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59 - 80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social preference of gifted students by analyzing their behaviors in social dilemma situations. We conducted an experimental study using ultimatum games and public goods games with 132 academ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the Ewha-Seodaemun Center f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집단의 어떠한 특성이 일반 집단보다 전략적 협조의 비율을 크게 만들었나? | 영재집단에서 상대가 상호성에 기반해 행동할 수 있음을 알고, 그에 맞추어 자신의 이익을 최대로 만들 수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이다. 영재 집단에서 전략적 협조 패턴을 보인 경우가 확연히 많았는데, 그 행동의 동기가 상대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함으로 추론된다(최정규, 허준석, 2012; Fehr & Gächter, 2000a, 2000b). | |
영재교육의 영재교육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선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 공포되었고 17년이 지난 현재, 영재교육을 위해 국립대학 및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사립대학에서도 영재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영재교육의 목적은 우수한 인재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해 그 능력을 개인적 차원에서만 활용할 뿐 아니라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함이다. 영재교육이 영재교육의 목적에 맞게 이루어지려면, 지적인 측면의 계발 뿐 아니라 사회를 생각할 수 있는 정서적·배려적 측면의 계발도 중요하다. | |
사회적 행동 및 상호작용의 분석에 사회적 딜레마에서의 행동을 관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회적 행동 및 상호작용의 분석은 사회적 딜레마에서의 행동으로 관찰했다. 사회적 딜레마 상황 하의 행동을 관찰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유리한 행동과 사회적으로 유리한 행동이 일치하는 경우, 개인의 행동이 어떤 이유로 행해졌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
교육부 (2015).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김나영, 최민식 (2010).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선호가 증가하는가. 사회경제평론, 35, 339-367.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 (2005). 우리나라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일반학생과의 비교 및 학생과 성별분석. 아시아교육연구, 6(3), 25-58.
노들 (2014). 대학수월성 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특수영재교육저널, 1(1), 115-128.
박종필 (2005). 수월성교육정책의 문제와 발전방향 탐색: 수월성 개념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13(3), 29-46.
박춘성, 이정규 (2009) 영재학생의 가정환경 영향력 분석: 초등 영재학습을 중심으로. 아동 교육, 18(1), 131-142.
유영국 (2004). 영재교육진흥법률(안)에 대한 검토: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진흥법, 무엇이 문제인가.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정희 (2004). 과학영재아들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 발표 및 세미나집, 2004(1), 136
최정규 (2009). 이타적 인간의 출현(2판). 서울: 도서출판 뿌리와 이파리.
최정규, 허준석 (2012). 공공재 게임 실험에서 기여율의 하락: 학습 가설, 전략 가설. 상호적 맞대응 가설의 재평가, 계량경제학보, 23(2), 1229-2893.
Andreoni, J. (1988). Why free ride? Strategies and learning in public goods experiment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37(3), 63-65.
Bernanke, B. S., & Frank, R. (2007). 경제학(3판) [곽노선, 왕규호, 역]. 서울: 한국맥그로힐. (원본출 간년도: 1994).
Bowles, S., Edwards, R., Roosevelt, F. (2009). 자본주의 이해하기 [최정규, 최민식, 이강국, 역]. 서울: 후마니타스. (원본출간년도: 2005).
Cameron, L. (1999). Raising the stakes in ultimatum game: Experimental evidence from Indonesia. Economic Inquiry, 37(1), 47-59.
Carpenter, J. (2006). Punishing free-riders: How group size affects mutual monitoring and the provision public goods. Games and Economic Behavior, 60(1), 31-51.
Carpenter, J., Bowles, S., Gintis, H., & Hwang, S. (2009). Strong reciprocity and team production: Theory and evidence.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71(2), 221-232.
Davis, G. A., & Rimm, S. B. (1985).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Elsner, W., Heinrich, T., & Schwardt, H. (2015). The Microeconomics of Complex Economies: Evolutionary, Institutional, Neoclassical, and Complexity Perspectives. San Diego, CA: Academic Press.
