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 정보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38학생 명을 대상으로 2박 3일간의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캠프 기간 중에 총 105명의 참여 학생에 대한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ICT 활용실태 관련 설문 문항은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ICT 활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영재학생들은 평균적으로 7~9세 사이에 컴퓨터 사용을 시작(51.9%)하였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 수준이 보통(50.0%)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2년 8월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 정보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38학생 명을 대상으로 2박 3일간의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캠프 기간 중에 총 105명의 참여 학생에 대한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ICT 활용실태 관련 설문 문항은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ICT 활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영재학생들은 평균적으로 7~9세 사이에 컴퓨터 사용을 시작(51.9%)하였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 수준이 보통(50.0%)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tterns of IT usage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re were 67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38 Math/Science gifted students, a total of 105 students, who attended a Convergence Computer Science Camp for 3 days. They were given 20 questions on 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tterns of IT usage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re were 67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38 Math/Science gifted students, a total of 105 students, who attended a Convergence Computer Science Camp for 3 days. They were given 20 questions on IT usage. The results showed that these gifted students started to use the computer from ages 7 to 9 (51.9%) and consider their level of usage as average (50.0%). They also expressed a desire to learn more to enhance learning. There were some differences between the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Math/Science gifted students. The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spent more time at the computer, considered themselves as more capable in using the computer, and thought that the computer aided in learning more, Another difference is that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utilized the computer more for education and learning purposes(56.9%), whereas Math/Science gifted students used it for recreation purposes (40.5%). Furthermore, regarding areas of further interest, most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wanted to learn more about computer programming whereas Math/Science gifted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learning presentation methods (26.3%). In conclusion,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Math/Science gifted students in self-confidence, areas of utilization and computer related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tterns of IT usage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re were 67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38 Math/Science gifted students, a total of 105 students, who attended a Convergence Computer Science Camp for 3 days. They were given 20 questions on IT usage. The results showed that these gifted students started to use the computer from ages 7 to 9 (51.9%) and consider their level of usage as average (50.0%). They also expressed a desire to learn more to enhance learning. There were some differences between the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Math/Science gifted students. The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spent more time at the computer, considered themselves as more capable in using the computer, and thought that the computer aided in learning more, Another difference is that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utilized the computer more for education and learning purposes(56.9%), whereas Math/Science gifted students used it for recreation purposes (40.5%). Furthermore, regarding areas of further interest, most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wanted to learn more about computer programming whereas Math/Science gifted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learning presentation methods (26.3%). In conclusion,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Math/Science gifted students in self-confidence, areas of utilization and computer related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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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과적으로 ICT를 주요 도구로 활용할 미래사회 영재들에 대한 기본적인 성향 정보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ICT 교육을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3][6].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초등학교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ICT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영재학생들을 위한 바람직한 ICT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과학전공 영재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영재학생 38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문항은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컴퓨터 활용 여건에 대한 것이 7문항, 컴퓨터 활용 인식에 대한 것이 6문항, 컴퓨터 학습 여건에 대한 것이 3문항, 컴퓨터 활용 내용에 대한 것이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문항의 구성 특성을 요약한 것이 <표 5>이다.
대상 데이터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정보 과학전공 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학생 38명 등 총 105명이었으며, 이들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 측면의 ICT 활용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요약한 것이<표 4>이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3%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영재학생들의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컴퓨터 사용을 통제하기 위하여 학생 개인용 컴퓨터를 학생 방에 설치하는 것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9%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영재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할 시간 및 기회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ICT가 전 학문 분야와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감안할 때 이는 현재 학교에서의 정보교육 측면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5%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영재학생들의 컴퓨터 사용은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휴일 컴퓨터 사용 시간은?”에 대한 답변에서 1시간~1시간30분미만이 25.
결과적으로 ‘자료 및 정보 획득’이라는 답변도 학습의 일환이라고 가정할 때 영재학생들은 학습과 관련된 용도(41.9%)로 컴퓨터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야별 답변을 살펴본 결과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이 40.5%로 가장 많은 반면,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이 56.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답변을 살펴본 결과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파워포인트)이 26.3%, 디지털 기기 프로그래밍(로봇, 키트 등)이 18.4%, 보안(해킹, 바이러스 방지 등)이 18.4% 순으로 나타났으나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33.8%, 디지털 기기 프로그래밍(로봇, 키트 등)이 23.1%, 보안(해킹, 바이러스 방지 등)이 16.9%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영재학생들은 평균적으로 7~9세 사이에 컴퓨터 사용을 시작(51.9%)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속 국가의 영재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시작 시기보다 다소 늦은 결과로 학부모들이 영재학생들의 컴퓨터 사용을 통제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3][8].
둘째, 대다수 영재학생들은 자신의 컴퓨터 활용 수준이 보통(50.0%)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미래 정보과학자 또는 수과학자를 꿈꾸는 관련 분야 영재학생들의 답변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컴퓨터 교육의 시행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셋째, 집에 컴퓨터가 설치된 장소에 대한 조사 결과 거실(39.7%)과 부모님 방(22.0%)이 대다수였고, 영재학생의 방에 설치(16.3%)된 사례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이었다. 결과적으로 영재학생들의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컴퓨터 사용을 통제하기 위하여 개인용 컴퓨터를 학생 방에 설치하는 사례는 적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넷째, 컴퓨터를 사용하는 장소에 대한 조사 결과 가정(95.1%)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학교라고 응답(2.9%)한 경우는 매우 적었다.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시간과 기회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조사됨으로써 ICT가 전 학문분야에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감안할 때 학교 현장의 컴퓨터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첫째, 컴퓨터 활용 시간에 대한 답변을 교차분석한 결과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다. 결과적으로 컴퓨터 활용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컴퓨터 사용시간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컴퓨터 활용 수준에 대한 답변을 교차분석한 결과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보다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게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에 따라 영재교육 분야도 정보과학분야로 선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컴퓨터의 활용과 학습 도움과의 연관성에 대한 답변을 교차분석한 결과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보다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이러한 답변은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이 학습과 관련 있는 컴퓨터 활용을 주로 한다는 조사결과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특히, 과학기술과 깊은 관련을 가지는 수과학 및 정보과학 분야 영재들의 ICT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더욱 효율적인 ICT 교육의 틀을 재고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ICT를 주요 도구로 활용할 미래사회 영재들에 대한 기본적인 성향 정보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ICT 교육을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3][6].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초등학교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ICT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영재학생들을 위한 바람직한 ICT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9%)한 경우는 매우 적었다.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시간과 기회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조사됨으로써 ICT가 전 학문분야에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감안할 때 학교 현장의 컴퓨터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일 컴퓨터 사용 시간은?"에 대한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무엇이었는가?
“평일 컴퓨터 사용 시간은?”에 대한 답변에서 30분~1시간미만이 28.2%로 가장 많았으며, 30분미만과 1시간~1시간30분미만이 모두 17.
영재는 어떤 의무가 있는가?
특히 사회의 리더가 될 영재들이 ICT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그들의 경쟁력이 한층 향상될 것이다. 영재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해야 할 의무가 있다. 미래의 리더가 되어야 할 영재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ICT가 차지하는 역할과 비율을 알아보는 것은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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