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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gorc 학습 스타일을 적용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Adaptive Instruction System Applying Gregorc's Learning Styl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4, 2013년, pp.383 - 391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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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수 시스템들은 각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각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을 고려하여 최적의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적응형 교수 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적응형 교수 시스템은 적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Gregorc의 학습 스타일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한 본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대학생들에게 적용하고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학습 효과 분석을 위하여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이용하는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비적응형 교수 시스템으로 학습하는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구별하고, 독립표본 t 테스트를 통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적용결과,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은 전통적인 교수 시스템과의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비교한 결과, 학업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regorc 학습 스타일별로 효과 분석을 한 결과 활동순차적 학습 스타일이 가장 긍정적 학습 효과가 있었으며, 개념임의적 학습 스타일은 학습 효과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 adaptive instruction system for individual learning. We applied Gregorc's learning style to support the adaption. This proposed Instruction system provides instruction content based on a more effective instruction method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learner's individu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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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적응성 제공을 위하여 학습 스타일 중 처치가 명확한 Gregorc 학습 스타일[8]을 적용하여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는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개발을 개발하였다. Gregorc 학습 스타일을 적용하여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학습 효과 분석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 개발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연구에서 집단간 비교를 위하여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학습한 학습자들을 실험집단으로, 적응성을 지원하지 않는 전통적인 비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이용하여 학습한 집단을 비교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 적응형 교수 시스템의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다.

가설 설정

  • 4가지 스타일을 모두 합한 전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비교에서는 F값이 10.283이고 유의확률이 0.001로 0.05보다 작으므로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을 가정한다. 검정통계량 t값이 3.
  • 연구 가설: 적응형 교수 시스템으로 학습한 학습자는 비적응형 교수 시스템으로 학습한 학습자보다 학업 성취도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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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regorc의 학습 스타일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개념순차적 학습 스타일은 개념적으로 보면서 학습하기를 선호하고, 내용 구성이 순차적인 것을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개념순차적 학습자는 문어적, 구어적, 이미지 등 상징 체계에 대한 우수한 해독 능력을 가지며 합리적이고 순차적인 방식을 선호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 보다는 교수자 중심의 수동적 학습을 선호한다. 따라서 잘 순차적으로 조직된 시각 자료를 통하여 학습하기를 선호한다. 둘째, 개념임의적 학습 스타일은 개념적으로 보면서 학습하기를 선호하고, 내용 구성이 임의적인 것을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개념임의적 학습자는 사람의 행동에 집중할 줄 아는 능력이 뛰어나고 분위기나 감정을 잘 파악하고 비구조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하여 대화나 토론에 의한 활동적인 학습을 선호한다. 따라서 시각 자료를 통하여 잘 계획된 순서가 아니라 임의적으로 시행 착오를 통하여 학습하기를 선호한다. 셋째, 활동순차적 학습 스타일은 구체적으로 경험하면서 학습하기를 선호하고 내용 구성이 순차적인 것을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활동순차적 학습자는 구체적 예를 통한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을 선호한다. 순서를 정확히 인식하고 직접적이고 단계적인 교수 방법을 선호한다. 따라서 실제 예를 가지고 해보면서 단계별로 순차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한다. 넷째, 활동임의적 학습 스타일은 구체적으로 경험하면서 학습하기를 선호하고 내용 구성이 임의적인 것을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이다. 활동임의적 학습자는 실험적 태도와 행동이 특징이며 시행착오나 직관적인 접근을 잘한다. 실제 예를 좋아하지만 시행 착오를 통하여 순차적이 아닌 임의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한다.
컴퓨터 기반 교수 시스템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컴퓨터 기반 교수 시스템은 기존의 교육 환경에 비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 그러나 학습자 개개인들의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교수 시스템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개별화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
Gregorc의 학습 스타일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스타일은 학습자가 학습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인지하고, 처리하고, 기억하고, 회상하는 복합적인 방법이다. Gregorc의 학습 스타일은 사람들의 정신 기능과 어떻게 이들이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관찰 가능하고 명확한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Gregorc[8]은 정보 습득 방법에 따라 개념적 학습자 대 활동적인 학습자 그리고 정보 이해 과정에 따라 순차적 학습자 대 임의적 학습자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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