Falk, A., Fehr, E., & Fischbacher, U. (2003). On the nature of fair behavior. Economic Inquiry, 41(1), 687-724.
Fan, C. P. (2000). Teaching children cooperation: An application of experimental game theory.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41(3), 191-209.
Fehr, E., & Fischbacher, U. (2002). Why social preferences matter-the impact of non-selfish motives on competition, cooperation and incentives. The Economic Journal, 112(478), 1-33.
Fehr, E., & Fischbacher, U. (2004). Third-party punishment and social norms.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25(2), 63-87.
Fehr, E., & Gachter, S. (2000a). Fairness and retaliation: the economic of reciprocity.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14(3), 159-181.
Fehr, E., & Gachter, S. (2000b). Cooperation and punishment in public goods experiments. American Economic Review, 90(4), 980-994.
Fehr, E., & Gintis, H. (2007). Human motivation and social cooperatio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foundations. Annual reviews of sociology 33(3), 1-22.
Fischbacher, U. (2007). Z_tree: Zurich Toolbox for ready-made economic experiments. Experimental Economics, 10(2), 171-178.
Fischbacher, U., Gachter, S., & Fehr, E. (2001). Are people conditionally cooperative? Evidence from a public goods experiment. Economic Letters, 71(3), 397-404.
Gardner, J. W. (1961). Excellence: Can we be equal and excellence too? NY: Harper Colophon Book.
Gintis, H., Bowles, S., Boyd, R., & Fehr, E. (2003). Explaining altruistic behavior in humans.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24(1), 153-157.
Gross, M. U. M. (1993) Nurturing the talents of exceptionally gifted individuals.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p. 473-490). Oxford, UK: Pergamon Press.
Isaac, R., McCue, K. F., & Plott, C. R., (1985). Public goods provision in an experimental environment. Journal of Public Economics, 26(1), 51-74.
Joyce, V. T. (1997). Excellence an standard for all education. Roeper Review, 20(1), 9-12.
Karnes, F. A., & Brown, K. E. (1980). Moral development and the gifted: An initial investigation. Roeper Review, 3(4), 8-10.
Kreps, D., Milgrom, P., Roberts, J., & Wilson, R. (1982). Rational cooperation in finitely repeated prisoner's dilemmas. Journal of Economic Theory, 27(2), 245-252.
Lavy, V., & Schlosser, A. (2011). Mechanism and impacts of gender peer effects at school. America Economic Journal: Applied Economics, 3(2).1-33.
Marwell, G., & Ames, R. (1981). Principles of Economics. London: Macmillian.
Murnighan, J., & Saxon, M. (1998) Ultimatum bargaining by children and adults. Economic Psychology, 19(4), 415-445.
Neidell, M., & Waldfogel, J. (2008) Cognitive and noncognitive peer effects in early education (NBER Working Paper No. 14277). Cambridge, MA: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Richerson, P., & Boyd, R. (2009). 유전자만이 아니다 [김준흥, 역]. 서울: 도서출판 이음. (원본출간 년도: 2005).
Ridley, M. (2001). 이타적 유전자 [신좌섭,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원본출간년도: 1996).
Roth, A., Prasnikar, V., Okuno-Fujiwara, M., & Zamir, S. (1991). Bargaining and market behavior in Jerusalem, Ljubljana, Pittsburg, and Tokyo: An experimental study. American Economic Review, 81(5), 1068-1095.
Sally, D., & Hill, E. (2006).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strategy: Autism, theory-of-mind, cooperation and fairness. Economic Psychology, 27(1), 73-97.
Silverman, L. K. (1990).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of the gifted: The discoveries of Leta Hollingworth. Roeper Review 12(3), 171-178.
Song, K. H., & Porath, M. (2005). Common and domain-specific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An integrated model of human abilities. High Ability Studies, 16(2), 229-246.
Strain, P., Shores, R., & Kerr, M. (1976). An experimental analysis of spillover effects on the social interaction of behaviorally handicapped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2(9), 31-40.
Weimann, J. (1994). Individual behavior in free riding experiment. Journal of Public Economics, 54(2), 185-2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