습하기보다는 집단과제의 해결을 위해 다 함께 학습하는 방법인 위키 기반 협동학습이 사회과에 대한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위키 기반 협동학습이 사회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논문은 위키 기반 협동학습이 사회과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실시한 집단(실험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집단(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위키 기반 협동학습이 학생의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한 본 논문에서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제공받은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은 집단의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은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사회과를 중심으로 위키를 활용한 협동학습을 구현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연구가설은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제공받은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두 번째 연구가설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제공받은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이로써 본 논문의 첫 번째 가설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제공받은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학습태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첫 번째 연구가설은 위키 기반 협동학습을 제공받은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학습태도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키피디아란? 위키피디아는 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이다. 위키피디아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한 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Google Docs의 장점은 무엇인가? Google Do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 기반 문서 작성, 스프레드 시트, 프레젠테이션 제작 서비스이며 한국판 정식 명칭은 'Google 문서도구'이다. 별도의 워드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며 여러 사람과 동시에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이 가능하다. 또한 별도의 문서취합의 과정이 필요 없다.
Google Docs란? Google Do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 기반 문서 작성, 스프레드 시트, 프레젠테이션 제작 서비스이며 한국판 정식 명칭은 'Google 문서도구'이다. 별도의 워드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며 여러 사람과 동시에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