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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 정보과학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실태 분석
Analysis of ICT Usage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Computer Science, Mathematics, and Science Fiel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63 - 71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박경빈 (가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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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8월 경기도 소재 영재학급 중 정보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bigcirc}{\bigcirc}$초등학교 38학생 명을 대상으로 2박 3일간의 융합형 정보과학영재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캠프 기간 중에 총 105명의 참여 학생에 대한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ICT 활용실태 관련 설문 문항은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ICT 활용실태 관련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영재학생들은 평균적으로 7~9세 사이에 컴퓨터 사용을 시작(51.9%)하였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 수준이 보통(50.0%)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atterns of IT usage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re were 67 Computer Science gifted students and 38 Math/Science gifted students, a total of 105 students, who attended a Convergence Computer Science Camp for 3 days. They were given 20 questions 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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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보과학전공 영재학생 67명과 수과학전공 영재학생 38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ICT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대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결과적으로 ICT를 주요 도구로 활용할 미래사회 영재들에 대한 기본적인 성향 정보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ICT 교육을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3][6].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초등학교 정보과학 분야 영재학생 및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의 다양한 ICT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영재학생들을 위한 바람직한 ICT 교육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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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일 컴퓨터 사용 시간은?"에 대한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무엇이었는가? “평일 컴퓨터 사용 시간은?”에 대한 답변에서 30분~1시간미만이 28.2%로 가장 많았으며, 30분미만과 1시간~1시간30분미만이 모두 17.
영재는 어떤 의무가 있는가? 특히 사회의 리더가 될 영재들이 ICT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그들의 경쟁력이 한층 향상될 것이다. 영재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해야 할 의무가 있다. 미래의 리더가 되어야 할 영재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ICT가 차지하는 역할과 비율을 알아보는 것은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 수과학분야 영재학생들과의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수과학 분야 학생들보다 컴퓨터 활용 시간이 많았으며, 자신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고 답변한 비율이 높았고, 컴퓨터의 활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컴퓨터의 사용 측면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교육 및 학습(56.9%)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았던 반면,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여가활동(40.5%)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향후 배우고 싶은 컴퓨터 관련 분야에 대한 조사에서도 정보과학분야 영재학생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33.8%)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수과학 분야 영재학생들은 발표자료 작성(26.3%)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영재학생들의 ICT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인 부분에서는 두 그룹 간 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자신감, 컴퓨터 사용 분야, 컴퓨터 관련 교육 분야 등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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